공룡 티라노사우루스의 새끼로 보이는 화석은 노아 방주의 비판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 있다.

미디어위원회
2011-05-31

공룡 티라노사우루스의 새끼로 보이는 화석은 

노아 방주의 비판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 있다. 

(T. Rex Toddler Answers Noah's Ark Questions)

by Brian Thomas, Ph.D.


     2006년에 타보사우루스(Tarbosaurus)라는 이름의 티라노사우루스(Tyrannosaurus) 새끼 같은 공룡 화석이 고비사막에서 발견되었다. 조사자들은 그 화석을 자세히 조사하였고, 올 해 그 공룡은 2~3살의 나이로 죽었다고 평가했다. 이 새끼 공룡 표본은 이들 공룡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통찰력을 제공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성경의 노아 방주(Noah's Ark)에 대한 어떤 오해들에 관해서 답을 제공해주고 있었다. 

고생물학자들은 그 공룡의 대략적인 나이를 알아보기 위해 타보사우루스 화석 다리 뼈 안쪽에 있는 성장 지표(growth markers)를 조사했다. 척추고생물학 저널(Journal of Vertebrate Paleontology)에 게재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타보사우루스 경골(tibia bone, 정강이뼈)의 둘레는 평균적으로 연간 1cm 조금 넘게 성장하는 것으로 평가했다.[1] 2~3살 정도의 어린 공룡은 코에서 꼬리까지 2.7m 정도, 무게는 단지 32kg 정도 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2]  

이러한 조사결과는 성경에 기록된 노아 방주의 역사적 사실성에 관한 2 가지의 흔한, 그리고 잘 알지 못하며 퍼붓는 비판에 대해 그 답을 제공하고 있었다. 성경비판가들이 자주 사용하는 비판들 중의 하나는, 공룡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같은 거대한 생물체가 어떻게 노아의 방주에 탈 수 있었겠는가 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어떻게 노아의 방주에 모든 동물 종들이 다 탈 수 있었겠는가 라는 것이다.

첫 번째 비판은 노아가 다 자란 커다란 공룡을 방주에 태웠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면서 생겨난다. 그리고 방주의 크기를 너무 과소평가하고 있다. 방주의 선체 구조는 높이가 13.5m 정도나 된다.[3] 방주는 3층 구조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층간 간격을 고려하여 한 층의 높이는 4.5m 보다 조금 작은 정도였을 것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크기가 12m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성숙한 공룡은 방주에 탈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왜 노아가 다 자란 성숙한 공룡들을 태웠다고 생각해야 하는가? 어린 공룡들을 태우면 쉬웠을 것이다. 조사 결과 어린 타보사우루스는 사람 허리 높이 정도였다. 그러므로 방주에 잘 태울 수 있었다.

두 번째, 어떻게 노아가 모든 생물 종들을 방주에 다 태울 수 있었겠는가 라는 비판에 대해 생각해 보자. 아시아의 타보사우루스는 북미의 티라노사우루스와 매우 비슷해 보인다. 어떤 진화 고생물학자들은 이들을 같은 종으로 봐야한다고 제안했다.

그 연구의 저자는 독특한 두 발가락의 작은 앞발을 포함하여, 치아 단면도가 D-모양과 같은 타보사우루스와 티라노사우루스 사이의 상당한 유사성들을 발견했다.

따라서 이들 두 공룡은 같은 티라노사우리드(tyrannosaurids)에 속하는 것들임에도, 다른 대륙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별도의 '종' 이름이 붙여졌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들 공룡들은 창조주간에 '종류(kind)”대로 창조된 동물들 중 하나였던 것이다.[4] 노아는 방주에 육상생물의 모든 종(species)들을 태울 필요가 없었다. 단지 두 마리의 각기 종류(kind, 속이나 아과에 해당)들만을 태우면 되었다.[5]

창조과학자인 존 우드모라페(John Woodmorappe)는 ‘종류’를 오늘날의 분류 체계로 ‘속(genus)’ 정도로 넉넉히 잡고 방주에 들어갔을 동물들의 수를 계산했다. (많은 동물들은 더 넓은 분류 단위인 ‘과(family)’ 내에서 서로 교배될 수 있다). 우드모라페는 육상동물로서 코로 숨을 쉬는(nostril-breathing) 동물(멸종된 것도 포함)들을 고려하여, 방주에 들어간 동물 수는(쌍으로 계산하여) 넉넉잡아 16,000 마리 였을 것으로 계산했다.[6]    

또한 나노티라누스 속(genus Nanotyrannus) 공룡들도 단지 새끼 티라노사우루스라고 제안되어왔다.[7] 따라서, 3 종(아마도 그 이상)의 공룡들 중에서 노아 방주에는 단지 티라노사우리드 새끼 2마리만 들어가면 되었다. 타보사우루스 새끼 화석은 노아의 방주가 가능성 있는 프로젝트였다는 두 가지 면을 제공해주었다. 노아는 어린 공룡들을 태웠을 뿐만 아니라, 각 종(species)에 해당하는 동물 2마리가 아니라, 각 종류(kind)에 해당하는 동물 2마리를 태웠다는 것이다. 그리고 노아의 방주는 이들을 태울 수 있을 만큼의 용적을 갖추었던 것이다.    
 

References

1. Tsuihiji, T. et al. 2011. Cranial Osteology of a Juvenile Specimen of Tarbosaurus bataar (Theropoda, Tyrannosauridae) from the Nemegt Formation (Upper Cretaceous) of Bugin Tsav, Mongolia. Journal of Vertebrate Paleontology. 31 (3): 497-517.
2. Choi, C. Q. Terrible Twos: Young Tyrannosaurs Were Careful Predators. LiveSceince. Posted on livescience.com May 9, 2011, accessed May 10, 2011.
3. The biblical unit of measurement for the Ark is the cubit, which is commonly calculated at 18 inches. However, it is possible that a royal cubit, which was longer than 18 inches, provided the Ark's dimensions. See Lovett, T. Why Longer Cubits Make More Sense in a Biblical FrameworkPosted on worldwideflood.com June 2005, accessed May 10, 2011.
4. Genesis 1:25.
5. Genesis 6:19-20.
6. Woodmorappe, J. 1996. Noah's Ark: A Feasibility Study. Santee, CA: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7. Thomas, B. Dinosaur Ranks Shrink as Species Numbers Dwindle. ICR News. Posted on icr.org October 13, 2009, accessed May 10, 2011.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icr.org/article/6130/ 

출처 - ICR News, 2011. 5. 18.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