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미 족의 전설들 비아미 족의 전설들 : 파푸아 뉴기니 식인종족에게 전해져 온 창조와 홍수 이야기

미디어위원회
2004-07-26

비아미 족의 전설들 (The BIAMI Legends) 

: 파푸아 뉴기니 식인종족에게 전해져 온 창조와 홍수 이야기

Tom Hoey 


     비아미(Biami) 족은 파푸아 뉴기니(Papua New Guinea)의 서쪽 지방에서 살고 있는 종족으로 약 4000-5000 명 정도의 인구 수를 가지고 있다. 14년 전(1970년)까지 그들은 파푸아 뉴기니의 마지막 식인 종족 이었다. 13년 전 톰호이(Tom Hoey)와 다른 2명의 선교사가 이 지역으로 들어갔다. 그들의 언어를 배운 후, 비아미에 전승되어 내려오는 많은 이야기들 중에 창세기에 나오는 창조와 노아 홍수에 대한 흔적들이 남아있는 것을 발견했다. 톰호이와 다른 선교사들은 비아미족이 4000년 이전의 바벨탑을 떠나온 사람들의 후손이라는 증거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이 전승되어온 이야기들이 창조주와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원주민들이 쉽게 받아들이도록 준비시켜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지난 13년 동안, 비아미 족의 많은 수가 크리스챤이 되었다. 선교사들이 들어간 후 13년 동안에 그들은 식인습관과 야만적인 관습들을 버렸고, 비아미 교회는 매우 강하게 부흥되어 현재 15개 이상의 지역 교회들이 세워지게 되었다. 현재 교회의 지도자는 크리스천이 되기 전에 종족의 지도자급 사냥꾼이었다.

  

비아미의 창조 이야기

”처음 세상에는 단지 남자들만 살고 있었다.[1] 세상의 첫 번째 남자는[2] 한 작은 야자수가 계속해서 우는 것을 들었다. 남자는 작은 야자 나무로 다가왔다. 그리고 그의 마음에 자신을 위해 친구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칼을 가져와[3] 작은 야자수를 여자의 모양으로 조각하였다.[4] 그는 여자의 기관들을 모두 조각하였다.[5] 그리고 그가 나무에 조각한 코 안으로 생명의 호흡을[6] 불어넣었다. 여자는 생명을 가지게 되었다.”

각주 :

[1]. 비아미 족의 전승되어온 이야기에는 남자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지는 관해서는 꽤 모호했다. 창세기에서는 매우 명확하다 - 하나님은 흙(dust)으로 아담을 만드셨다.

[2]. 비아미 족의 이야기에 최초에 이 세상에 어떤 다른 남자들이 있었는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한 남자가 있었다. 창세기는 확실하다 - 다른 어떠한 남자도 없었다.

[3]. 칼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어떤 종류의 날카로운 도구를 의미할 수도 있다.

[4]. 야자수 나무(palm tree)는 여자 또는 소녀의 형체로 조각되었을 것이다.

[5]. 여성 기관들의 조각에 대한 묘사는 전설들의 일부에서 어느 정도 외설스럽다.

[6]. 비아미 족들이 창조주 하나님이 최초의 남자인 아담에게 생명의 호흡을 어떻게 불어넣었는지에 관한 창세기의 기록을 들었을 때, 그들은 남자의 기원에 관한 성경의 기록이 그들의 이야기와 매우 유사했기 때문에 성경에 대해 강한 친근감을 가졌다. 그러나 그들은 창세기의 매우 명확한 세부사항에 대해서 그렇게 확신하지는 않았다. 

 

비아미의 홍수

”한때 전 세상을 덮은 거대한 홍수가 있었다. 홍수는 비아미의 조상만을 제외하고 땅 위의 모든 사람들을 쓸어버렸다.[1] 그들의 조상들은 고비아(Gobia) 나무 위로 올라갔다. 그들은 나무의 껍질들을 꿰어 망태기(string bags)를 만들었다. 그들은 농작물과 그들의 모든 동물들, 그들의 개들, 그리고 그들의 돼지들을 나무에 실었다. 홍수 물이 땅 위로 점점 오르자, 사람들은 나무 위로 더 올라갔다. 나무는 물이 올라가면서 물 위로 자랐기 때문에, 그들은 이 나무의 가지에서 안전하였다.

물들이 전 세계의 표면에서 물러가기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나무 아래로 내려올 수 있었다. 땅들은 진흙 투성이였다. 그러나 결국 그들은 농작물들을 심었고, 동물들은 번식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나무로부터 멀리 나아갔고, 땅들에 다시 퍼지기 시작했다. 나무 아래로 내려왔던 사람들은 사모스, 쿠보, 고바시스, 에토로의 조상들이 되었다.”

각주 : 1. 비아미 족은 그 나무에서 내려온 사람들이 비아미 족과 그들 주변의 모든 다른 종족들의 조상들이었으며, 그들은 백인 선교사가 오기 전까지 어떠한 다른 사람들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존재하는 유일한 사람들이었다고 믿고 있었다.

2. 창세기와 이 이야기의 유사점에 주목하라. 

    .거대한 홍수가 있었다.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고 모든 사람들은 죽었다.

    .그들은 모든 동물들과 먹을 식물들을 준비했다.

    .그들은 홍수 이후 땅에 재분포 되었다. 

3. 이 이야기는 노아 홍수와 바벨탑에 대한 성경 이야기의 확실성에 대한 인류학적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

   

*참조 : A possible post-Flood human migration route
http://creationontheweb.com/images/pdfs/tj/j19_1/j19_1_65-72.pdf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answersingenesis.org/home/area/magazines/docs/v7n2_biami.asp ,

출처 - Creation 7(2):12–13, October 1984.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