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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가나안의 하솔 - 성경이 옳았다! : 성경에 보존된 고대 도시의 흔치않은 지식

미디어위원회
2020-06-19

가나안의 하솔 - 성경이 옳았다!

: 성경에 보존된 고대 도시의 흔치않은 지식 

(Canaanite Hazor—the Bible got it right!

Uncommon knowledge of the ancient city preserved in Scripture)

by Keaton Halley


        하솔(Hazor, 또는 Chatsôr)은 이스라엘 북부에 위치했던 고대 도시였다. 하솔에 대한 언급은 구약 역사의 여러 시기에 나타나며, 여호수아서에 처음으로 언급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도시를 점령하여 하솔 왕을 죽이고, 도시를 불로 태웠다.(수 11:10~11). 드보라와 바락 시대에 가나안 사람들은 이 도시에 대한 지배권을 다시 얻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다시 한 번 하솔을 격파하고 왕을 죽였다.(삿 4:24, 4:2 참조). 불행하게도 많은 현대 학자들은 이 시기에 관해 성경이 기록하고 있는 내용을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평에도 불구하고, 하솔은 성경의 기자(記者)들이 어떻게 역사를 그렇게 놀랍도록 정확하게 기록했는지에 대한 훌륭한 사례를 제공한다.

.하솔 <사진 : Duny Tal/Albatross/Alamy Stock Photos>


정복 논쟁

여호수아서와 사사기의 기자들은 자신들이 기록한 내용을 잘 알고 있었다고 생각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여호수아서와 사사기서의 기자들은 그들이 기록한 사건들이 있은 직후에 작성했다는 내부적 증거들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 6:25절은 이스라엘 정탐꾼들을 도왔던 여리고 출신의 여인 라합이 여호수아서가 저술되던 시기에 여전히 이스라엘에 살고 있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수 6:25). 성경 연대기에 따르면, 여리고 성의 전투는 BC 1400년경에 일어났다. 라합은 그 이후로 한 세기 이상은 살지 못했던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여호수아서는 BC 1300년 전의 어떤 시기에 기록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마찬가지로, 사사기는 그 시기가 끝나자마자 상당히 빠르게, 다윗 왕이 예루살렘을 정복하기 이전에 기록되었다. 이것은 다윗이 나중에 정복한 여부스 사람(Jebusites)들이(삼하 5장) 그 시기에도 예루살렘에 거주하고 있었기(삿 1:21) 때문이다.

그러나 세속학자들은 성경의 증거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세속학자들은 여호수아서와 사사기의 저자들은 몇 세기 후에 그러한 사건들을 기록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텔아비브 대학의 유대 역사학과 교수로 은퇴한 나다브 나아만(Nadav Na'aman)은 여호수아서의 정복 이야기를 “가상의 문학적 작품”으로 치부해버리고 있다. 그는 “가나안 정복 이야기는 확실히 BC 7세기 이전에 쓰여진 것은 아닐 것”이라고 주장한다.[4]


출중했던 하솔

그러한 주장과는 달리, 여호수아서와 사사기서의 기자들은 그들이 기록한 내용을 잘 알고 있었다고 생각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특히 성경의 기자들은 하솔이 가나안 시대에 출중한 도시(pre-eminent city)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여호수아의 이스라엘 북부 정복전쟁 기간 동안 이스라엘 사람들은 많은 왕들이 거느리고 왔던 연합군의 모든 군대와 병거들을 물리쳤다. “그들이 그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나왔으니 백성이 많아 해변의 수많은 모래 같고 말과 병거도 심히 많았으며”(수 11:4). 성경은 하솔 왕 야빈은 연합군을 조직할 수 있었던, 그 지역에 있던 모든 왕들의 수장(首長)이었다고 말한다. “하솔은 본래 그 모든 나라의 머리였더니...”(수 11:10).

.하솔의 위치


사사기에 따르면, 후에 또 다른 야빈(Jabin, 아마도 '바로'와 같이 왕에 대한 칭호)이 하솔에서 통치했을 때, 그는 단지 하솔의 왕으로 묘사된 것이 아니라 “하솔에서 통치한 가나안 왕 야빈”(삿 4:2, 참조 4:23~24)으로 불렸다. 다시 한 번, 성경은 하솔은 가나안에서 권위 있는 위치에 있었다는 것을 증언하고 있다.

.중심부에서 상부 도시와 우측으로 확장된 하부 도시를 갖고 있는 하솔의 유적지. 


성경 기자들에 의한 이러한 묘사는 고고학적 발견에 의해 강력하게 입증되었다. 일련의 여러 증거들은 가나안 하솔의 출중함을 확인해준다.


바로에게 보낸 서신

첫째, 고고학자들은 이집트의 도시 아마르나(Amarna)에서, 제18왕조의 바로들[아멘호텝 3세(Amenhotep III), 아케나텐(Akhenaten, 아크나톤), 투탕카멘(Tutankhamun)]과 당시 가나안 통치자들 간에 주고받았던 서신들을 복원했다. 많은 학자들이 고대 이집트의 역사와 표준 이집트 연대기가 단축(축소)되어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수정주의자들까지도 믿고 있는 것처럼[5, 6], 이집트의 신왕국(가장 최근)의 전통적인 연대기가 맞는다면, 이 '아마르나 문서(Amarna Letters, 점토판에 쓰여진 외교 문서로 아마르나의 유적지에서 발굴된 이집트 신왕국 시대의 유물)'은 성경의 사사시대의 초기에 해당하는 30년(또는 그 이하)에 해당된다. 이때는 이스라엘이 그 땅에 설립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영토를 놓고 전쟁을 하고 있을 때이다.(삿 1~2).[7] ‘아마르나 문서’에서 수많은 가나안 도시의 통치자들은 “시장(mayors)”으로 언급되어 있었지만, “왕(king)”이라고 불렸던 유일한 사람은 하솔의 통치자였다. ‘문서 227(Letter 227)’에서 그는 자신을 왕으로 언급하고 있었고, 라이벌이었던 두로(Tyre)의 통치자는 ‘문서 148(Letter 148)’에서 그를 왕이라고 기술하고 있었다.[8] 1955~1969년에 하솔에서 여러 발굴 시즌을 이끌었던, 이스라엘 군의 장군이자 고고학자였던 이가엘 야딘(Yigael Yadin)은“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하솔 왕의 통치가 도시 자체보다 더 많은 지역을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썼다.[9]

.아마르나(Amarna)의 위치


이를 지지하는 더 많은 증거가 아마르나 문서 364에서 나왔는데, 아스다롯(Ashtaroth)의 통치자가 보낸 이 서신에는, 하솔 왕이 자신의 도시 세 곳을 점령했다는 불만이 들어있었다. 이 기록과 다른 기록에 근거하여, 학자들은 후기 청동기시대로 그 연대를 할당하면서, “하솔은 북부 요르단 계곡, 갈릴리 북부, 갈릴리 남부의 동부, 골란고원 서쪽을 지배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10]

.아스다롯의 통치자가 보내온 아마르나 문서 364에는, 하솔의 왕이 자신의 도시 세 곳을 점령했다고 불평하고 있다. <사진 : Rama, Wikimedia commons, CC BY-SA 2.0 FRA marna- letter- 364>


대도시였던 하솔이 축소됨

둘째, 하솔의 유적지 발굴 결과에 의하면, 통치권이 가나안 사람에서 이스라엘 사람으로 바뀌면서, 하솔의 도시 크기가 크게 바뀌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가나안 사람들이 하솔을 점령했던 후기 청동기시대에는 이 도시는 가나안에서 가장 큰 도시였다. 고고학자들은 위대한 기념 궁전을 포함하여, 아크로폴리스 위쪽으로 거대한 공공건물들을 발견했다. 1990년부터 하솔의 발굴 책임자였던 암논 벤토르(Amnon Ben-Tor)는 이 궁전을 “매우 화려하고 웅장했으며, 발견된 부와 다양성 모두에서 인상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더욱이, 상부 도시만 해도 약 30에이커에 달했으며, 북쪽으로 확장된 도시의 하부는 추가로 170에이커에 이르도록 거대했다.

대조적으로, 철기시대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 도시를 정복하고 파괴하고, 영구히 하솔에 정착한 후에는, 하부 도시를 재건하지 않았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틀어, 상부 도시만 사용되었고, 하부 도시와 훨씬 많은 부분들은 버려졌다. 전략적 위치에서 여전히 중요했지만 이스라엘 점령기의 하솔은 크기와 상대적인 영향이 크게 줄었다. 벤토르(Ben-Tor)는 말했다. “하부 도시의 포기로 인해 거주지역이 줄어들었고, 인구는 이전 크기의 약 10분의 1로 줄어들었다. 이 도시는 더 이상 왕국의 수도가 아니었다…”. 이러한 발견들은 성경의 기록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성경의 저자들이 기록했던 것처럼, 가나안 사람들이 통치했을 당시에 하솔은 이 지역의 중심 도시였다.

.BC 13세기에 이스라엘 사람들에 의해 불타버린, 후기 청동기 가나안 사람들의 기념궁전 유적. <사진 : Mboesch, Wikimedia commons, CC BY-SA 4.0>


대외 무역

분명히 성경의 기자들이 가나안 시대에 하솔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것은 옳았다. 

또한 발굴된 문서들과 다른 발견들로부터, 하솔은 BC 1700년부터 BC 13세기 중반까지 시리아(특히 마리 도시) 및 이집트와 같은 나라들과 무역을 활발하게 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마리(Mari)와 하솔 모두에서 발견되는 점토판은 두 도시 사이에서 교환된 물품, 심지어 대량의 고가 물품들도 기록되어 있었다. 실제로 마리에서 발견된 25,000개 정도의 문서에서, 하솔은 언급된 유일한 이스라엘의 도시였다.[14]

.마리(Mari)의 위치


또한, 18개의 이집트 조각상(royal Egyptian statues)들이 하솔에서 발견되었다. 벤토르(Ben-Tor)는 이것이 도시의 위대함을 나타내는 또 다른 지표로서, 이집트 바로의 선물이라고 제안한다. 그것들은 도시를 불태우고 파괴했던 정복자 이스라엘 사람들에 의해서 고의적으로 절단되었다는 징후들과 함께, 부러진 채로 발견되었다.[15] 가나안인의 우상들도 의도적으로 손상되어 있었다.

.하솔에서 발굴된 후기 청동기 II 시기의 가나안 인의 도자기.


결론

분명히 성경의 기자들이 가나안 시대에 하솔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것은 옳았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하솔을 오랫동안 통치하면서 그 크기와 중요성이 줄어든 수 세기 후에, 성경의 기자들이 하솔에 대한 이야기들을 기록했다면, 하솔이 중요한 도시였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했을 것이다. 성경의 기자들은 이 사건들을 직접 목격했던 시간과 가까웠기 때문에, 그들의 주장처럼 역사적 사실들을 정확하게 기술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솔은 목격자의 증언에 뿌리를 둔 성경 기록이 역사적으로 정확하다는 또 다른 사례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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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rther Reading


References and notes

1. Of course, this general claim allows for the possibility, consistent with inspiration, of later textual updating and the addition of later editorial comments. 

2. Wood, B.G., The rise and fall of the 13th century Exodus–conquest theory, JETS 48(3):475–489, 2005. 

3. For more details on the date of authorship, see Keil, C.F. and Delitzsch, F., Biblical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Joshua, Introduction, 1857–1878, sacred-texts.com. 

4. Na’aman, N., Canaan in the Second Millenium BCE, Collected Essays, vol. 2, p. 378, Eisenbrauns, Winona Lake, IN, 2005. 

5. Bates, G., Egyptian chronology and the Bible—framing the issues, creation.com/egypt-chronology, 2 Sep 2014. 

6. Wood, B.G., David Rohl’s revised Egyptian chronology: a view from Palestine, Bible and Spade, Summer 2001. 

7. For the synchronisms between the Amarna letters and the early Judges period, see Waterhouse, S.D., Who are the Habiru of the Amarna Letters? J. Adventist Theological Society 12(1):31–42, 2001. 

8. Ben-Tor, A., Hazor: Canaanite Metropolis, Israelite City, p. 189, Israel Exploration Society and Biblical Archaeology Society, Jerusalem, Israel, 2016. 

9. Yadin, Y., Hazor: The Head of all Those Kingdoms,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p. 8, 1972, quoted in Petrovich, D., The dating of Hazor’s destruction in Joshua 11 via biblical, archaeological, and epigraphical evidence, JETS 51(3):489–512, 2008. 

10. Goren, Y., Finkelstein, I., and Na’aman, N., Inscribed in Clay—Provenance Study of the Amarna Tablets and Other Ancient Near Eastern Texts, p. 226, Tel Aviv: Sonia and Marco Nadler Institute of Archaeology, Tel Aviv University, 2004. 

11. Ben-Tor, A., Ref. 8, p. 104.

12. Ben-Tor, A., Ref. 8, p. 143. 

13. Ben-Tor, A., Ref. 8, pp. 65, 117. 

14. Ben-Tor, A., Ref. 8, p. 189. 

15. Many archaeologists attribute this 13th century destruction to Israel under Joshua’s leadership. However, the dating suggests this was instead during the time of the Judges, perhaps under Barak and Deborah (Judges 4). There was an earlier destruction that may be attributed to Joshua. See Petrovich, D., The dating of Hazor’s destruction in Joshua 11 via biblical, archaeological, and epigraphical evidence, JETS 51(3):489–512, 2008. 


*참조 : 여호수아서의 하솔에 관한 기록은 정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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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Creation 42(3):14–16, July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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