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창조설계

위-위유전자는 진화론 패러다임을 뒤흔들고 있다.

위-위유전자는 진화론 패러다임을 뒤흔들고 있다. 

(Pseudo-Pseudogenes Shake Up Evolutionary Paradigm)

by Jeffrey P. Tomkins Ph.D.


      위유전자(pseudogenes, 유사유전자)는 한때 유전체 화석(genomic fossils, 오래 전에 돌연변이가 일어난 유전자의 파괴된 잔해)으로 여겨졌었다. 그러나 많은 위유전자들이 생명체에서 매우 기능적이며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점차 나타나고 있다. 이제 새로이 규명된 한 위유전자는 기능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유전자를 필요로 하는 세포에서만 발견되었다. 연구자들은 이제 위-위유전자(pseudo-pseudogene)라는(가짜가 가짜라는, 즉 진짜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이고 있었다.[1]

진화론자들은 위유전자를 원래 한때 기능적이었던 유전자의 잔재로 특징지었었다. 이것은 한 기능성 단백질의 생산을 조기에 중단시켰던, 그들의 염기서열 상에서 명백히 '정지신호(stop signals)'에 기초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초기 평가는 지나치게 단순한 견해였으며, 단백질 생산의 복잡성에 대한 고급정보의 결여에 기인한 것이었음이 밝혀졌다.


유전자의 RNA 사본이 만들어질 때, 단백질을 이루는 특정 아미노산들에 대한 3개의 연속적인 염기서열 암호는 코돈(codon)이라 불려진다. 어떤 특정 코돈은 번역(translation)이라 불리는 단백질 생산 과정 동안에 정지신호를 보낸다. 이제 ‘조기종결 코돈(early termination codon, PTC)’이라 불리는, 한 명백한 정지 코돈은 정지의 발생을 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2] 이 현상을 ‘정지코돈 초과번역(stop codon readthrough)’이라고 불리며, 한 기능성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다.


정지코돈 초과번역(정지되지 않고 계속 번역됨) 현상은 매우 복잡하며, 다양한 요인들에 의존하고 있다. 여기에는 정지코돈의 특별한 염기서열, 그것이 발생하는 곳의 주변 RNA 염기서열, 번역과정 동안에 다른 자극 인자들의 존재(예로, 단백질 및 RNA) 등이 포함된다.[2]


대부분의 경우, ‘정지코돈 초과번역’의 연구는 단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서만 이루어져 왔다.[2] 동물에서는 아직 이해가 덜 되어 있지만, 꽤 흔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제 초파리(fruit fly)에 관한 새로운 한 연구에 의하면, 한때 깨진 유전자라고 생각했던, 후각 수용체의 위유전자에서 정지코돈 초과번역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사실 의문시 됐던 위유전자들은 미세 조정된 냄새 탐지에 필요한 기능성 단백질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필요한 특정 신경세포에서만 생산된다. 따라서 정지코돈 초과번역은 위에서 언급된 다른 인자에 덧붙여서, 세포 내에서 조절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자들은 초파리의 한 특정 타입에서 기능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위유전자를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후각 수용체 목록의 다른 종들을 확인했다. 이러한 깜짝 놀랄만한 발견으로 인해, 연구자들은 이 분야의 연구가 확대되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곤충, 사람, 다른 생물에서 화학감각 유전자(chemosensory gene) 계통 내외에서, 조기종결 코돈(PTC)을 가지고 있는 수백 종의 위유전자들 대한 실험적 조사를 신속히 실시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진화적 산물로서 유전체를 바라보는 것이 과학적 발견에 얼마나 방해가 됐었는지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빛나는 사례가 되고 있다. 만약 과학자들이 유전체를 진화론적 사고로 우연히 생겨났을 것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전능하신 창조주에 의해 설계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공학적 시스템으로서 바라보았다면, 의도된 목적과 기능을 찾으려했을 것이고, 훨씬 더 생산적인 과학적 발견들이 있었을 것이다.


References

1.Prieto-Godino, L. L., et al. 2016.Olfactory receptor pseudo-pseudogenes. Nature. 539 (7627): 93-97.
2.Dabrowski, M., et al. 2015. Translational readthrough potential of natural termination codons in eucaryotes—The impact of RNA sequence. RNA Biology. 12 (9): 950-958.

 

*관련기사 : 가짜로 위장한 가짜유전자 있다! (2016. 11. 11. Science Times)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icr.org/article/9703 

출처 - ICR, 2016. 11. 14.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