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1)

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창조신앙

“창세기 대홍수”의 공동 저자인 존 휘트콤 박사님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미디어위원회
2020-02-09

“창세기 대홍수”의 공동 저자인 존 휘트콤 박사님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Vale Dr John C. Whitcomb (1924–2020), A tribute to the co-author of The Genesis Flood)

by CMI staff


       존 휘트콤(John Whitcomb) 박사님이 2020년 2월 4일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존 휘트콤 박사(John C. Whitcomb, 1924~2020).

휘트콤 박사는 ICR(The Institute of Creation Research)의 설립자인 고 헨리 모리스(Henry Morris) 박사와 함께 ‘창세기 대홍수(The Genesis Flood)‘를 공동 저술했다. 1961년에 출판된 이 책은 현대의 성경적 창조론 운동(biblical creation movement)의 기폭제가 되었다.

‘창세기 대홍수’는 Creation 지의 발간자 칼 윌랜드(Carl Wieland) 박사, CMI의 돈 배튼(Don Batten) 박사, 타스 워커(Tas Walker) 박사 등을 포함하여, 많은 성경적 창조론자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실제로 배튼 박사는 그 책을 읽은 것을 계기로, 어떻게 지역적 홍수와 같은 창세기의 기록을 왜곡하여 다른 뜻으로 해석하는, 일종의 오래된 지구연대 창조론을 믿지 않고, 기록된 그대로 의미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믿음으로, 그의 생각을 바꿨는지를 공유해왔다. 그리고 다른 많은 사람들도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

‘창세기 대홍수’보다 창세기의 역사성, 영감된 기록, 과학적 정확성, 성경의 권위에 대한 기독교인의 믿음을 효과적으로 장려했던 책은 일찍이 없었다.

휘트콤 박사는 노아의 홍수에 관해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것을 주제로, 500페이지의 신학 박사학위 논문을 썼다.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로, 수문학(hydrology) 전문가였던 헨리 모리스 박사와의 만남을 통해, ‘창세기 대홍수’라는 책이 나올 수 있었다. 이 책의 출판 50주년을 기념하면서, CMI의 러셀 그릭(Russell Grigg)은 다음과 같이 썼다. “‘창세기 대홍수’ 보다 창세기의 역사성, 영감된 기록, 과학적 정확성, 성경의 권위에 대한 기독교인의 믿음을 효과적으로 장려했던 책은 일찍이 없었다.”[1]

.창세기 대홍수(The Genesis Flood, 50주년 판)

초기 프린스턴 대학 시절에 존 휘트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았다. 그는 비기독교인 가정에서 출생했으며, 기원에 대한 진화론적 개념을 배웠다. 일부 신실한 크리스천들의 모습과 기도를 통해 그는 첫 해가 끝날 무렵에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다. 그 순간부터 그는 진화론을 포기했지만, 그의 멘토는 그에게 간격이론(Gap Theory)을 가르쳤다. 그는 간격이론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지질시대표를 기초로 창세기 1장과 타협하는 부적절하고, 비효율적인 시도"로 보았다.[2]

또한 휘트콤 박사는 ‘사라진 세계(The World that Perished)’, ‘초기의 지구(The Early Earth)’, ‘성경과 천문학(The Bible and Astronomy)’, ‘다니엘과 에스더서 주석(commentaries on Daniel and Esther) 등을 썼다.

그는 조용하고, 겸손한 사람이었고, 신념이 확고했으며, 여러 성경적 창조론 사역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을 늘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그레이스 신학교(Grace Seminary)에서 50년 넘게 구약학 및 신학 교수로서, 그는 많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쳐서, 전 세계 교회에 이익을 주었다. 또한 그는 많은 강연과 세미나들을 통해 청중들에게 창조주 하나님과 성경 기록의 정확성을 선포했다. 휘트콤 박사의 영향을 지대했다.

그는 조용하고, 겸손하며, 신념이 확고한 사람이었으며, 여러 모양으로 성경적 창조론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사람들을 늘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우리 모두는 휘트콤 박사님을 그리워할 것이지만, 그는 주님이 주신 영원한 상급으로 기뻐하고 있을 것이다.


References and notes

1. Grigg, R., Turning the tide, Creation 33(3):18–19, 2011;creation.com/turning-the-tide.

2. Doolan, R., ‘Created a creationist’—Interview with theologian Dr John Whitcomb, Creation 16(1):24–25, 1993; creation.com/created-a-creationist. 


*참조 : '창세기 대홍수' 저서의 역사와 영향 

http://creation.kr/Peoples/?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page=2#1293713

헨리 모리스 : 현대 창조과학 운동의 아버지

http://creation.kr/Peoples/?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page=2

경이로움의 하나님(God of Wonders) (존 휘트콤 박사님의 생전 모습을 볼 수 있는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yzDyq610eI


출처 : CMI, 2020. 2. 8. (GMT+10)

주소 : https://creation.com/vale-whitcomb

번역 : 미디어위원회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4길 9 라이온스 빌딩 401호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오경숙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8-서울중구-0764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4길 9, 라이온스빌딩 401호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