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background

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천문학

SETI 신도들이 우울증을 피하는 방법

미디어위원회
2024-09-05

SETI 신도들이 우울증을 피하는 방법

(How SETI Believers Avoid Depression)

David F. Coppedge


     60년 동안 아무것도 없는 곳을 바라보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리고 자신들의 가장 큰 희망이 좌절되는 것은 더욱 견디기 어렵다.


    어떤 직업은 인내심을 요구한다. 화재 감시탑 위의 대원들은 몇 달 심지어 몇 년 동안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감시하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그들은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하거나 지평선을 바라보기 전에 운동과 같은 활동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보상은 동료와 시민들에게 화재 경보를 가능한 한 빨리 울릴 때에 받게 된다. 시민들은 이 외로운 직업을 가진 대원에게 기쁜 마음으로 급여를 지급한다.

이에 비해 SETI(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 외계 지적생명체 탐사)가 망을 보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지금은 데이터가 자동으로 수집되고 있지만, 전파망원경이 외계인의 신호일 수 있는 이상 징후를 찾기 위해, 일상적으로 하늘을 스캔하고 있기 때문에, SETI의 망은 볼 것이 거의 없다. 망을 보던 한 사람이 의자에서 벌떡 일어나 와우! 라고 외쳤지만, 그 이상 징후는 특별해 보이지 않았다.


‘와우 신호’가 해독되었다. 그것은 내내 수소였다.(2024. 8. 20, Universe Today). 에반 고프(Evan Gough)는 한 전파천문학자가 ‘빅 이어(Big Ear)’라는 이름의 전파망원경이 출력해놓은 컴퓨터 출력물에서 강한 신호를 발견한 날에 대해 쓰고 있었다. 아무도 그와 같은 강하고 짧은 폭발을 본 적이 없었다.

1977년, 빅 이어는 생명체에서 찍힌 특이한 신호를 감지했다 : 와우! 신호(signal)였다. ‘와우! 신호(Wow! Signal)’는 중성수소(neutral hydrogen)의 주파수 근처에 있는 강한 협대역 전파 신호였다. 빅 이어 전파망원경은 오래전에 철수되었지만, 시그널이 무엇이었는지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계속되어왔다.

빅 이어는 그 신호를 72초 동안 계속 관측할 수 있었다. 며칠 후, 천문학자 제리 이먼(Jerry R. Ehman)이 컴퓨터 출력물에서 그 신호를 보았을 때, 그는 데이터를 훑어보고 있었다. 천문학자들은 그것과 같은 것을 본 적이 없었고, 그는 그것의 옆에 "와우(Wow)!"라고 적었고, 그 이름(와우 신호, 와우 시그널)은 그 이후로 계속 그렇게 불려지게 되었다.

그 기사는 인쇄물에 빨간색 잉크로 된 이먼(Ehman)의 와우 사진을 포함하고 있다. 47년이 지난 지금, ‘와우(Wow!)’는 ‘아이쿠(Whoops!)’가 되었다. 그 데이터 세트와 그 이후로 더 정확한 다른 데이터 세트를 조사한 연구자들은 무엇이 그 시그널을 일으켰는지를 알아냈다. 그것은 결국 수소(hydrogen)였던 것이다. 고프는 말한다 :

연구자들은 1977년 빅 이어가 망원경 시야에 있는 여러 H1 구름 중 하나의 일시적인 밝음을 본 것이라고 말한다. 1977년 신호는 아레시보(Arecibo) 천문대가 여러 측면에서 본 것과 유사했다. "아레시보에서 관측된 신호들과 와우 신호의 유일한 차이점은 밝기(brightness)였다. 이들 스펙트럼 사이의 정확한 유사성은 미스터리한 신호의 기원에 대한 한 메커니즘으로 제안되고 있다"라고 저자들은 썼다.

수소는 지능을 갖고 있지 않다. 하지만 수소 원자의 특성은 생명체에 맞도록 정확하게 조정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수소 원자는 지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천문학자들은 마침내 미스터리한 와우 신호에 대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는지도 모른다.(2024. 8. 21, New Scientist). 알렉스 윌킨스(Alex Wilkins)는 "지금까지 외계인과 소통에 대한 가장 희망적인 신호"에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고 있었다. 가볍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샘 웡(Sam Wong)의 내장된 동영상은 전략과 철학 측면에서 SETI의 역사와 그것이 수십 년에 걸쳐 진화해 온 방식을 조사하고 있다. 웡은 외계 지적생명체의 존재 가능성과, 우리가 혼자라는 그 반대 가능성에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아마도 그들은 이미 여기에 있을 수도 있다. 만약 그렇다면, 웡은 농담으로, New Scientist 지의 구독 할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윌킨스는 1977년부터 마그네타(magnetars, 매우 강력한 자기장을 가진 특이한 유형의 중성자별)와 같은 밝고 폭발하는 천체가 발견되었다고 언급한 다른 천문학자와 대담하고 있었다. 빅 이어가 그것을 발견했을 때, 광학 증폭기로 그것을 밝히기 위해, 한 성운을 그 천체와 정렬시키는 것도 필요하지 않았다. 망원경은 단순히 마그네타 자체를 관찰했을 수도 있다.

.드레이크 방정식(Drake Equation, SETI Institute). N은 발달된 외계 문명의 숫자이다. 다른 변수들 거의 모두는 알려지지 않았다. <위키백과 참조>


우리는 혼자인가?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지적 외계인은 드물 수 있다는 것이다(2024. 8. 20. Space.com). 키스 쿠퍼(Keith Cooper)는 두 명의 천문학자, 데이비드 키핑(David Kipping)과 제라인트 루이스(Geraint Lewis, 루크 반스와 함께 ‘운 좋은 우주(A Fortunate Universe)’의 공동 저자, 2022. 7. 14일 논평 참조)와 함께, 우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지에 대한 자유로운 추측 파티에 참여하고 있었다. 그들은 드레이크 방정식을 단순화시킨 "정상 상태" 버전을 내놓았는데, 이는 드레이크 방정식과 마찬가지로 추측에 불과한 것이다. 그것은 외계문명의 출생률과 사망률 사이의 비율을 상상할 뿐이며, 둘 다 알려져 있지 않다. SF 애호가들은 이 기사를 즐길지 모르겠지만, 데이터가 없으면, 과학이 아니다. 그 논의는 ‘아마도’와 ‘그럴 수도’ 같은 단어들로 가득 차 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지적 외계인이 우주에서 드물 수도 있다고 결론짓고 있었다.

------------------------------------------------------


그렇다면 SETI 애호가들은 우울증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을까? 여기에서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을 우리가 발견한 것들이 있다. 이것들 중 일부는 샘 웡(Sam Wong)의 비디오에 언급되어 있다. 다른 것들은 우리가 SETI에 대해 23년 동안 보도해 온 것들이다.


◦ 우주생물학 안에서 SETI를 성장시키라. 그래야 외계 문명을 더 찾아볼 수 있다.

◦ 단지 살아있는 외계생명체만을 찾지 마라. 그들의 폐허가 된 도시에서 죽은 외계생명체라도 찾으라.

◦ 무선 신호 대신, 외계인 우주선을 찾으라.

◦ 접촉에 실패한다면, 장비와 인공지능을 탓하라.(The Conversation, 2024. 5. 8).

◦ 모금의 기술을 배우라. 더 많은 돈을 계속 지원할 부유한 후원자를 찾으라.(2015. 7. 22).

◦ 새로운 SETI 애호가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사실보다 상상력을 중요시 하는 어린이 책들을 출판하라.

◦사람들이 다윈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사랑하도록 만들라.

◦ 무아지경이 될 때까지 존 레넌의 노래 "이매진(Imagine)"을 불러보라. 작은 녹색 외계인들의 환영이 나타날 것이다.

◦ SETI는 외계 지적생명체가 보내오는 지적 신호를 찾고 있지만, 지적설계론자들은 공격하라.

◦ 무슨 수를 써서라도 성경을 피하게 하라. SETI 신도들이 목적과 계획이 있다는 세계관에 절대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차단시키라.


연습 : 지루함과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외로운 SETI가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출해 보라.


*관련기사 : 인류는 외계 생명체를 만날 수 있을까 (2019. 6. 26. 비즈한국)

https://www.bizhankook.com/bk/article/18019


*참조 : 외계생명체 논란과 UFO

https://creation.kr/Topic3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718934&t=board

외계행성

https://creation.kr/Topic3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718952&t=board

특별한 지구

https://creation.kr/Topic3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724342&t=board


출처 : CEH, 2024. 8. 26.

주소 : https://crev.info/2024/08/how-seti-believers-avoid-depression/

번역 : 미디어위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오경숙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