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는 어떻게 모든 동물들을 돌볼 수 있었을까?

미디어위원회
2008-06-05

노아는 어떻게 모든 동물들을 돌볼 수 있었을까? 

(How could Noah care for all the animals?)

Harrie Tjoelker 


     당신은 노아와 그의 가족이 일 년간 방주에 있는 동안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은 동물들을 돌볼 수 있었는지 궁금하지 않았는가? 그것은 성경 회의론자들이 종종 제기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단순하게, 노아와 그의 가족이 모든 우리를 매일 청소하는 것을 생각해 보자.

그러나 그 문제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세계의 어떤 곳에서는 겨울동안에 수개월씩 농부가 자기 동물들을 실내에 모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노아의 임무와 비슷하다. 그런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그 문제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해결했다.

그 중 한 가지를 보인 것이 그림 1이다. 그림은 네덜란드에 있는 외양간(양우리)의 내부로서 ‘postal’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1] 나무 기둥 기초에 있는 돌 받침을 주목하라. 이들이 있음으로 해서 겨울에 배설물들이 쌓여도 나무 기둥이 수년간 썩지 않을 수 있다.


그림 1. ‘potstal’ 양우리 내부. 돌기둥 아래 부분의 얼룩을 보라. 겨울 동안에 배설물이 쌓이는 높이를 나타낸다.


동물 배설물로 인하여 더러워지면 농부는 지속적으로 밀짚(혹은 토탄이나 톱밥)을 기존의 층위에 더해주면 된다. 겨울 끝 무렵에는 ‘깔깃’ 층이 거의 0.5미터 정도로 높아진다. 비록 배설물이 쌓이더라도 환경은 깨끗하고, 위생적이며, 달콤한 냄새가 난다. 그러한 외양간에 소와 말을 수용할 수 있다.

과거에는 Potstal을 많이 이용했었고, 지금도 환경 친화적 농장에서 널리 사용한다. 내가 어렸을 때 아버지는 30마리 가량의 양을 길렀는데 Potstal을 사용했었다. 우리 이웃(직업적 농부)은 그러한 외양간에서 130마리 이상의 양을 사육했었다. 그보다 더 많은 양이 있더라도 그 외양간은 깨끗하고 위생적이며 안락했다. 공간과 노동력을 아끼기 위해 농부들은 종종 Potstal 안에 동물들 위로 깨끗한 밀짚을 보관한다.

냄새가 나는 유일한 경우는(내가 분명히 기억한다) 겨울이 끝날 때 외양간을 청소할 때이다. 생태 친화적 농장에서는 일 년에 한 번 또는 두 번만 외양간을 치워주면 된다. 노아에게 있어서 거름은 난방을 위한 연료로 사용하는데 유용했을 것이다. 오늘날에는 배설물로 최적의 비료를 만든다.

또 다른 종류의 외양간으로 ‘grupstal’(그림 2)이라는 것이 있다.[2] 내가 자란 곳의 많은 농부들이 이런 종류의 외양간을 가지고 있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그것을 사용하고 있다. 이 외양간에는 동물들을 예를 들면 밀짚 같은 바닥 위에서 사육한다. 그들 뒤에 있는 ‘gutter’(네덜란드의 고어로 ‘grup’)에 거름과 오줌을 모은다. 이런 종류의 외양간은 청소하기가 쉽다. 즉, 거름을 저장탱크로 밀기만 하면 된다. 비교적 적은 양의 밀짚만 있으면 된다. 노아가 이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했다면, 외양간을 깨끗하게 씻어내기 위해 물(공급이 달리지 않았다!)을 이용하여 배설물을 바다로 배출하면 되었다.


그림 2. ‘grupstal’ 내부. 동물들은 바깥벽에 있는 ‘담장’에 체인으로 묶여있고, 그쪽에서 먹이를 공급받는다. 배설물은 가운데 있는 홈통으로 떨어진다. 농부가 동물을 위해 깨끗한 밀짚을 공급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주목하라.


이런 종류의 외양간에서는 동물들에게 먹이를 공급하는 것도 쉬웠다. 외양간의 머리 부분에 있는 홈통에 먹이를 던져 넣기만 하면 된다.

우드모라페(John Woodmorappe)는 그의 책 ”노아의 방주: 가능성 연구(Noah's Ark: A Feasibility Study)”에서 노아가 동물의 배설물을 취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을 먹이고 물을 공급하기 위해 노아가 방주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노동 절약형 기술을 몇 가지 연구했다.[3]

추운 기후에서 동물을 돌보는 방법을 우리가 조금만 안다면, 노아와 그의 가족은 특히 놀라운 방주를 짓는 기술을 가졌고 독창력이 있었다는 것을 감안할 때, 그 일이 노아에게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들은 여러 해를 두고 방주에 둘 외양간을 준비해 왔고, 거기에는 장비와 비축물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1] Potstal, <www.drenthe-net.nl/schaapskudde/2002/f0236.html>에 가면 많은 그림들이 있다.
[2] Grupstal은 이런 종류의 외양간에 대한 네덜란드식 이름이다.
[3] Woodmorappe, J., 'Noah's Ark : A Feasibility Study',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California, USA, 1996.


번역 - 이종헌

주소 - https://creation.com/how-could-noah-care-for-the-animals

출처 - Creation 30(1):50-51, December 2007.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