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각류 공룡이 직면했을 긴 목의 물리학 : 기린에서 발견되는 놀라운 기관들이 공룡에도 있었을까?

미디어위원회
2015-03-14

용각류 공룡이 직면했을 긴 목의 물리학 

: 기린에서 발견되는 놀라운 기관들이 공룡에도 있었을까? 

(The Physics of Long Necks)

David F. Coppedge


    엄청나게 긴 목을 가진 용각류(sauropods) 공룡들은 물을 마시기 위해 고개를 숙일 때 근본적인 물리학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영화 '쥐라기 공원(Jurassic Park)'에서는 식물을 먹거나 물을 마시기 위해, 고개를 높이 들거나 아래로 숙이고 있는 용각류를 보여준다. 영화 제작자에게 그것은 쉬워 보일 수도 있지만, 공룡에서 발생할 물리학적 문제를 상상해보라. 즉 머리를 숙일 때마다 혈액이 머리로 쏟아져 내려 공룡의 뇌가 터지거나, 높은 나뭇가지를 향해 머리를 들어 올릴 때마다 혈액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했을 것이다. National Geographic(2015. 2. 21) 지는 그 문제를 살펴보고 있었다.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공룡과 다른 거대한 공룡들이 어떻게 물을 마셨는지를 보여주는 특별한 증거는 없으나, ”분명히 그들은 물을 마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라고 미주리 대학의 병리학 및 해부학과 조교수로 있는 케이시 할러데이(Casey Holliday)는 말했다.

오늘날 긴 목을 가지고 있는 기린(giraffes)을 연구함으로써 해결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린과 긴 목을 가진 새들처럼, 용각류도 아마도 일련의 판막(valves) 및 측로(shunts)가 목에 있어서, 머리에서 혈액이 들어오는 나가는 것을 조절하도록 도왔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사실상, 기린은 그들의 혈액 순환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메커니즘들을 가지고 있다.(아래 관련자료 링크 1번 참조). 이것들 중 일부는 ”진화를 거부하는 놀라운 창조물들(Incredible Creatures that Defy Evolution)”이라는 시리즈 1권에서 조브 마틴(Jobe Martin)에 의해서 설명되어 있다. 그는 기린이 초대형 심장과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혈관 내의 측로, 그리고 혈액의 유입을 흡수하기 위한 뇌 아래에 있는 스펀지 같은 쿠션을 어떻게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National Geographic 지는 이것을 언급하고 있었다.

기린의 또 다른 마술은 ‘괴망(wonder net, rete mirabile)‘이라는, ”혈액의 압력을 조절하는 뇌의 기저부에 있는 혈관 망”이라고, 그는 말했다.

괴망은 기린이 물을 마시기 위해 고개를 구부렸다가 다시 들어 올릴 때, 뇌에서 흘러나가고 들어오는 혈액의 흐름을 느리게 해준다.

National Geographic 지는 또한 11kg나 나가는 기린의 심장과 다리의 놀라운 적응을 언급하고 있었다.

다리 주변의 근막(fascia)이라고 불리는 부드러운 조직은 ”그것의 말단에 혈액이 고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 압박 스타킹처럼 작동하고, 뇌로 혈액을 보내는 경동맥(carotid arteries) 내에 있는 특수 판막은 혈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준다.”

그러나 살아있는 브라키오사우루스를 살펴볼 수는 없다. 그렇다면 비슷한 물리학적 문제들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그들은 생존할 수 있었을까? 한 진화 생물학자는 다윈의 연장통(변명의 도구)에서 마음에 드는 문구를 뽑아들고 있었다 :

브라키오사우루스의 물 마시는 문제를 살펴보면 그것은 일종의 수렴진화(convergent evolution)라고, 뉴저지 리처드 스톡톤 대학(Richard Stockton College)의 생물학자인 매튜 보난(Matthew Bonnan)은 말했다. 수렴진화는 서로 관련이 없는(진화계통수 상에서 멀리 떨어진) 생물 종들이 유사한 도전에 직면했을 때, 비슷한 적응을 하며 진화한다는 이론이다.

브렛 밀러(Brett Miller)는 진화론이 주장하는 ”수렴진화라는 꾸며낸 이야기(The Convergence Concoction)”를 설명하는 데에 한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었다. 많은 예들을 사용하면서, 밀러는 관측되는 분명한 현상에 대해 설명이 아닌 추정을 늘어놓고 있었다. 하지만, 기린은 포유류이고, 공룡은 파충류이다. 기린이 용각류의 적응을 물려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조브 마틴(Jobe Martin)은 이러한 메커니즘들이(초대형 심장, 역류 방지 판막, 혈관 내 측로, 뇌 아래에 스펀지 같은 쿠션...) 기린 안에 동시에 모두 있었어야만 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 용각류나 기린은 포식동물로부터 도망치기 위하여 질주하거나, 물을 마시기 위해서 머리를 낮추는 순간 죽게 될 것이다.



National Geographic 지의 기자 리즈 랭리(Liz Langley)는 이러한 적응 중의 하나를 ”기린의 또 다른 마술”로 묘사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마술이 아니라, 설계이다. 숨어서 속임수를 쓰고 있는 자들은 '수렴진화'라는 요술지팡이를 흔들고 있는 진화론자들이다. 이것은 다윈의 마술 쇼가 정말로 코미디 연기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박수를 치지 말고 웃어주라. ”수렴진화”라는 주장은 뽕뽕 쿠션(위에 앉으면 방귀 소리가 나는 고무 쿠션)에 앉아있는 어릿광대에 의해 만들어지는 소리이다.


*참조 : The giraffe's neck: another icon of evolution falls
http://creationontheweb.com/images/pdfs/tj/j16_1/j16_1_120-127.pdf

龍의 정체?…‘목이 긴’ 신종 공룡, 中서 발견 (2015. 1. 30. 나우뉴스)

https://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50130601023


번역 - 미디어위원회

출처 - CEH, 2015. 3. 1.

주소 - https://crev.info/2015/03/the-physics-of-long-necks/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