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창조설계

식물 뿌리의 기원은 창조를 가리킨다.

식물 뿌리의 기원은 창조를 가리킨다. 

(Secular Root Origins Appear Groundless)

Frank Sherwin


     성경적 기원 모델에 의하면, 최초 육상식물(land plants)은 창조주간 셋째 날에 뿌리 시스템(root systems)을 완전히 갖춘 채로 하나님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최초의 생명체는 알 수 없는 시기에, 알 수 없는 원시대양의 어떤 곳에서, 무기물로부터 진화한 것이 아니다. 육상식물은 완전한 형태와 기능을 가진 채로, 즉 잎, 줄기, 꽃, 씨앗, 뿌리 등을 갖고 있는 완벽한 상태로 창조되었다.

놀라운 일도 아니지만, Nature 지에 실린 최근 기사는 ”육상식물 사이에서 뿌리의 기원은 단계적이고 독립적으로 생겨났다”고 기술하고 있었다.[1] 저자들은 ”4억7천만 년 전의 라이니 처트층(Rhynie chert)”에서 발굴된 아스테록실론 마키에이(Asteroxylon mackiei)라 불리는 한 석송류(clubmoss, lycopsid or lycopod)를 기술하고 있었다. 석송류 잔해들은 스코틀랜드 글라스고우의 사암층을 포함하여 다른 많은 화석 퇴적층에서도 발견된다. 연구자들은 아스테록실론 마키에이가 진화 단계에 있었고, 그것으로부터 ”근관(root cap, 뿌리의 맨끝), 근모(root hairs, 뿌리털), 내생적 발달, 내피(endodermis) 등이 모두 진화했다”고 제안하고 있었다.[1]

그러나 그것들은 어떻게 진화했는가? 오랜 시간, 무작위적 돌연변이에 의해서 우연히? 식물의 이러한 물리적 구조들은 각각 독특한 특별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매우 복잡하다. 예를 들어 내피(endodermis, 식물의 물과 영양소 섭취를 조절하는 층)는 중요한 생리적 과정을 조절하는, 카스파리안 대(Casparian strip)라 불리는, 뿌리 세포의 횡단 및 방사상 벽 주위에 일단의 방수물질로 디자인되어있다.


Nature 지의 논문은 뿌리가 없던, 알려지지 않은, 관다발식물의 공통조상에서부터 석송문(1,200종 이상의 살아있는)과 진엽식물(Euphyllophytes, 종자식물, 양치류, 겉씨식물을 포함하는 관다발식물 중의 한 그룹)이 유래되었다고 기술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창조론자들은 뿌리가 없던 공통조상은 (다른 모든 추정되는 공통조상들과 마찬가지로) 결코 발견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또한, 저자들은 아무 것도 설명하지 못하는, 수렴진화라는 편리하지만 쓸모없는 개념에 호소하고 있었다.[2] 실제로 진엽식물의 진화를 추적하는 일은 화석 및 분자 데이터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있어서 문제가 된다.[3] 하나님은 이 광대한 석송 그룹(즉, 뿌리 축과 분열조직을 갖고 있는 아스테록실론 마키에이)를 수천 년 전에 창조하셨고, 멸종되지 않았던 종들은 어떠한 진화적 발전 없이 변화의 정지(stasis)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도로 설계된 놀라운 시스템에 대한 유일한 합리적인 이유는 전능하신 창조주에 의해서 즉각적으로 동시에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식물의 뿌리는 식물을 토양에 고정시킬 뿐만 아니라, 영양분과 수분을 흡수하고, 토양 미생물과 함께 공생작용을 하는 복잡한 기관이다. 뿌리는 복잡한 자가-개조 기관이며, 어떠한 진화론적 조상 없이 화석기록에서 갑자기 나타난다. 이 새로운 연구는 이 난처한 진화론적 수수께끼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고도로 복잡한 놀라운 시스템에 대한 유일한 합리적인 설명은 전능하신 창조주에 의해서 즉각적으로 창조되었다는 것이다.


References
1. Hetherington, A. J. and L. Dolan. 2018. Stepwise and independent origins of roots among land plants. Nature. 561: 235-238.
2. Tomkins, J. 2016. Convergent Evolution or Design-Based Adaptation?Posted on ICR.org July 7, 2016, accessed September 20, 2018.
3. Rothwell, G. W. and K. Nixon. 2006. How does the inclusion of fossil data change our conclusions about the phylogenetic history of Euphyllophytes? International Journal of Plant Sciences. 167 (3): 737–749.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icr.org/article/10918/

출처 - ICR, 2018. 10. 9.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