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말타기는 왜 그렇게 늦게 시작됐는가?

미디어위원회
2023-04-03

인간의 말타기는 왜 그렇게 늦게 시작됐는가?

(Horsemanship Began Recently)

David F. Coppedge


     진화론자들은 지적인 인간이 1백만 년 전부터 존재했지만, 말을 타는 것은 단지 몇 천 년 전에 배웠다고 주장한다. 믿을 만한 주장일까?


   CEH에서 우리는 종종 초기 인류의 진화 이야기의 명백한 문제점들을 지적해 왔다. 만약 호모 속(genus Homo)의 지적인 구성원들이 1백만 년 전 혹은 그 이상 전부터 존재했었다면, 왜 문명(civilization)은 최근에 갑자기 출현했을까? 그들이 바퀴(wheel)를 발명하는데, 왜 그렇게 오래 걸렸을까? 왜 아무도 식물을 재배하지 않았으며, 가축을 키우지 않았던 것일까? 왜 아무도 그 오랜 기간 말을 타려고 하지 않았던 것일까?

.프랑스 쇼베동굴(Chauvet Cave)에 있는 동물 그림.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세잔(Paul Cézanne)의 그림에 필적한다고 말한다.


진화론자들은 진화가 덜 된 인간 종으로 호모 에렉투스(Homo erectus), 핸디 맨(Handy Man, Homo habilis), 하이델베르크인(Heidelberg Man), 네안데르탈인(Neanderthal Man) 등을 주장해왔었다. 그들의 뇌 용량은 우리와 비슷했고, 때로는 현대인의 뇌 용량을 능가했다. 진화론자들의 연대와 이야기를 가정하면, 인류의 조상들은 대륙을 가로질러 먼 거리로 이주했던 것이 분명하다. 그들은 불을 사용할 수 있었고, 복잡한 도구를 만들 수 있었다. 그들은 매머드와 같은 큰 동물을 사냥했고, 그들의 예술품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지역 야생동물을 잘 알고 있었다. 호모 에렉투스가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넜다는 증거도 있다. 진화론적 연대로 약 5만 년 전에 출현한 것으로 주장되는 "현생인류"는 동굴 깊숙이 정교한 예술품을 만들어 오늘날의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기도 했다.

그렇다면 재능 있고, 직립보행을 하고, 커다란 뇌를 가졌던 사람들이 말 위에 올라타는데 왜 그렇게 오랜 세월이 걸렸던 것일까? 거의 백만 년 동안 그들 중 누구도 말을 탈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일까? 그들 중 누구도 돌아다니는데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는가? 네안데르탈인 십대들 중에서 "저 말에 올라탈 수 있어!" "한번 해볼께!" "오 그래?" "날 봐!"라며, 서로 대담하게 말하는 사람은 없었는가?" 젊고 씩씩한 십대 청년들이 매년 똑같은 일과로 차가운 동굴에서 떨고 지내며, 사냥과 걸어다니는 것에 만족하며 지냈는가?

아래의 진화론적 타임라인에서 그 수수께끼를 생각해보라. 말을 탔다는(horsemanship) 증거가 처음 등장하는 것은 BC 3000년 경이다. 인류가 도구를 사용했다는 증거는 180만 년 전부터 보여진다. 그러면 그 오랜 기간 동안 왜 인류는 말을 탈 생각을 하지 못했는가? 그러다가 인류는 불과 수천 년 만에 증기기관, 철도, 컴퓨터를 만들고, 우주선을 만들어 행성들을 탐사하고, 기념비적인 성당과 고층건물들을 건축하고, 전자레인지에 데워진 음식을 먹으며, 비행기로 편안하게 여행하는 방법을 알아냈다. 기록된 역사는 도표의 맨 오른쪽 끝에 위치한다. 그것의 짧은 시간을 비교하여 보라. 이러한 진화론적 연대표가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진화론자들의 인간 진화 연대표. 오른쪽의 작은 빨간 직사각형은 기록된 모든 역사(BC 2700년부터 현재까지)를 나타내며, 호모가 존재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100만 년의 1/200 정도의 기간이다.


위의 타임라인은 표시된 것보다 훨씬 더 확장된다. 일부 진화론자들은 호모 에렉투스가 2백만 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들은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널 수 있었고, 발달된 도구로 사냥을 했으며, 음식을 요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현대적 사람의 것으로 보이는 라에톨리 발자국(Laetoli footprints)은 370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체 타임라인의 거의 4배이다!

비문(inscriptions)이나 일식과 같은 천체 현상으로 확증되는 정확한 시간 틀은 신화적인 장구한 진화론적 시간 틀에 비해 너무도 작은 조각에 불과하다. 그래서 그러한 타임라인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고도로 지적이고, 직립보행을 하고, 도구를 만들고, 먼 거리를 이동하고, 예술적 재능을 가졌고, 사냥을 하던 인간들이 단지 몇 천 년 전까지 말을 타지 못했고, 식물을 재배하지 않았으며, 영구적 주거지를 짓는 법을 배우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정말로 너무도 멍청하고 게으른 인간들이었을까? 그리고 어떤 무작위 돌연변이들이 일어나 문명의 폭발적인 출현을 야기할 수 있었을까?

.말타기는 문명만큼 오래되었다. (photo by DFC)


말타기

한 새로운 연구는 말타기의 가장 초기 증거를 조사하였다. 과학자들은 BC 3,000년 이전에는 그것에 대한 어떠한 증거도 찾을 수 없었다.


얌나야 문화에서 말타기의 최초 생물인류학적 증거(Trautmann et al., Science Advances, 2023. 3. 3).

말타기의 기원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말(horses)은 BC 3500년에서 3000년 사이에 젖을 얻기 위해 사육되었으며, 가축화되었던 것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그들을 탈 수 있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지는 않는다. 초기 승마자들이 사용했던 장비는 거의 보존되지 않고 있으며, 말의 치아 및 하악의 병리학적 신뢰성은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말타기는 두 요소, 즉 올라탈 말과 기수로서 사람이 필요하다. 따라서 말을 탔던 사람의 골격적 변화는 아마도 최고의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루마니아, 불가리아, 헝가리의 쿠르간(kurgans)에서 BC 3021년에서 2501년으로 연대가 평가된 5명의 얌나야(Yamnaya) 개체들이 말타기와 관련되어 뼈 형태학 및 뚜렷한 병리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을 보고한다. 이들은 지금까지 말을 탔던 사람들로 확인된 가장 오래된 인간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얌나야인(현재 동유럽의 현대인)의 정체성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연대이다. 그렇다. 분명히 이들 21명의 연구자들은 휘어진 다리 골격과 말을 탄 사람들에 대한 다른 힌트들을 찾았다. 그들은 또한 말의 어금니가 고삐나 재갈에 의해서 변형됐을 수도 있다는 증거를 찾기 위해 말의 입을 들여다보았다. 그들은 그림문자, 암각화, 공예품 등에서 말타기와 관련된 모든 묘사들을 조사했다. 그들이 계산할 수 있었던 가장 이른 연대는 말타기가 BC 3,000년경에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모든 자료들과 함께, 우리의 연구 결과는 BC 3000년경부터 일부 얌나야인들에서 말타기가 흔한 활동이었다는 것임을 강력하게 가리킨다. 이것은 말에 올라타기 시작한 것이 대략 BC 3천 년 경이었다는 다른 임시적 증거들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진화론을 구조하기

지적인 인간이 수십만 년 또는 수백만 년 동안(그들의 관점에서) 주변에 있었던 것에 비해, 말을 탔던 시기는 터무니없이 최근처럼 보인다는 것으로 인해, 저자들은 몇 가지 변명을 시도하고 있었다. 그들의 변명을 살펴보자 :

1. 초기의 말들은 "아마 다루기 힘들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이건 매우 불합리하다. 그들은 로데오 경기를 보았던 것일까? 매머드를 사냥하고 죽일 수 있었던 강인했던 호모 사피엔스는 야생마를 포획하고 길들일 수 있는 지혜와 용기가 있었을 것이다.

2. 초기의 말들은 "매우 긴장되어 있었고, 잘 흥분했다"는 것이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터무니없다. 오늘날의 많은 말들도 긴장하고 흥분하기 쉽다. 나도 그러한 말을 타본 적이 있다. 20만 년 전에 어떤 용기있던 네안데르탈인이나 현생인류가 야생마에 올라타는 도전을 즐기지 않았겠는가? 그러한 말을 복종하게 만드는 그의 용기와 기술을 과시하고 싶지 않았겠는가? 기록된 역사의 모든 곳에서 인간은 말을 다루었다.

3. 인간이 카스피해 초원의 야생마들로부터 "불안/공포 반응"을 제거하고 번식시키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는 것이다. 글쎄, 인류가 그것을 하는데 백만 년이 걸렸을까? 진화론자들은 인류 조상들의 능력을 심각하게 무시하고 있다. 지적이고 현명했던 호모 사피엔스가 팀워크를 사용하여 말을 함정에 빠뜨리고, 모으고, 가장 온순한 것들을 골라, 순종적인 승마용 가축으로 기르는 것이 그렇게도 어려웠을까? 이렇게 하는데에 얼마나 오래 걸렸을까? 한 세기? 아마도 수십 년이면 충분했을 것이다.

4. 안장과 마구 없이 말을 타는 것은 너무 불편했을 것이기 때문에 늦어졌다는 것이다. 오, 정말 그럴까? 나는 아버지께로부터 빨랫줄을 고삐로 사용하여 맨몸으로 말을 타는 법을 배웠다. 진화론자들은 초기 인류의 지능과 창의력을 경시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 그들은 어떤 벌거벗은 유인원이 자신의 다리를 말이 밟을 때 "아이고!"라고 소리친 후, 백만 년 동안 다시는 그런 시도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상상하고 있는가?

5. 이 연구에 대한 헬싱키 대학의 보도자료는 BC 4300년경에 현대 헝가리에서 발견된 뼈들에 근거하여, 말타기가 1천 년 더 일찍 시작되었을 수도 있음을 시사하고 있었다. 그러나 저자들이 말했듯이, "단독적 사례는 확실한 결론을 뒷받침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연대는 1백만 년의 연대와는 너무도 차이가 난다.


불편한 진실은 남아있다. 진화론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와 같이 매우 똑똑했던 사람들이 동굴에서 100만 년, 또는 200만 년, 또는 300만 년 동안을 살면서, 5,000년 전까지 말 타는 법을 결코 배우지 못했다고 상상해야만 한다. 또한 2017년 2월 27일 우리의 글에서, 문명이 왜 그렇게 늦게 시작되었는지, 진화론자의 변명에 대한 비판 글을 참조하라.

.거대한 클라이즈데일(Clydesdales)에서부터 작은 셰틀랜드 조랑말(Shetland ponies)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오랫동안 그들의 필요를 위해 말을 길렀다.(Photo by DFC)  

------------------------------------------------------------


생각해볼수록 진화론자들의 진화 이야기는 멍청한 소리처럼 들린다. 오늘날 남자와 여자, 소년과 소녀, 노인과 젊은이들이 승마와 경주를 즐기고 있다. 로데오 챔피언들은 오래 말 위에 머물며, 그들의 팬들이 환호하는 소리를 들으며, 계속해서 그 일을 할 것이다. 인간은 셰틀랜드 조랑말에서 클라이즈데일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말을 계속 번식시킬 것이고, 말들을 돌보기 위해 의학을 발전시킬 것이다. 조련사들은 많은 군중들 앞에서 말들이 재주를 부리고, 멋있게 걷고, 장애물을 넘고, 마차와 수레를 끌도록 훈련시킬 것이다. 기마병의 역사와 전투를 숙고해보라. 기마병들의 용기는 전설적이다. 말타기는 세계의 거의 모든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소중한 기술이다.

하지만 진화론자들은 우리 조상들이 이것은 어려운 일이어서 실행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인류의 조상들은 수백만 년 동안 그것을 마스터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말에 대한 허구적인 진화 이야기를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 빅 사이언스의 사상 검열 하에서, 인류 진화와 말타기에 대한 다른 생각은 허용될 수 없다. 진화론자들은 정말로 더 많이 야외로 나가서, 목장주들과 이야기하고, 로데오 경기를 봐야할 것이다.

.황야에서 승마를 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승마의 기쁨은 알 수 없을 것이다. <Photo by DFC> 


말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선물이다. 우리가 말들을 사랑하고, 그들은 올바르게 대해줄 때, 말들은 온순함과 순종으로 반응한다. 말과 사람에 대한 성경적 관점과 최근의 창조론적 시간 틀은 증거들과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수백만 년의 연대는 필요 없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우리의 이익과 그분의 영광을 위해, 동물들과 함께 살아가고, 피조물들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우리를 창조하셨다. 창조 이후, 그리고 홍수 이후에, 사람들은 말타기를 즐겼고, 이 위대한 동물과 협력하며 전설적인 역사를 창조했다 : 전차경주, 마차운반, 폴로, 여우사냥, 기병대, 경마, 로데오, 승마치료, 배럴경주, 마장마술 등등. 말들은 존중과 보살핌을 받을 때, 그것을 즐기는 것처럼 보인다. 말을 타라. 그리고 말들이 인류 역사에서 인간을 위해 해준 모든 것들에 대해 주님께 감사하라. 말도 포옹을 좋아한다.


“말의 힘을 네가 주었느냐 그 목에 흩날리는 갈기를 네가 입혔느냐

네가 그것으로 메뚜기처럼 뛰게 하였느냐 그 위엄스러운 콧소리가 두려우니라

그것이 골짜기에서 발굽질하고 힘 있음을 기뻐하며 앞으로 나아가서 군사들을 맞되

두려움을 모르고 겁내지 아니하며 칼을 대할지라도 물러나지 아니하니

그의 머리 위에서는 화살통과 빛나는 창과 투창이 번쩍이며

땅을 삼킬 듯이 맹렬히 성내며 나팔 소리에 머물러 서지 아니하고

나팔 소리가 날 때마다 힝힝 울며 멀리서 싸움 냄새를 맡고 지휘관들의 호령과 외치는 소리를 듣느니라” (욥기 39:19~25)



*참조 : 농업의 기원은 진화론적 장구한 연대를 부정한다 : 30만 년 전에 출현한 현대 인류가 1만 년 전에 농업을 시작?

https://creation.kr/Topic402/?idx=13878229&bmode=view

독일의 30만 년(?) 전 인류의 거주 장소에서 창, 불의 사용, 난로, 말뼈, 신선한 나무...등이 발견되었다.

https://creation.kr/Apes/?idx=1852191&bmode=view

고대 인류의 유물이 섬에서 발견되었다 : 초기 인류(20만 년 전)는 배를 타고 항해를 했다.

https://creation.kr/Apes/?idx=2613754&bmode=view

▶ 원시적인 고대인?

https://creation.kr/Topic4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783775&t=board

▶ 현생인류의 출현 시기

https://creation.kr/Topic4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783414&t=board

▶ 문명의 시작

https://creation.kr/Topic4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780905&t=board

▶ 인간진화론의 허구

https://creation.kr/Topic402/?idx=6783783&bmode=view

▶ 구석기시대와 타제석기

https://creation.kr/Topic4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781060&t=board


출처 : CEH, 2023. 3. 9.

주소 : https://crev.info/2023/03/horsemanship-began-recently/

번역 : 미디어위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