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1)

피오르드는 어떻게 형성됐는가?

미디어위원회
2020-03-02

피오르드는 어떻게 형성됐는가?

(How did the Fjords form?)


   노르웨이의 한 독자는 피오르드(fjords, 협만)의 기원에 대해 질문해왔다 : 

“빙하가 피오르드를 형성했나요? 아니면 이미 파여져 있었고, 얼음이 그곳에 채워졌나요? 대륙판들은 서로 충돌했나요? 최근 제 아들이 이것에 대해 질문한 이후로, 우리 가족은 이에 대해 열렬히 토론하고 있습니다.”


CMI의 지질학자인 타스 워커(Tas Walker) 박사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


피오르드의 기원에 대한 여러 주장들이 있다. 1992년 "노르웨이 서부의 송네 피오르드(Sognefjord) 배수 분지의 신생대 제4기 침식"이라는 제목의 논문은, 피오르드에 대한 유용한 개요를 제공하고 있다.[1] 이 논문은 노르웨이 베르겐 대학의 지질학 교수인 아틀레 네스제(Atle Nesje) 박사 등에 의해서 Geomorphology 지에 게재된 것으로, 이 정보는 이후에 Fjords.com 웹 사이트에도 게시되었다. 송네 피오르드(그림 1)는 노르웨이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피오르드이며, 세계에서 가장 긴 피오르드이다. 그 논문에서 사용되고 있는 수천 수백만 년의 진화론적 연대는 성경적 역사 내에서 다음과 같은 재해석 될 수 있다 :

표 : 성경적 시간 틀로 재해석된 진화론적 지질시대



   

물에 의해서, 아니면 빙하에 의해서?

1992년 논문에 의하면, 피오르드(fjords)는 현재 또는 과거의 빙하작용이 현재 해수면 아래로 확장됐던 계곡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빙하가 계곡을 전형적인 U자형(U-shape)으로 파냈다고 설명한다. 빙하가 후퇴했을 때, 계곡은 바다로 채워져 있었는데, 계곡은 좁고, 가파른 측면의 입구를 가지며, 때로는 1,300m보다 더 깊다. 빙하에 의해서 계곡 아래로 밀려 내려간 종퇴석(terminal moraine)은 피오르드 입구에서 수중에 남겨졌고, 그곳에서 피오르드의 뒤쪽보다 얕은 물가를 만들었다. 송네 피오르드의 경우에 해수면 1,500m 아래의 기반암 위에, 약 200m 정도의 퇴적물이 쌓여있다. 송네 피오르드의 폭은 6km에 이른다.

그림 1. 노르웨이 방스네스(Vangsnes) 근처의 송네 피오르드(Sognefjord). 바다에서 내륙으로 약 100km 길이의 이 피오르드를 둘러싸고 있는 평탄한 지표면은, 이 고원이 노아 홍수가 이 지역 전체를 덮었을 때, 물러가던 홍수 물에 의해서 파여졌음을 나타낸다. (Per Olav Bøyum Wikimedia CreativeCommons Attribution 2.0 GenericVangsnes).


피요르드 형성의 실제적 과정에 대하여 논문은 이렇게 시작된다 :

"... 이 지형과 관련된 기원과 과정은 거의 백 년 동안 논란이 되어왔다... 이 논란은 주로 노르웨이와 캐나다에 있는 고전적 피오르드와 피오르드 호수(fjord lakes)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대부분의 저자들은 피오르드에 빙하 침식의 영향은 분명하지만, 빙하 활동은 지각변동(tectonism)과 하식(fluvial erosion)과 같은 다른 과정에 비해 명백하지 않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북반구에서 매우 뛰어난 피오르드 지형은 이곳이지만, 가장 유명한 피오르드는 1986년 이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뉴질랜드 남섬의 피오르드랜드 국립공원(Fiordland National Park)일 것이다. 이 곳은 유명한 밀포드 사운드(Milford Sound)를 포함하여 215km의 해안선에 걸쳐 14개의 피오르드가 있다. 러디어드 키플링(Rudyard Kipling)은 이곳을 "세계의 8대 불가사의"라고 불렀다.

그 논문에서 논의된 두 가지 과정은 물에 의한 침식(강에 의한 침식, '하식' 과정)과, 빙하에 의한 침식이다. 각 과정이 얼마나 많이 관여했는 지에 대한 논의와 함께, 이 두 과정이 피오르드를 형성하는 데 관여했다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림 2.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노르웨이 해안을 따라있는 피오르드는 검은 선에서부터 주로 두 방향으로 나있다. 이 검은 선은 지각의 구조적 운동으로 인한 기반암의 단층선(lines of faulting)이다. (Map data ©2015 GoogleNorway-google-marked)


언급된 다른 과정은 구조적 지각변동(tectonism)이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지구의 지각판이 위, 아래, 옆으로 이동한 것이다. 이 지각변동은 대륙 구조를 형성하는 거대한 암석 블록을 밀어낸 것으로, 지구 지각은 기반암과의 연결이 끊어지고, 단층들이 생겨나고, 분쇄된다. 해당 지역의 지도(그림 2)에서 단층선을 보면, 수로의 방향은 두 방향, 즉 북동에서 남서로, 북서에서 남동으로 나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기반암이 움직이고 갈라진, 지판들의 구조 운동을 경험한 지역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발트 순상지의 구조

이 지역의 지질학은 이 기본적인 지판 구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피오르드가 나있는 스칸디나비아 반도는 발트 순상지(Baltic Shield)로 알려진 지구 지각(earth’s crust)의 큰 부분의 일부로, '오래된' 결정질 변성암(crystalline metamorphic rocks)으로 구성되어 있다. "결정질 및 변성"은 대규모 지각 운동의 결과로, 압력 및 온도에 의해서 변성되었음을 나타낸다. 스칸디나비아 반도는 ‘외래지층’(allochthon, 지각 운동으로 다른 장소에서 이동해 온 암석 블록)이라 불리는 수백 km 길이의 큰 바위 블록으로 되어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개념은 거대한 블록들이 원래 위치에서 옮겨져, 함께 밀려졌고, 반도가 형성됐다는 생각이다.

발트 순상지의 경우, 외래암체가 발트 순상지에 대해 북서쪽으로부터 옆으로 밀려졌고, 그 크기가 확장되었다고 가정되고 있다. 발트 순상지의 북동쪽에서 남서쪽 구조는 지질도에서 볼 수 있다.(그림 3). 발트 순상지를 형성했던 암체의 이동은 노아 홍수의 매우 초기인 고에너지의 분출 단계 동안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노아 홍수 후반기에 일어났던, 구조적 단층과 균열을 만들었던 지각의 움직임과는 다르다. 노아 홍수 후반기에 대륙은 융기되었고, 대양저는 침몰했으며, 이때 형성됐던 단층과 균열은 피오르드의 발달을 이끌었다. 



피오르드의 많은 부분은 빙하기 이전에 형성되었다 

송네 피오르드의 형성에 관한 논문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송네 피오르드는 빙하 이전의 (원래의/오래된) 하천계(river system)을 뒤따른 것으로 추정된다.[4] 많은 곳에서 (빙하기 이전의) 오래된 지표면은 다소 변경되지 않고 보존되어 있으며, 오래된 지표면과 현재의 지형은 일반적으로 함께 발생해있다.... 송네 피오르드를 따라 동쪽으로 일관되고 점진적으로 상승한 정상부 고도는 [빙하기 이전의] 오래된 지표면의 잔재로 간주될 수 있다.

다른 말로 해서, 거대 스케일로 볼 때 많은 장소에서 지형의 모습은, 빙하기의 빙하작용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형의 기본적인 형태는 물러가던 노아 홍수의 물에 의해서 형성되었음을 의미한다. 물러가던 물은 두 단계로 침식을 일으켰는데, 첫째, 홍수 물은 대륙을 가로지르며 넓은 판상으로 침식을 일으켰고, 점차적으로 동쪽에서 상승하던 커다란 고원들에서 침식을 일으켰다. 다른 대륙에서의 관측을 바탕으로 이 단계 동안에, 수 km의 지층암석이 현재 지표면 위에서 제거되었을 것이다. 둘째, 후퇴하던 물 흐름은 줄어들었고, 그러나 여전히 수로를 이루며 흐르면서, 논문이 언급한 것처럼, 빙하기 이전의 하천계를 침식했다. 그 하천계는 존재하던 절리, 단층, 균열을 포함한 기존 지질구조에 영향을 받거나 조절되었다. 언급했듯이, 이 구조는 홍수 동안의 과정들에 의해서 형성되었을 것이다.












그림 3.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의 단순화된 지질도. 발트 순상지의 기본적으로 북동쪽에서 남서쪽 구조는 지도에서 볼 수 있다. 현재 생각은 발트 순상지가 북서쪽으로부터 밀려온 외래지층에 의해서 모여졌다고 추정되고 있다.

(https://minerva.union.edu/hollochk/c_petrology/nor_eclogites.html에서)


이것은 빙하기 이전에 이미 존재하던 계곡에, 빙하의 주요 영향이 미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산이 높은 곳에서 피오르드는 깊어졌다. 이러한 과도한 깊어짐은 피오르드뿐만 아니라, 빙모(ice cap)가 있는 높은 산 측면의 일부 계곡에서 관측된다. 이 과도한 깊어짐은 얼음의 두께로 인한, 고압력의 기저부 용융수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다.

실제로 빙하에 의해서 침식된 물질의 양이 계산되었는데, 1992년의 논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러나 빙하 이전의 계곡 바닥은 현재 피오르드를 따라 정확하게 재구성하기가 어렵다... 이것은 빙하에 의한 침식량의 계산에 상당한 불확실성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저자들은 빙하기 동안 빙하에 의해서 송네 피오르드의 협곡은 평균 약 610m의 암석이 침식되었다고 추정하였다. 그러나 빙하는 피오르드를 파내지 않았으며, 하천계의 침식 작용에 의해서, 즉 후퇴하던 노아 홍수의 물에 의해서 이미 파여졌던 커다란 계곡이 빙하에 의해서 더 깊어졌을 뿐이다.   



결론

요약하면, 이 지역의 주요 지질구조는 노아 홍수 초기에 형성되었는데, 거대한 외래암체(즉, 거대한 암석 덩어리)가 발트 순상지의 가장자리에 옆으로 가해지면서 확장되었다. 지형의 주요 모양, 특히 커다란 평탄한 고원은 대륙의 융기 동안 후퇴하던 홍수 물에 의해 잘려졌다. 또한 기본 하천계는 후퇴하던 홍수 물에 의해 파여졌고, 후에 수로화 된 흐름을 갖게 되었다. 절리, 단층, 균열을 포함한 결정질 변성암의 기존의 지질구조는 이 하천계의 흐름을 유도하여, 초기에 파내었던 계곡들의 배치에 영향을 미쳤다. 빙하기 동안, 빙하 얼음들이 그 계곡을 가득 채웠고, 깊어지고, 확장되었고, 빙하 암설(glacial debris)들을 피오르드의 입구로 밀어내었던 것이다.




*참조 : 노아 홍수의 물은 대륙에서 어떻게 물러갔는가?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page=1#1288472

수극과 풍극은 노아 홍수 후퇴기 동안에 파여졌다.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page=3#2094916

그랜드 캐니언보다 큰 해저협곡들은 물러가던 노아 홍수의 물에 의해 파여졌다.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2954870

그랜드 캐년이 노아의 홍수에 의해서 형성되었다고 보는 이유

http://creation.kr/Sediments/?idx=1288678&bmode=view

셰일오일과 셰일가스가 존재하는 이유는? : 광대한 셰일 층들은 전 지구적 홍수를 가리키고 있다.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idx=1288281&bmode=view

지형학은 노아 홍수의 풍부한 증거들을 제공한다. : 산, 평탄면, 도상구릉, 표석, 수극, 해저협곡의 기원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page=3#2094916

퇴적층에 기초한 해수면 곡선 : 3개 대륙에서 관측되는 동일한 퇴적 패턴은 한 번의 전 지구적 홍수를 증거한다.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page=3#2094916

노아 홍수 후퇴기에 형성된 아시아 중남부의 판상 자갈층 : 홍수/홍수 후 경계는 신생대 후기일 가능성이 높다.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page=3#2094916

전 지구적 대홍수, 격변적 판구조론, 그리고 지구의 역사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idx=1288483&bmode=view

황토(뢰스)의 기원과 노아홍수, 그리고 한 번의 빙하기 

http://creation.kr/EvidenceofFlood/?idx=1288471&bmode=view


Related Articles

Further Reading

Related Media


References and notes

1. Nesje, A., Dahl, S.O., Valen, VG., and Øvstedal, J., Quaternary erosion in the Sognefjord drainage basin, western Norway, Geomorphology 5:511–520, 1992.

2. The long-age dates listed are from the international Chronostratigraphic Chart v 2019/05, International Commission on Stratigraphy, stratigraphy.org. The long-age numbers change from time to time.

3. Oard, M.J., An Ice Age Caused by the Genesis Flood,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El Cajon, CA., 1990; Available on creation.com store. 

4. Paleic refers to the original land surface as it existed at the opening of the Ice Age and before glaciers formed the present topography. 


출처 : CMI, 2020. 2. 15. (GMT+10)

주소 : https://creation.com/fjords

번역 : 미디어위원회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4길 9 라이온스 빌딩 401호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오경숙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8-서울중구-0764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 4길 9, 라이온스빌딩 401호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