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쥐의 손가락이 약간 길어지면 박쥐처럼 날 수 있는가?

생쥐의 손가락이 약간 길어지면 박쥐처럼 날 수 있는가? 

(Mouse Grows Long Finger, Takes Off Like a Bat)

David F. Coppedge


      한 과학 저널에 실린 농담 같은 글은 과학적 객관성(scientific objectivity)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당신이 심판관이 되어 판단해 보라. 2008년 1월 18일 Science 지는 과학 뉴스 란인 ‘Random Samples’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었다 :

박쥐(bats)들은 과거 약 1억년 또는 그 이상에 걸쳐서 그들의 포유류 사촌들과 구별되는 많은 특징들을 진화시켜왔다. 그 중 한 가지는 그들의 날개를 지지하는 긴 뼈로 된 손가락들이다. 이제 휴스턴에 있는 텍사스 대학(University of Texas) 앤더슨 암센터(M. D. Anderson Cancer Center)의 리처드 베링거(Richard Behringer)와 그의 동료들은 작은 DNA 서열을 바꿈으로써 생쥐들이 박쥐로 되는 진화 경로를 따라 작은 발걸음을 내디뎠다.

연구자들은 모든 포유류에 있어서 팔다리(limbs)로 성장하는 데에 호메오박스 유전자(homeobox gene, 호메오 유전자에 존재하는 공통적인 염기서열)인 prx1 의 발현이 열쇠가 된다는 것을 보았고, 박쥐들은 배아의 사지에서 이것이 생쥐와는 다르게 발현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prx1 발현을 조절한다고 알려진 DNA의 정보단위(chunk of DNA)를 생쥐들에게서 제거한 후, 박쥐들에서의 같은 조각으로 그것을 대체했다. 그렇게 생겨난 생쥐들의 앞다리는 정상적인 새끼 생쥐들의 앞다리들보다 6% 정도 더 길었다. 비록 적은 수치이지만, 그 증가는 ”중요하다”고 보스톤에 있는 하버드 의과대학의 발달생물학자인 클리포드 타빈(Clifford Tabin)은 말한다.

유사한 연구들이 파리(flies)들과 벌레(worms)들을 가지고 행해져 왔었다. 그러나 이것은 유전자 발현(실제 유전자는 아니라)을 조절하는 한 특별한 변화가 어떻게 포유류에서 형태학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최초의 것이라고 베링거는 말한다. 그의 논문은 이번 주 Genes & Development에 발표되었다. ”만일 여러분이 더 많은 유전자들을 가지고 이러한 실험을 실시해 본다면, 아마도 마침내 그 생쥐는 케이지 밖으로 날아오르게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박쥐들은 정교한 비행술, 날기 위한 날개 막, 특화된 음파탐지용 귀와 입의 구조들 (그것들을 사용할 뇌와 함께), 동굴 천정에 매달릴 수 있는 특수한 발, 먹이에 대한 적응, 그리고 그들의 포유류 사촌들과 구분되는 많은 특징들을 갖고 있다. 가장 초기의 것으로 알려진 박쥐 화석은 이미 이러한 구조적인 모습들을 갖추고 있었고(05/18/2007), 그들의 진화적 역사는 대부분 알려져 있지 않고 있으며, 그들의 화석 기록은 거의 없다 (01/28/2005). 생쥐가 케이지 밖을 나와 날아오르기에는 단지 앞다리 뼈가 몇 밀리미터 길어지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구조적 변화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오케이, 그러한 귀여운 외삽(extrapolation)은 유머로서는 괜찮다. 우리도 보고서를 재미있게 작성하려고 한다. 그러나 재미있지 않고 심각한 것은, 그들은 그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났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정말로 생쥐의 손가락 길이가 6% 길어지는 것이 실제로 ”박쥐로의 진화적 경로를 따라 내딛는 첫 걸음”으로 믿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1 억년의 시간을 줘 보라. 그러면 그들은 이 작은 변화들이 축적되어 커다란 변형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믿어버린다. 당신은 정향진화설(orthogenesis, 연속적인 여러 진화적 변화들이 점차 일정한 하나의 방향으로 진화했다는 가설)이 1920년대에 폐기되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다시 나타나고 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금주의 ‘어리석은 진화론 말 상'을 다른 글에 이미 수여해버렸다. 이것은 좋은 수상 글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진화론자들은 박쥐같은 길을 걸어가는 데에 커다란 도약을 하고 있다.

 

*참조 : Pattern of programmed cell death in bat wing membrane—support for evolution?
http://creationontheweb.com/content/view/6032/

Squirrel evolution?
http://creationontheweb.com/content/view/5839/


번역 - 미디어위원회

주소 - https://crev.info/2008/01/mouse_grows_long_finger_takes_off_like_a_bat/

출처 - CEH, 2008. 1. 18.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