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캐니언의 구불구불한 협곡(또는 사행천)은 노아 홍수를 부정하는가? : 후퇴하는 노아 홍수의 물로 설명되는 말굽협곡.

그랜드 캐니언의 구불구불한 협곡(또는 사행천)은 노아 홍수를 부정하는가? 

: 후퇴하는 노아 홍수의 물로 설명되는 말굽협곡. 

(Horse Shoe Bend, Arizona Carved by the receding waters of Noah’s Flood)

by Tas Walker, Ph.D.


     얼마 전에 (동일과정설을 믿고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한 지질학 교수가 미국 애리조나 말굽 협곡(Horse Shoe Bend)(그림 1) 가장자리에 서서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 노아 홍수는 이와 같은 지형은 결코 만들 수 없다고 말하고 있었다.(A road trip with a difference! 참조) 그는 노아 홍수와 같은 격렬한 사건 동안에, 물은 거대한 흐름으로 한 방향으로 흘러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콜로라도 강의 구불구불한 경로는 강이 낮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었음을 가리키며, 그 시기에 해수면 보다 약간 높은 위치를 흘러가고 있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림 1. 말굽협곡(Horse Shoe Bend)은 미국 애리조나주 페이지 시 근처의 콜로라도 고원에 파여져 있는 아름다운 지질학적 지형이다.

그랜드 캐니언은 정말로 노아의 홍수에 의해서 파여졌다. 하지만 그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깊게 생각해 보아야만 한다.

잘 알려진 지질학 책을 저술한 이 교수는, 노아의 홍수가 구불구불한(사행) 협곡을 설명할 수 없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하고 있었다. 그의 견해로는, 성경에 기록된 바와 같은 전 지구적 홍수는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지역의 지형을 좀 더 신중하게 살펴볼 때, 증거들은 매우 분명하다. 그랜드 캐니언은 정말로 노아 홍수에 의해서 파여졌다. 하지만 그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깊게 생각해 보아야만 한다.

구글 지도(Google Maps)는 이 지역을 조사해보기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그림 2). 말굽 협곡(Horse Shoe Bend)은 글렌 캐니언 댐(Glen Canyon Dam)의 하류 약 8km 지점, 페이지 시 근처에 있다. 이 부근에서 콜로라도 강(Colorado River)은 강의 상류인 파웰 호수(Lake Powell, 그림 우측 상단)로부터 마블 캐니언(Marble Canyon, 그림 좌측 하단)까지 25km 정도의 경로를 구불구불한 경로를 통해 지나간다. 관광객들은 캐니언의 가장자리에서 강이 고원을 깊게 자르고 지나가는 것을 보게 된다. 그곳에서 강 아래까지는 300m나 된다.(그림 1)

그림 2. 구글 지도에서 볼 수 있는 말굽 협곡 주변.


노아 홍수의 후퇴하는 물에 대한 흔적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그 지형을 매우 잘 설명해주고 있다 :


1. 홍수 물들이 대륙에서 바다로 후퇴하기 시작했던 노아 홍수의 '후반기'에, 홍수 물들은 처음에는 넓은 판상(wide sheets) 형태로 흘렀다. 이 지역에서 판상의 물들은 남서 방향으로 흘렀다. 그러한 물에 의한 판상 침식은 페이지 시가 자리 잡고 있는, 크고 평탄한 고원을 만들어내었다.(그림 2). 이 침식은 지질학자들에게 분명하다. 그래서 그들은 그 침식을 그레이트 삭박(The Great Denudation)이라고 부른다. 노아 홍수의 이 판상침식기(sheet-flow phase)에 고원 위로 광대한 지역에 쌓여있던 킬로미터 두께의 막대한 퇴적물이 침식되었다. 


2.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의 흐름은 감소했지만, 여전히 거대한 수로들을 통해서 흐르고 있었다. 이로 인해 발생한 침식은 그림 3에 있는(구글 어스를 사용해서 얻어진) 단면도에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수로의 폭은 무려 30km가 넘는다. 콜로라도 강의(말굽 협곡을 포함) 현재의 경로는 이 넓었던 수로의 중앙을 따라 나있었던 깊은 홈(slot)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두 단계 모양의 단면도는 노아 홍수의 후퇴기(recessive stage)의 전형적인 서명(signature)이다. 자세한 내용은 ”그랜드 캐니언의 형성 기원에 대한 물러가는 홍수 시나리오(A receding Flood scenario for the origin of the Grand Canyon)”를 참조하라. (그 글에서 Feature 5 참조).[1] 


3. 이 거대한 수로는 앞의 지질학자가 예상했던, 노아 홍수와 같은 격렬한 사건 동안에, 물은 거대한 흐름으로 한 방향으로 흘러갔을 것이라고 말했던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그(진화론적 지질학자)는 충분한 량의 물 흐름을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을 연결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4. 북미 대륙은 지속적으로 융기하고, 해수면은 지속적으로 낮아지면서, 페이지 시 주변의 고원 표면이 모습을 드러냈다. 썰물이 되어 바닷물이 물러갈 때, 해변에 나타나는 울퉁불퉁한 표면과 유사하게, 고원은 평탄하기 보다는 오히려 완만한 기복을 가지게 되었다. 흐르기를 계속했던 물은, 상류의 호수 지역으로부터 배수되면서, 지형의 가장 낮은 부분을 따라서 흘렀을 것이다. 우리가 오늘날 볼 수 있는 구불구불한 경로를 만들면서 말이다.

그림 3. 구글 어스(Google Earth)는 페이지 시 근처의 콜로라도 강이 노아 홍수의 후퇴하는 물에 의해서 침식됐던 30km 폭의 수로 내에 자리 잡고(이중 파여짐 구조)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북미 대륙은 지속적으로 융기하고, 해수면은 지속적으로 낮아지면서, 페이지 시 주변의 고원 표면이 모습을 드러냈다. 

5. 앞의 동일과정설을 믿는 지질학자가 말굽협곡이 침식되어 형성될 때에, 해수면 보다 약간 높은 위치를 흘러가고 있었을 것이라는 말은 정확할 수 있다. 마블 캐니언은 상류 방향에서 내려오는 물과 침식물질로 가득했을 것으로 보인다. 파웰 호수에서 콜로라도 강 아래로 흘러 마블 캐니언으로 흘렀던 물은 아마도 급경사면(escarpment)을 내려오면서 수력학적 동력을 얻었을 것으로 보여진다.(e.g. Example on YouTube) [2]   


6. 현재, 콜로라도 강은 말굽협곡 보다 훨씬 작다(그림 1). 이것은 이 협곡이 파여졌을 당시에는 훨씬 많은 량의 물이 흘러갔음을 가리킨다. 미 대륙에서 이 지역의 강우량은 연간 18cm 미만의 비교적 건조한 지역이다. 이러한 부족한 강수량은 깊은 협곡을 침식하기 위해 필요했던 물의 흐름을 만들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7. 홍수 동안에 물의 배수가 계속되면서, 그리고 마블 캐니언의 수위가 떨어지면서, 물 흐름은 협곡을 더 깊게 잘랐다. 하지만 이미 존재하고 있던 구불구불한 모습을 계속 따라갔다.


8. 물의 흐름은 '구불구불(meander, 사행)'이라는 용어처럼, 느리거나 부드러운 것이 아니었다. 강의 모양은 고원의 고르지 못한 표면에 의해서 결정되었다. 고원 상류의 거대한 호수 지역에 있었던 막대한 량의 물이 전체적으로 배수되면서, 강에 이러한 파여진 부분을 남겨놓았던 것이다.


9. 지질학자인 스티브 오스틴(Steve Austin)은 그의 책 ‘그랜드 캐니언: 대격변의 기념비(Grand Canyon: Monument to Catastrophe)‘에서, 실험실에서 실시된 커다란 인공수로 실험을 통해서, 이러한 구불구불한 깊은 협곡이 어떻게 파여질 수 있었는지, 그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었다.[4] 협곡이 수직적인 절벽을 가지면서, 구불구불한 형태로 파여지기 위해서는 높은 흐름 속도와 기저부의 낮은 수위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다른 말로 해서, 깊은 협곡은 고에너지의 흐름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흐름의 유속이 낮으면, 수로에서 충적층(alluvium)이 멀리로 쓸려나가지 않아, 수로는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으로 잘려진다는 것이다.


10. 페이지 시 상류의 협곡들(그림 2에서 파웰 호수의 어두운 물 색깔에 의해서 윤곽이 드러나는) 모양은 고사리 잎사귀(fern frond)와 같은 모양(일종의 프랙탈 구조, fractal shape)임을 주목해야 한다. 이것은 강이 고원을 깊이 자르고 흐를 때, 물은 상류의 넓은 지역에 거대한 호수처럼, 모여 있었다가 배수되었음을 가리키는 것이다. 모여 있던 물은 지금의 파웰 호수가 있는 곳으로, 긴 협곡을 따라 옆으로 배수될 때 형성되었다. 이 과정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그랜드 캐니언의 형성 기원에 대한 물러가는 홍수 시나리오(A receding Flood scenario for the origin of the Grand Canyon)”를 보라. (그 글에서 Feature 2) 


11. 글랜 캐니언 댐과 마블 캐니언 사이의 강들의 단면도를 보면, 강은 상류의 거대한 호수 지역으로부터 고원을 자르고 배수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사실상 수극(water gap)이다. 전 세계 도처에서 발견되는 수극들은 노아 홍수의 또 하나의 모습이다. 자세한 내용은 ”강이 산을 자르고 지나갈 수 있는가?(Do rivers erode through mountains?)”을 보라.[5] (아래 관련자료 링크 1번 참조).

 

따라서, 오래된 연대를 믿고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 지질학 교수의 주장과는 달리, 말굽협곡의 주변 지형은 노아 홍수의 후퇴하는 물에 의해서 깔끔하게 설명되는 것이다. 실제로, 그러한 지형 모습을 느리고 점진적인 과정으로 설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Related Articles

A receding Flood scenario for the origin of the Grand Canyon

A road trip with a difference!

Do rivers erode through mountains?

How old is Grand Canyon?

Grand Canyon strata show geologic time is imaginary

Beware the bubble’s burst


References

1.Scheele, P., A receding Flood scenario for the origin of the Grand Canyon, Journal of Creation 24(3):106–116, 2010. 

2.Hydraulic jump, http://en.wikipedia.org/wiki/Hydraulic_jump. Example on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kEHHf5gJE5A.

3.Glen Canyon: Weather and Global Warming, National Park Service, August 2007, http://www.nps.gov/glca/naturescience/weather.htm.

4.Austin, S.A. (Ed.), Grand Canyon: Monument to Catastrop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pp. 98–99, 1994. 

5.Oard, M.J., Do rivers erode through mountains? Water gaps are strong evidence for the Genesis FloodCreation 29(3):18–23, 2007. 


 

*관련기사 1 (창조과학 비난 글) : 그랜드캐니언이 노아 홍수 때 생기지 않았다는 증거 - 양승훈 (2016. 8. 28. 뉴스앤조이)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205404

446㎞ 협곡이 노아의 홍수 때 221일 만에 창조됐다고? - 이정모 (2017. 9. 17. 중앙선데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1942501#home


*관련기사 2 : 그랜드 캐니언이 노아의 홍수로 형성됐다고 보는 이유 - 박창성 (2016. 10. 23. 뉴스앤조이)
소규모로 천천히 진행되는 지질작용으로는 그랜드 캐니언 규모의 침식지형 못 만들어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206760
 

A New Model for River Meanders : A river’s twists and turns are shaped by its past flood events.
https://eos.org/research-spotlights/a-new-model-for-river-meanders
(2017. 8. 2. EOS Earth & Space Science News)
(사행천은 홍수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임을 밝힌 수학적 모델링)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creation.com/horse-shoe-bend-arizona

출처 - CMI, 2012. 9. 18.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