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추적 : 우리의 달력은 어디에서 왔는가?
(Tracking Time: Where Do We Get Our Calendar)
Liz Abrams
10월 4일은 그레고리력(Gregorian calendar) 제정 기념일이다.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통해 년, 월, 일을 정한다. 그레고리력은 1600년 이상 달력 체계였던 줄리안력(Julian calendar)을 대체하기 위해, 1582년 10월에 교황 그레고리 13세에 의해서 제정되었다. 줄리안력은 여전히 세계의 몇몇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여전히 줄리안력을 사용한다면 2022년 10월 4일은 9월 19일이다!
우리가 어떤 사건을 이해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 중 하나는 사건이 발생한 시점을 아는 것이다. 당신의 생일은 1년에 한 번 돌아온다. 크리스마스는 항상 12월 25일이고, 발렌타인 데이는 2월 14일이다. 여러분은 인생에서 중요한 사건인 결혼 10주년, 50주년을 기념할 수 있고, 그러한 커플은 충실한 결혼 생활을 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달력(calendar, 역법)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아담은 1월 1일에 창조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12월 25일에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제 예수님의 탄생일로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달력의 기원도 창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간의 흐름을 측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나타난, 창세기에 언급된 최초의 것은 하나님께서 빛과 어둠을 나누신 첫째 날부터 시작된 낮/밤 주기이다. 아직 해와 달이 창조되지는 않았지만, 어떤 빛이 있었던 시간이 있었고(아마도 지구에 있는 사람이 경험했을 것으로), 그 뒤에 어둠의 시간이 뒤따랐다. 낮(day)과 밤(night)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오늘날 우리가 태양과 달을 통해서 경험하는 낮과 밤의 길이와 비슷했음을 의미한다.
넷째 날에 하나님은 태양, 달, 별 및 기타 천체를 창조하셨다. 동시에 그분께서는 그것들의 목적을 밝히셨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하늘의 궁창에 광명체들이 있어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그것들로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 또 광명체들이 하늘의 궁창에 있어 땅을 비추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창 1:14~15)
태양(sun)인 "큰 광명체"는 우리에게 낮과 밤을 분명하게 구분해 준다. 달(moon)은 우리에게 시간의 다음 구분인 월(month)을 제공한다. 달은 햇빛을 반사하는데, 반사하는 달의 반쪽이 지구를 향할 때 보름달이 된다. 달의 대부분이 햇빛을 지구로 향해 반사하지 못할 때, 그것은 초승달(new moon, 신월)이며, 보름달 사이에 여러 단계의 위상 변화가 있다. 초승달에서 초승달까지가 음력(태음력)으로 한 달(a lunar month)이다. 오늘날 서구 세계의 달력(태양력)은 음력과 일치하지 않지만, 고대 달력에서는 일치했다.
태양과 지구의 관계를 사용하여 연도를 측정하는 데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태양년(solar year)은 태양이 천구의 적도를 지날 때 춘분점(vernal equinox)에서 다음 춘분점까지의 시간으로 365.2422일이다. 항성년(sidereal year)은 천구상을 지나는 태양이 황도상에 고정된 별과 겹친 뒤 다시 겹쳐질 때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365.2564일이다. 항성년은 태양년보다 약간 긴데, 그 이유는 춘분점이 천구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세차 운동으로 인해 조금씩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점년(anomailistic year)은 지구가 근일점에서 다음 근일점에 이르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365.2596일이다. 근점년은 항성년보다 약 5분 정도 더 길다.
고대 달력들
사람들이 언제부터 달력을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아담의 나이는 년 단위로 측정되어 있으며, 우리는 그것이 정확한 측정이라고 믿는다. 즉, 아담이 상당히 일찍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냈음에 틀림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는 어떤 년을 사용하고 있었을까? 달과 날들은 태양력에 잘 맞지 않는다. 음력으로 12월은 태양력보다 11일이 짧다. 음력(음력 12개월 = 354일)을 사용했다면 태양년으로 901세가 된다. 창조로부터 노아 홍수까지의 기간인 1656년을 음력으로 측정하면 1606년이 된다.
창세기 6~7장에 나오는 연대표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모세가 30일씩 12개월로 나눈 360일의 음력 달력을 사용하여 홍수 기간을 계산했음을 알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홍수 연대표에 대 한 성경적 개요(Biblical Overview of the Flood Timeline)를 참조하라.
성경 외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초기의 증거는 사람들이 아주 일찍부터 태음력과 태양력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었고, 태음태양력(lunisolar calendars)을 사용했다는 것을 가리킨다. 태음태양력에서 달은 음력이지만, 년은 태양력이다. 수메르(Sumer)에서는 달력을 태양력과 일치시키기 위해, 왕들이 주기적으로 윤달(intercalary months)을 선포했다. 그러나 페르시아의 천문학적 지식이 윤달들을 표준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때까지, 상당히 임의적으로 행해졌다.
고대 이집트에는 30일로 된 12달에 5일의 윤달이 더해진 365일의 달력이 있었다. 이 달력은 이집트인들이 4년마다 하루를 잃어버렸다는 것을 의미했다.
하나님은 히브리 달력을 언제 개편하셨는가?
유월절(Passover) 직전은 하나님께서 히브리 달력을 다루시는 특이한 시기인 것 같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이 즉시 떠날 준비를 해야 하므로, 애굽 사람들에게 온갖 귀중품을 요구해 가져오게 하시고, 급히 준비한 유월절 음식을 신을 신은 채로 먹으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 달(후에 니산월이라고 불리는 아빕월, 대략 3월/4월에 해당함)은 그들에게 한 해의 첫 달이 되었다.(출 12:1~2)
왜 하나님께서는 달력을 재설정(reset)하시기 위해, 그 순간을 선택하셨을까? 장자의 죽음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박해와 노예 생활에 대해 바로와 이집트를 심판하셨을 뿐만 아니라, 이집트인들의 거짓 신들에 대한 그분의 우월성을 일련의 심판들을 통해 보여주셨다. 이 거짓 신들은 달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애굽의 거짓 신들로부터 분리하는 데 시간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바로 달력을 바꾸셨다.
대신 히브리력(Hebrew calendar, 유대력)은 하나님에 의해서 정해졌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서 그분이 실행시키신 것이었다. 이스라엘에 대한 그분의 구출(deliverance, 해방)은 너무도 특별한 것이어서, 출애굽의 달을 한 해의 시작으로 정했던 것이다.
안식일 원칙
동시에 하나님은 그들의 일주일을 개편하셨다(reformed). 하나님께서 7일 동안 창조하셨지만,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제정하실 때까지, 창조 주간에 근거한 사람들을 위한 7일 주간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은 없었다. 홍수 이야기 중 여러 7일 기간은 사람들이 모세 율법 이전에 7일 주간을 가졌을 수도 있지만, 여러 문화권에는 길이가 다른 "주(weeks)"들이 있었음을 나타낸다. 이집트인들은 일주일이 10일이었다. 하지만 유월절에 대한 하나님의 지시로 일주일은 7일로 정해졌다. 어떤 사람들은 수메르인들이 달이 한 위상에서 다른 위상으로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일주일이 7일이었고, 바빌로니아인들이 수메르인들로부터 일주일을 물려받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역사 초기에 이스라엘은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는 사회와의 문화적 교류는 고사하고 중요한 상호 작용도 없었다.
만일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10일제를 지켰다면,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제정하심으로서 7일제를 굳게 세우셨던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만나를 주실 때,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삼으시려고 여섯째 날에는 두 배로 거둘 것을 모세에게 명하셨다. 사람들은 일곱째 날에 쉬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안식일의 진정한 의미는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신 시내산까지 설명되지 않았다. 그분께서는 히브리인들의 안식일 준수를 창조 6일 후의 하나님의 안식과 분명하게 연결하셨다(출애굽기 20:8~11). 모세는 창세기의 인간 저자/편찬자였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특히 수백 년 동안 이집트 신화에 둘러싸여 창조의 역사를 잊어버렸을 가능성이 있다. 창세기에 있는 우리의 역사가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성경의 형태로 다시 받아들여지기 전까지, 일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얼마나 많은 역사가 기억됐는지는 알 수 없다.
고대 이스라엘에게 안식일 준수는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출애굽기 31장과 출애굽기 35장에서 안식일을 어긴 것에 대해 사형을 제정하셨다. 그것은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언약을 엄숙하게 상기시키고, 하나님이 6일 만에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되는 날에 쉬셨음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는 것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매주 안식일을 지키는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밭에 파종하여 6년 동안 소출을 거둘 것이나, 7년째 되는 해에는 파종하지 말고 밭도 쉬고 종들도 쉬게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레 25장). 이러한 관습은 6일 동안 일하고 7일째 휴식하는 주기를 반영하고 강화하는 것이었지만, 그들은 7년째 해에 쉬는 것을 따르지는 못했다.
연례 절기들
또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한 해가 이집트와 가나안의 거짓 신들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배하는 절기 중심으로 돌아가도록 하셨다. 연초의 무교절, 맥추절, 연말의 수장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구원과 공급하심을 경배하고 경축하는 절기였다(출 23:14-17). 이 절기들은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출애굽기 34장에서 그것들을 반복하여 말씀하셨다. 이방 관습을 진정한 신에 대한 경배로 대체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염소를 어미 젖에 삶는 것을 금지하는 특이한 금지 사항도 설명된다. 이것은 요리에 관한 금지 행위라기 보다는 땅(소출)의 비옥함을 보장하기 위한 방식이었을 것이다. 이스라엘은 그러한 이방 관습에 의존하는 대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추수 초에 맥추절을 지키고, 추수 끝에 수장절을 지켰다.
그러나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을 숭배하고 이 절기 준수를 더럽혔다. 이사야 시대에 하나님은 정하신 절기까지 거절하셨다.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이사야 1:12~14)
유대력에서 종교적 절기들과 안식일의 휴식은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특별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우상숭배에 빠졌을 때, 그들의 절기들을 지키는 행동은 위선적인 관습이 되었고,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본래 의도와는 반대되는 것이었다.
달력을 연대기로 바꾸기
어떤 달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연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결정된다. 하지만 고대인들은 세월의 흐름을 어떻게 측정했을까? 전 지구적 홍수는 창조 후 1656년경에 일어났지만, 창세기는 “창조 후 1656년”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라"고 되어 있으므로, 사건이 발생했을 때는, 주어진 족장들의 나이들로부터 추적하여 계산해볼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다음 세대가 태어날 때, 족장들의 나이와 그들의 전체 수명을 기록하고 있는, 창세기 5장과 11장의 족보의 존재 이유를 설명해준다. 이 족보들은 "노아가 600세" 였을 때를 "창조 후 1656년"으로 바꾸는 데 필요한 세부 사항일 것이다.
노아 홍수와 바벨탑에서의 흩어짐 이후에, 적어도 어떤 곳에서는 통치하는 왕과 함께 문화와 정부 제도를 다소 빠르게 발전시켰다. 그 지역의 제도가 족장들의 수명으로 연대를 계산하는 것에서, 왕의 통치 기간으로 연대를 표시하는 것으로 바뀐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수메르, 바빌론, 이집트는 모두 연호(regnal years, 즉위년)를 사용했다. 수메르 왕들의 목록(Sumerian King List) 및 왕들의 목록(Canon of Kings)과 같은 문서는 이러한 관행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야곱이 130세에 이집트로 내려와 147세에 죽기 전까지, 창세기에 족장들의 연대기가 치밀하게 기록되어 있다는 것은 중요하다.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왕들의 연호에 의한 달력을 접하게 되었을 것이며, 아마도 족장들의 수명에 따라 시간을 계산하는 것을 점차 중단했을 것이다. 성경은 창조 때로부터 유대인들이 포로생활에서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충분한 연대기적 표시들을 제공하고 있다. 야곱이 죽은 후부터 연대 표시는 개인의 수명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현대 달력의 시조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의 시조는, 초승달로 시작하는 달이 태양년과 일치하도록 윤달을 포함시켰던 고대 로마력(ancient Roman calendar)이다. 전설에 따르면 로물루스(Romulus, 로마의 건국자)는 304일을 10개월로 나눈 첫 번째 달력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달력은 태양년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적일 가능성은 없다. 이 달력이 실제로 사용되었다는 역사적 증거도 없다.
대신 가장 초기에 증명된 달력인 로마력(Roman republican calendar)은 현대 달력과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었다. 그것은 12개월이었고, 그들 중 대부분은 오늘날 우리가 표시하는 달의 이름과 유사하게 명명되었다. 1년의 길이는 특정 간격으로 윤달을 포함하기 때문에, 24년 주기로 다양하다. 그러나 이 보간법(intercalation-윤년, 윤달, 윤일을 중간에 넣어 날짜를 보정하는 방법)은 365.25일이라는 꽤 정확한 1년의 평균 길이를 갖고 있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는 BC 46년 달력을 개편하여, 1년의 길이를 365일로 하고, 4년마다 윤년을 두어 366일로 했다. 이것은 365.25일의 1년을 달성하는 더 간단한 방법이지만, 실제 태양년인 365.2422일보다 약간 더 길다. 즉, 율리우스력(Julian calendar)은 128년마다 하루가 늘어난다. 이것은 큰 오차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된다.
그레고리력(Gregorian calendar, 오늘날 사용되는 태양력)은 윤년의 특성을 약간 변경하여 윤년을 태양년과 더 가깝게 조정했다.
100으로 정확히 나누어 떨어지는 해를 제외하고, 4로 나누어지는 해는 모두 윤년이지만, 정확히 400으로 나누어 떨어지면 윤년이다. 예를 들어 1700년, 1800년, 1900년은 윤년이 아니지만, 2000년은 윤년이다.
세계의 나이 계산
글을 쓰는 시점은 2022년이지만, 무엇으로부터 2022년 후인가? 약어 AD는 라틴어 anno Domini의 약자로, "우리 주님의 해(year of our Lord)"를 의미한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이후 몇 년이 흘렀는가를 표시하기 위한 것이지만, 여러 이유로 몇 년 떨어져 있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예수님의 탄생을 BC 6년에서 2년 사이로 추정한다.
우리는 이 세계의 창조(creation)와 유대인들이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시간 사이에 몇 년이 경과했는지 측정할 수 있는 성경 기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성경적 연대표를 세속적 연대표와 일치시키어서 높은 정확도로 세계의 나이를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기록은 우리가 주어진 측정에 내재된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날짜 또는 정확한 연도까지 세계의 나이를 계산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는 셋(Seth)이 아담의 130번째 생일에 태어났는지, 아니면 그날과 그가 131세가 되기 전날 사이의 어느 날에 태어났는지 알 수 없다. 아담의 창조 1주년에, 그는 1살로 계산되었을까? 아니면 2살로 계산되었을까? 비슷한 불확실성이 연대기적 사슬의 모든 연결 고리들에서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지구의 정확한 나이에 대한 불확실성이 수십 년까지는 아니어도, 최대 몇 년에 이를 수 있다.
역사를 통틀어 성경의 역사를 진지하게 받아들였던 다양한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은 구약을 사용하여 세계의 연대기를 만들었다. 그러한 사람들 중에 제임스 어셔 대주교(Archbishop James Ussher)가 가장 유명하며, 그의 세계 연대기는 오늘날까지도 흥미롭게 읽히고 있다. 그는 지구가 BC 4004년 10월 23일에 창조되었다고 믿었다. 아이작 뉴턴(Isaac Newton)은 과학적 천재성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과학보다 신학에 관해 더 많은 글을 썼으며, 지구의 나이도 계산했다. 그는 세상이 BC 3998년에 창조되었다고 믿었다. 이 사람들과 비슷하게 지구의 나이를 계산했던 또 다른 사람들도 당시 최고의 학자들 가운데 하나였다.
우리는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을까?
비록 세상이 타락했지만, 해와 달과 별들은 계절과 날과 해를 나타내는 그들의 창조된 목적을 여전히 수행하고 있다. 우리의 달력이 태양과 일치하지 않을 때, 달력은 다른 방법이 아닌 태양년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하나님은 시간과 역사를 염두에 두시고 세상을 창조하셨고, 성경은 우리가 세상의 역사를 측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역사적 세부 사항을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이 과학적 실험을 가능하게 하는 질서 있는 우주를 창조하셨듯이, 하늘의 질서는 역사적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
하나님께서 히브리인들에게 그분과의 특별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기 위해, 안식일과 절기들을 주셨던 것처럼,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해 일주일의 첫날에 예배를 드린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원래 제정하신 안식일을 기념하기 위해 여전히 토요일에 예배를 드린다. 우리가 예배하는 날은 예배를 드린다는 사실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부활절에는 예수님의 죽음으로부터 부활을, 크리스마스에는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것도 그렇다. 이것들은 성경에 결코 명령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념일들을 통해 그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기억하기에 적합하다.
Footnotes
“Introduction to Calendars,” Astronomical Applications Department, US Navy, accessed October 3, 2022, https://aa.usno.navy.mil/faq/calendars.
*참조 : 더 많은 날과 월을 가진 달력들 : 창세기에 기록된 시간 단위와 로마력, 태음력, 이슬람력.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130&bmode=view
기록들은 얼마나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가?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43&bmode=view
오래된 연대에 대한 오래된 이야기
https://creation.kr/YoungEarth/?idx=1289341&bmode=view
성경 역사가 왜 중요한가?
https://creation.kr/BiblenHistory/?idx=1288995&bmode=view
고대사의 연대기적 틀 - 1부 : 문제점, 자료, 및 방법론 ; 고대 근동 및 이집트 역사는 크게 부풀려져 있다.
https://creation.kr/archaeology/?idx=15978817&bmode=view
역사와 거짓 역사 : 창세기 1~11장의 기록은 진정한 역사이다.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105&bmode=view
성경이 들려주는 기원의 연대 : 한국창조과학회가 젊은 지구 연대를 주장하는 성경적 이유
https://creation.kr/Genesis/?idx=13874742&bmode=view
창세기 6일 창조에 대하여
https://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44&bmode=view
잊혀진 대주교, 제임스 어셔 <어셔 주교에 대한 휴 로스와 스테판 굴드의 대조되는 평가>
https://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2&bmode=view
창세기 1장의 날들은 얼마의 시간이었는가? : 하나님은 그 단어들로부터 우리가 무엇을 이해하기를 의도하셨는가?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86&bmode=view
창세기 1장의 하루는 여섯 번의 태양일(24hr의 하루)을 가리킨다고 히브리어 교수는 말한다!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143&bmode=view
창세기 1장의 수 패턴 : 날(day, 욤)의 길이에 대한 결정적 단서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90&bmode=view
태양이 있기 전의 햇빛 : 태양이 창조된 넷째 날 이전의 하루는 하루가 될 수 없는가?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79&bmode=view
나무의 나이테는 창세기의 연대를 반증하는가? : 나이테는 매년 하나씩 생기는 것이 아니다.
https://creation.kr/Dating/?idx=13734989&bmode=view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안 되는 7 가지 이유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68&bmode=view
지구의 나이는 지엽적 문제인가?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83&bmode=view
성경적 시간 틀로 지질주상도 이해하기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9&bmode=view
어쨌든 믿어라?
http://creation.kr/BiblenHistory/?idx=4381356&bmode=view
오래된 지구 연대를 믿는 것은 진화론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8&bmode=view
오래된 지구 지질학에 대한 성경적 지질학자들의 반대
http://creation.kr/Geology/?idx=1290504&bmode=view
지구의 나이 논쟁에 있어서 열쇠 : 노아 홍수는 장구한 시간과 양립될 수 없다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7&bmode=view
교회 내로 침투한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질병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81&bmode=view
창세기에 대한 타협은 성경의 기초를 허무는 일이다.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90&bmode=view
진화론의 확산과 지구 나이의 변화 : 장구한 연대가 결정되는 과정을 추적한 책 ‘연대측정 게임’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94&bmode=view
좁은 길 : 문자 그대로의 6일 창조론이 걸어가는 길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67&bmode=view
출처 : AiG, 2022. 10. 4.
주소 : https://answersingenesis.org/bible-history/tracking-time/
번역 : 양승원
시간 추적 : 우리의 달력은 어디에서 왔는가?
(Tracking Time: Where Do We Get Our Calendar)
Liz Abrams
10월 4일은 그레고리력(Gregorian calendar) 제정 기념일이다.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통해 년, 월, 일을 정한다. 그레고리력은 1600년 이상 달력 체계였던 줄리안력(Julian calendar)을 대체하기 위해, 1582년 10월에 교황 그레고리 13세에 의해서 제정되었다. 줄리안력은 여전히 세계의 몇몇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여전히 줄리안력을 사용한다면 2022년 10월 4일은 9월 19일이다!
우리가 어떤 사건을 이해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 중 하나는 사건이 발생한 시점을 아는 것이다. 당신의 생일은 1년에 한 번 돌아온다. 크리스마스는 항상 12월 25일이고, 발렌타인 데이는 2월 14일이다. 여러분은 인생에서 중요한 사건인 결혼 10주년, 50주년을 기념할 수 있고, 그러한 커플은 충실한 결혼 생활을 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달력(calendar, 역법)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아담은 1월 1일에 창조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12월 25일에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제 예수님의 탄생일로 생각하지 않는다.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달력의 기원도 창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시간의 흐름을 측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나타난, 창세기에 언급된 최초의 것은 하나님께서 빛과 어둠을 나누신 첫째 날부터 시작된 낮/밤 주기이다. 아직 해와 달이 창조되지는 않았지만, 어떤 빛이 있었던 시간이 있었고(아마도 지구에 있는 사람이 경험했을 것으로), 그 뒤에 어둠의 시간이 뒤따랐다. 낮(day)과 밤(night)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오늘날 우리가 태양과 달을 통해서 경험하는 낮과 밤의 길이와 비슷했음을 의미한다.
넷째 날에 하나님은 태양, 달, 별 및 기타 천체를 창조하셨다. 동시에 그분께서는 그것들의 목적을 밝히셨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하늘의 궁창에 광명체들이 있어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그것들로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 또 광명체들이 하늘의 궁창에 있어 땅을 비추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창 1:14~15)
태양(sun)인 "큰 광명체"는 우리에게 낮과 밤을 분명하게 구분해 준다. 달(moon)은 우리에게 시간의 다음 구분인 월(month)을 제공한다. 달은 햇빛을 반사하는데, 반사하는 달의 반쪽이 지구를 향할 때 보름달이 된다. 달의 대부분이 햇빛을 지구로 향해 반사하지 못할 때, 그것은 초승달(new moon, 신월)이며, 보름달 사이에 여러 단계의 위상 변화가 있다. 초승달에서 초승달까지가 음력(태음력)으로 한 달(a lunar month)이다. 오늘날 서구 세계의 달력(태양력)은 음력과 일치하지 않지만, 고대 달력에서는 일치했다.
태양과 지구의 관계를 사용하여 연도를 측정하는 데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태양년(solar year)은 태양이 천구의 적도를 지날 때 춘분점(vernal equinox)에서 다음 춘분점까지의 시간으로 365.2422일이다. 항성년(sidereal year)은 천구상을 지나는 태양이 황도상에 고정된 별과 겹친 뒤 다시 겹쳐질 때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365.2564일이다. 항성년은 태양년보다 약간 긴데, 그 이유는 춘분점이 천구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세차 운동으로 인해 조금씩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점년(anomailistic year)은 지구가 근일점에서 다음 근일점에 이르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365.2596일이다. 근점년은 항성년보다 약 5분 정도 더 길다.
고대 달력들
사람들이 언제부터 달력을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아담의 나이는 년 단위로 측정되어 있으며, 우리는 그것이 정확한 측정이라고 믿는다. 즉, 아담이 상당히 일찍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냈음에 틀림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는 어떤 년을 사용하고 있었을까? 달과 날들은 태양력에 잘 맞지 않는다. 음력으로 12월은 태양력보다 11일이 짧다. 음력(음력 12개월 = 354일)을 사용했다면 태양년으로 901세가 된다. 창조로부터 노아 홍수까지의 기간인 1656년을 음력으로 측정하면 1606년이 된다.
창세기 6~7장에 나오는 연대표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모세가 30일씩 12개월로 나눈 360일의 음력 달력을 사용하여 홍수 기간을 계산했음을 알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홍수 연대표에 대 한 성경적 개요(Biblical Overview of the Flood Timeline)를 참조하라.
성경 외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초기의 증거는 사람들이 아주 일찍부터 태음력과 태양력의 차이를 인식하게 되었고, 태음태양력(lunisolar calendars)을 사용했다는 것을 가리킨다. 태음태양력에서 달은 음력이지만, 년은 태양력이다. 수메르(Sumer)에서는 달력을 태양력과 일치시키기 위해, 왕들이 주기적으로 윤달(intercalary months)을 선포했다. 그러나 페르시아의 천문학적 지식이 윤달들을 표준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때까지, 상당히 임의적으로 행해졌다.
고대 이집트에는 30일로 된 12달에 5일의 윤달이 더해진 365일의 달력이 있었다. 이 달력은 이집트인들이 4년마다 하루를 잃어버렸다는 것을 의미했다.
하나님은 히브리 달력을 언제 개편하셨는가?
유월절(Passover) 직전은 하나님께서 히브리 달력을 다루시는 특이한 시기인 것 같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이 즉시 떠날 준비를 해야 하므로, 애굽 사람들에게 온갖 귀중품을 요구해 가져오게 하시고, 급히 준비한 유월절 음식을 신을 신은 채로 먹으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 달(후에 니산월이라고 불리는 아빕월, 대략 3월/4월에 해당함)은 그들에게 한 해의 첫 달이 되었다.(출 12:1~2)
왜 하나님께서는 달력을 재설정(reset)하시기 위해, 그 순간을 선택하셨을까? 장자의 죽음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박해와 노예 생활에 대해 바로와 이집트를 심판하셨을 뿐만 아니라, 이집트인들의 거짓 신들에 대한 그분의 우월성을 일련의 심판들을 통해 보여주셨다. 이 거짓 신들은 달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애굽의 거짓 신들로부터 분리하는 데 시간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바로 달력을 바꾸셨다.
대신 히브리력(Hebrew calendar, 유대력)은 하나님에 의해서 정해졌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서 그분이 실행시키신 것이었다. 이스라엘에 대한 그분의 구출(deliverance, 해방)은 너무도 특별한 것이어서, 출애굽의 달을 한 해의 시작으로 정했던 것이다.
안식일 원칙
동시에 하나님은 그들의 일주일을 개편하셨다(reformed). 하나님께서 7일 동안 창조하셨지만,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제정하실 때까지, 창조 주간에 근거한 사람들을 위한 7일 주간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은 없었다. 홍수 이야기 중 여러 7일 기간은 사람들이 모세 율법 이전에 7일 주간을 가졌을 수도 있지만, 여러 문화권에는 길이가 다른 "주(weeks)"들이 있었음을 나타낸다. 이집트인들은 일주일이 10일이었다. 하지만 유월절에 대한 하나님의 지시로 일주일은 7일로 정해졌다. 어떤 사람들은 수메르인들이 달이 한 위상에서 다른 위상으로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일주일이 7일이었고, 바빌로니아인들이 수메르인들로부터 일주일을 물려받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역사 초기에 이스라엘은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는 사회와의 문화적 교류는 고사하고 중요한 상호 작용도 없었다.
만일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10일제를 지켰다면,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제정하심으로서 7일제를 굳게 세우셨던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만나를 주실 때, 일곱째 날을 안식일로 삼으시려고 여섯째 날에는 두 배로 거둘 것을 모세에게 명하셨다. 사람들은 일곱째 날에 쉬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안식일의 진정한 의미는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신 시내산까지 설명되지 않았다. 그분께서는 히브리인들의 안식일 준수를 창조 6일 후의 하나님의 안식과 분명하게 연결하셨다(출애굽기 20:8~11). 모세는 창세기의 인간 저자/편찬자였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특히 수백 년 동안 이집트 신화에 둘러싸여 창조의 역사를 잊어버렸을 가능성이 있다. 창세기에 있는 우리의 역사가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성경의 형태로 다시 받아들여지기 전까지, 일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얼마나 많은 역사가 기억됐는지는 알 수 없다.
고대 이스라엘에게 안식일 준수는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출애굽기 31장과 출애굽기 35장에서 안식일을 어긴 것에 대해 사형을 제정하셨다. 그것은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언약을 엄숙하게 상기시키고, 하나님이 6일 만에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되는 날에 쉬셨음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는 것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매주 안식일을 지키는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밭에 파종하여 6년 동안 소출을 거둘 것이나, 7년째 되는 해에는 파종하지 말고 밭도 쉬고 종들도 쉬게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레 25장). 이러한 관습은 6일 동안 일하고 7일째 휴식하는 주기를 반영하고 강화하는 것이었지만, 그들은 7년째 해에 쉬는 것을 따르지는 못했다.
연례 절기들
또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한 해가 이집트와 가나안의 거짓 신들을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배하는 절기 중심으로 돌아가도록 하셨다. 연초의 무교절, 맥추절, 연말의 수장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구원과 공급하심을 경배하고 경축하는 절기였다(출 23:14-17). 이 절기들은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출애굽기 34장에서 그것들을 반복하여 말씀하셨다. 이방 관습을 진정한 신에 대한 경배로 대체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염소를 어미 젖에 삶는 것을 금지하는 특이한 금지 사항도 설명된다. 이것은 요리에 관한 금지 행위라기 보다는 땅(소출)의 비옥함을 보장하기 위한 방식이었을 것이다. 이스라엘은 그러한 이방 관습에 의존하는 대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추수 초에 맥추절을 지키고, 추수 끝에 수장절을 지켰다.
그러나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을 숭배하고 이 절기 준수를 더럽혔다. 이사야 시대에 하나님은 정하신 절기까지 거절하셨다.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이사야 1:12~14)
유대력에서 종교적 절기들과 안식일의 휴식은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특별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우상숭배에 빠졌을 때, 그들의 절기들을 지키는 행동은 위선적인 관습이 되었고,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본래 의도와는 반대되는 것이었다.
달력을 연대기로 바꾸기
어떤 달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연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결정된다. 하지만 고대인들은 세월의 흐름을 어떻게 측정했을까? 전 지구적 홍수는 창조 후 1656년경에 일어났지만, 창세기는 “창조 후 1656년”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다.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라"고 되어 있으므로, 사건이 발생했을 때는, 주어진 족장들의 나이들로부터 추적하여 계산해볼 수 있다. 또한 이것은 다음 세대가 태어날 때, 족장들의 나이와 그들의 전체 수명을 기록하고 있는, 창세기 5장과 11장의 족보의 존재 이유를 설명해준다. 이 족보들은 "노아가 600세" 였을 때를 "창조 후 1656년"으로 바꾸는 데 필요한 세부 사항일 것이다.
노아 홍수와 바벨탑에서의 흩어짐 이후에, 적어도 어떤 곳에서는 통치하는 왕과 함께 문화와 정부 제도를 다소 빠르게 발전시켰다. 그 지역의 제도가 족장들의 수명으로 연대를 계산하는 것에서, 왕의 통치 기간으로 연대를 표시하는 것으로 바뀐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수메르, 바빌론, 이집트는 모두 연호(regnal years, 즉위년)를 사용했다. 수메르 왕들의 목록(Sumerian King List) 및 왕들의 목록(Canon of Kings)과 같은 문서는 이러한 관행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야곱이 130세에 이집트로 내려와 147세에 죽기 전까지, 창세기에 족장들의 연대기가 치밀하게 기록되어 있다는 것은 중요하다.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왕들의 연호에 의한 달력을 접하게 되었을 것이며, 아마도 족장들의 수명에 따라 시간을 계산하는 것을 점차 중단했을 것이다. 성경은 창조 때로부터 유대인들이 포로생활에서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충분한 연대기적 표시들을 제공하고 있다. 야곱이 죽은 후부터 연대 표시는 개인의 수명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현대 달력의 시조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의 시조는, 초승달로 시작하는 달이 태양년과 일치하도록 윤달을 포함시켰던 고대 로마력(ancient Roman calendar)이다. 전설에 따르면 로물루스(Romulus, 로마의 건국자)는 304일을 10개월로 나눈 첫 번째 달력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달력은 태양년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역사적일 가능성은 없다. 이 달력이 실제로 사용되었다는 역사적 증거도 없다.
대신 가장 초기에 증명된 달력인 로마력(Roman republican calendar)은 현대 달력과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었다. 그것은 12개월이었고, 그들 중 대부분은 오늘날 우리가 표시하는 달의 이름과 유사하게 명명되었다. 1년의 길이는 특정 간격으로 윤달을 포함하기 때문에, 24년 주기로 다양하다. 그러나 이 보간법(intercalation-윤년, 윤달, 윤일을 중간에 넣어 날짜를 보정하는 방법)은 365.25일이라는 꽤 정확한 1년의 평균 길이를 갖고 있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는 BC 46년 달력을 개편하여, 1년의 길이를 365일로 하고, 4년마다 윤년을 두어 366일로 했다. 이것은 365.25일의 1년을 달성하는 더 간단한 방법이지만, 실제 태양년인 365.2422일보다 약간 더 길다. 즉, 율리우스력(Julian calendar)은 128년마다 하루가 늘어난다. 이것은 큰 오차처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된다.
그레고리력(Gregorian calendar, 오늘날 사용되는 태양력)은 윤년의 특성을 약간 변경하여 윤년을 태양년과 더 가깝게 조정했다.
100으로 정확히 나누어 떨어지는 해를 제외하고, 4로 나누어지는 해는 모두 윤년이지만, 정확히 400으로 나누어 떨어지면 윤년이다. 예를 들어 1700년, 1800년, 1900년은 윤년이 아니지만, 2000년은 윤년이다.
세계의 나이 계산
글을 쓰는 시점은 2022년이지만, 무엇으로부터 2022년 후인가? 약어 AD는 라틴어 anno Domini의 약자로, "우리 주님의 해(year of our Lord)"를 의미한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이후 몇 년이 흘렀는가를 표시하기 위한 것이지만, 여러 이유로 몇 년 떨어져 있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예수님의 탄생을 BC 6년에서 2년 사이로 추정한다.
우리는 이 세계의 창조(creation)와 유대인들이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시간 사이에 몇 년이 경과했는지 측정할 수 있는 성경 기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성경적 연대표를 세속적 연대표와 일치시키어서 높은 정확도로 세계의 나이를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기록은 우리가 주어진 측정에 내재된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날짜 또는 정확한 연도까지 세계의 나이를 계산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는 셋(Seth)이 아담의 130번째 생일에 태어났는지, 아니면 그날과 그가 131세가 되기 전날 사이의 어느 날에 태어났는지 알 수 없다. 아담의 창조 1주년에, 그는 1살로 계산되었을까? 아니면 2살로 계산되었을까? 비슷한 불확실성이 연대기적 사슬의 모든 연결 고리들에서 발생하며, 이로 인하여 지구의 정확한 나이에 대한 불확실성이 수십 년까지는 아니어도, 최대 몇 년에 이를 수 있다.
역사를 통틀어 성경의 역사를 진지하게 받아들였던 다양한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은 구약을 사용하여 세계의 연대기를 만들었다. 그러한 사람들 중에 제임스 어셔 대주교(Archbishop James Ussher)가 가장 유명하며, 그의 세계 연대기는 오늘날까지도 흥미롭게 읽히고 있다. 그는 지구가 BC 4004년 10월 23일에 창조되었다고 믿었다. 아이작 뉴턴(Isaac Newton)은 과학적 천재성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과학보다 신학에 관해 더 많은 글을 썼으며, 지구의 나이도 계산했다. 그는 세상이 BC 3998년에 창조되었다고 믿었다. 이 사람들과 비슷하게 지구의 나이를 계산했던 또 다른 사람들도 당시 최고의 학자들 가운데 하나였다.
우리는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을까?
비록 세상이 타락했지만, 해와 달과 별들은 계절과 날과 해를 나타내는 그들의 창조된 목적을 여전히 수행하고 있다. 우리의 달력이 태양과 일치하지 않을 때, 달력은 다른 방법이 아닌 태양년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
하나님은 시간과 역사를 염두에 두시고 세상을 창조하셨고, 성경은 우리가 세상의 역사를 측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역사적 세부 사항을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이 과학적 실험을 가능하게 하는 질서 있는 우주를 창조하셨듯이, 하늘의 질서는 역사적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
하나님께서 히브리인들에게 그분과의 특별한 관계를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기 위해, 안식일과 절기들을 주셨던 것처럼,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해 일주일의 첫날에 예배를 드린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원래 제정하신 안식일을 기념하기 위해 여전히 토요일에 예배를 드린다. 우리가 예배하는 날은 예배를 드린다는 사실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부활절에는 예수님의 죽음으로부터 부활을, 크리스마스에는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것도 그렇다. 이것들은 성경에 결코 명령되어 있지는 않지만, 기념일들을 통해 그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심을 기억하기에 적합하다.
Footnotes
“Introduction to Calendars,” Astronomical Applications Department, US Navy, accessed October 3, 2022, https://aa.usno.navy.mil/faq/calendars.
*참조 : 더 많은 날과 월을 가진 달력들 : 창세기에 기록된 시간 단위와 로마력, 태음력, 이슬람력.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130&bmode=view
기록들은 얼마나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가?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43&bmode=view
오래된 연대에 대한 오래된 이야기
https://creation.kr/YoungEarth/?idx=1289341&bmode=view
성경 역사가 왜 중요한가?
https://creation.kr/BiblenHistory/?idx=1288995&bmode=view
고대사의 연대기적 틀 - 1부 : 문제점, 자료, 및 방법론 ; 고대 근동 및 이집트 역사는 크게 부풀려져 있다.
https://creation.kr/archaeology/?idx=15978817&bmode=view
역사와 거짓 역사 : 창세기 1~11장의 기록은 진정한 역사이다.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105&bmode=view
성경이 들려주는 기원의 연대 : 한국창조과학회가 젊은 지구 연대를 주장하는 성경적 이유
https://creation.kr/Genesis/?idx=13874742&bmode=view
창세기 6일 창조에 대하여
https://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44&bmode=view
잊혀진 대주교, 제임스 어셔 <어셔 주교에 대한 휴 로스와 스테판 굴드의 대조되는 평가>
https://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2&bmode=view
창세기 1장의 날들은 얼마의 시간이었는가? : 하나님은 그 단어들로부터 우리가 무엇을 이해하기를 의도하셨는가?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86&bmode=view
창세기 1장의 하루는 여섯 번의 태양일(24hr의 하루)을 가리킨다고 히브리어 교수는 말한다!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143&bmode=view
창세기 1장의 수 패턴 : 날(day, 욤)의 길이에 대한 결정적 단서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90&bmode=view
태양이 있기 전의 햇빛 : 태양이 창조된 넷째 날 이전의 하루는 하루가 될 수 없는가?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79&bmode=view
나무의 나이테는 창세기의 연대를 반증하는가? : 나이테는 매년 하나씩 생기는 것이 아니다.
https://creation.kr/Dating/?idx=13734989&bmode=view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안 되는 7 가지 이유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68&bmode=view
지구의 나이는 지엽적 문제인가?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83&bmode=view
성경적 시간 틀로 지질주상도 이해하기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9&bmode=view
어쨌든 믿어라?
http://creation.kr/BiblenHistory/?idx=4381356&bmode=view
오래된 지구 연대를 믿는 것은 진화론을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8&bmode=view
오래된 지구 지질학에 대한 성경적 지질학자들의 반대
http://creation.kr/Geology/?idx=1290504&bmode=view
지구의 나이 논쟁에 있어서 열쇠 : 노아 홍수는 장구한 시간과 양립될 수 없다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77&bmode=view
교회 내로 침투한 수억 수천만 년이라는 질병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81&bmode=view
창세기에 대한 타협은 성경의 기초를 허무는 일이다.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90&bmode=view
진화론의 확산과 지구 나이의 변화 : 장구한 연대가 결정되는 과정을 추적한 책 ‘연대측정 게임’
http://creation.kr/BiblicalChronology/?idx=1289294&bmode=view
좁은 길 : 문자 그대로의 6일 창조론이 걸어가는 길
https://creation.kr/Genesis/?idx=1289067&bmode=view
출처 : AiG, 2022. 10. 4.
주소 : https://answersingenesis.org/bible-history/tracking-time/
번역 : 양승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