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야긴이 감옥에서 풀려난 날은?
: 예레미야 52:31과 열왕기하 25:27의 불일치는 성경의 오류인가?
(Contradictions : Get out of Jail Twice)
Bodie Hodge
성경의 오류로 주장되는 두 구절은 다음과 같다 :
”유다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 간 지 삼십칠 년 곧 바벨론의 에윌므로닥 왕의 즉위 원년 열두째 달 스물다섯째 날 그가 유다의 여호야긴 왕의 머리를 들어 주었고 감옥에서 풀어 주었더라” (렘 52:31)
”유다의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 간 지 삼십칠 년 곧 바벨론의 왕 에윌므로닥이 즉위한 원년 십이월 그 달 이십칠일에 유다의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놓아 그 머리를 들게 하고” (왕하 25:27)
많은 크리스천들은 이 주장되는 두 성경 구절의 불일치를 하나의 ”필사 오류(copyist mistake)”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숫자들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숫자들은 다른 사본들로부터 필사될 때, 실수가 일어나기 쉬울 수 있다. 사실 이 주장되는 성경의 오류에 대해 기독교인들이 제시하고 있는 책이나 인터넷 등에서의 대답은 하나의 필사 오류로서 말해지고 있다.
그러나 나는 필사오류라고 가정하기 전에, 이 두 구절이 말하고 있는 것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두 구절에서, 어떤 부분은 동일하지만, 어떤 부분들은 동일하지 않다. 그 형태는 아래와 같다 :
”유다의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 간 지 삼십칠 년이 지났고, 바벨론의 왕 에윌므로닥이 즉위한 원년 십이월 달에 (날짜)... (다른 구체적 정보)”.
만약 날짜가 서로 다르다면, 이것은 진정한 오류가 될 수 있고, 아마도 하나의 필사 오류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정보들은 매우 동일하였다. 따라서 이 경우에 이것은 오류가 아닐 수 있고, 다른 정보들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이상의 다른 정보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예레미야 52:31절은 바벨론 왕이 유다의 여호야긴 왕의 머리를 들어준 것이 25일 이었고, 그를 감옥에서 풀어주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편 열왕기하 25:27절은 바벨론 왕이 27일에 유다의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놓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정말로 이 날짜들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왜냐하면 그 날들은 서로 다른 날을 말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벨론 왕은 25일에 유다 여호야긴 왕을 석방하라는 포고를 내린다. 그러나 여호야긴 왕이 실제로 옥에서 나오는 데에 이틀이 걸렸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구절들은 전혀 모순이 아니다. 오히려, 성경은 독자들이 언뜻 넘어갈 수도 있는 구절들까지도 훨씬 더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시대에도 어떤 죄수가 정부로부터 특별사면을 받아 풀려날 경우에, 실제로 그 사람이 교도소를 나오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있다. 그 명령이 행정적 절차들을 거쳐야할 것이고, 서류 작업들이 이루어져야할 것이고... 등등. 그렇다면 2일의 시간은 비합리적인 기간이 아니다.
이것은 크리스천들에게 하나의 교훈을 주고 있다. 성경의 모순이라고 주장되는 구절들이 있을 때, 우리는 먼저 성경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그 구절들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번역 - 미디어위원회
주소 - https://answersingenesis.org/contradictions-in-the-bible/get-out-of-jail-twice/
출처 - AiG, 2009. 3. 30.
여호야긴이 감옥에서 풀려난 날은?
: 예레미야 52:31과 열왕기하 25:27의 불일치는 성경의 오류인가?
(Contradictions : Get out of Jail Twice)
Bodie Hodge
성경의 오류로 주장되는 두 구절은 다음과 같다 :
많은 크리스천들은 이 주장되는 두 성경 구절의 불일치를 하나의 ”필사 오류(copyist mistake)”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숫자들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숫자들은 다른 사본들로부터 필사될 때, 실수가 일어나기 쉬울 수 있다. 사실 이 주장되는 성경의 오류에 대해 기독교인들이 제시하고 있는 책이나 인터넷 등에서의 대답은 하나의 필사 오류로서 말해지고 있다.
그러나 나는 필사오류라고 가정하기 전에, 이 두 구절이 말하고 있는 것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을 제안한다. 두 구절에서, 어떤 부분은 동일하지만, 어떤 부분들은 동일하지 않다. 그 형태는 아래와 같다 :
만약 날짜가 서로 다르다면, 이것은 진정한 오류가 될 수 있고, 아마도 하나의 필사 오류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정보들은 매우 동일하였다. 따라서 이 경우에 이것은 오류가 아닐 수 있고, 다른 정보들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그러면 그 이상의 다른 정보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예레미야 52:31절은 바벨론 왕이 유다의 여호야긴 왕의 머리를 들어준 것이 25일 이었고, 그를 감옥에서 풀어주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편 열왕기하 25:27절은 바벨론 왕이 27일에 유다의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놓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정말로 이 날짜들은 서로 다를 수 있다. 왜냐하면 그 날들은 서로 다른 날을 말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벨론 왕은 25일에 유다 여호야긴 왕을 석방하라는 포고를 내린다. 그러나 여호야긴 왕이 실제로 옥에서 나오는 데에 이틀이 걸렸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구절들은 전혀 모순이 아니다. 오히려, 성경은 독자들이 언뜻 넘어갈 수도 있는 구절들까지도 훨씬 더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시대에도 어떤 죄수가 정부로부터 특별사면을 받아 풀려날 경우에, 실제로 그 사람이 교도소를 나오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있다. 그 명령이 행정적 절차들을 거쳐야할 것이고, 서류 작업들이 이루어져야할 것이고... 등등. 그렇다면 2일의 시간은 비합리적인 기간이 아니다.
이것은 크리스천들에게 하나의 교훈을 주고 있다. 성경의 모순이라고 주장되는 구절들이 있을 때, 우리는 먼저 성경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논리적으로 그 구절들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번역 - 미디어위원회
주소 - https://answersingenesis.org/contradictions-in-the-bible/get-out-of-jail-twice/
출처 - AiG, 2009. 3.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