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동굴 사용 : 종유석과 석순은 장구한 연대와 모순된다

인간의 동굴 사용 

: 종유석과 석순은 장구한 연대와 모순된다.

 (Human use of caves)


어린 오록스(aurochs, 멸종된 유럽산 들소)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 동굴. 이 그림은 뛰어난 예술성과 정확성(전형적인 올라간 꼬리를 포함하여)을 보여준다. Gotte de Gargas (cave), Central Pyrénées, France.

 

동굴이 홍수 이전에도 존재했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성경 기록에 나타나 있지 않다). 설사 존재했다 하더라도 동굴들은 세계적인 대격변으로 인해 파괴되고 파묻혔을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동굴들은 홍수 기간 동안 대부분의 퇴적층들이 형성된 이후에 생겼음이 틀림없다. 사실, 노아의 홍수 기간 동안에 파묻힌 생물 화석들이 많은 동굴들의 벽에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세속의 역사에 의하면 동굴들은 인간이 사용한 첫 주거형태라고 하지만, 창세기 4:17은 인간이 초기 역사에서 도시를 형성했던 것을 분명히 나타내고 있다. 후에 어떤 사람들은 장막을 사용했다(창세기 4:20). ‘굴(cave)’이라는 단어는 성경에 무려 40번이나 나오는데, 대개의 경우 숨어 지내는 은신처였으며, 때로는 무덤으로 사용되었다 (한 번의 경우에 주거로서). 첫 번째 언급은 창세기 19:30절로 롯과 그의 딸들이 살았던 동굴이다. 따라서 홍수 후 대략 300년 후에, 동굴들은 중동지역에서 인간에게 이용되었다.


가장 오래된 고고학 유적지의 일부는 동굴에 있으며, 중국의 롱구포(Longgupo) 동굴이 알려진 것으로는 가장 오래된 것이다.1 남서부 유럽(프랑스와 스페인)에는 동굴이 또한 종교적인 성지로서 사용되었고, 그 중 일부에는 뛰어난 동굴벽화도 그려져 있다. 그것들 중 어느 유명한 동굴(라스코 동굴, Lascaux)을 방문하고 나서, 유명한 화가인 피카소는 말하기를 ”거기에서 어떤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라고 했다. 원시시대에서 현대까지 그림의 진화는 없었다는 것이다.


현대에 와서, 동굴들은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었는데 프랑스, 이태리, 체코에서는 치즈를 만들고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었고, 2차 세계대전 중에는 무기를 은닉하는 일로도 사용되는 등 다양하다. 또한 동굴은 경제적인 자원도 되었다. 남부 온타리오에서 뚫은 세계의 첫 유정은 매몰된 동굴에서 발견되었고, 어떤 동굴에서는 인산염을 채광했으며, 알루미늄 광석(bauxite)이 오래된 동굴과 카르스트지대(karstlands)에서 발견되었다. 끝으로, 동굴은 종종 카르스트 대수층(karst aquifers)의 거대한 지하 저수지로 통하는 통로가 되기도 한다. 세계 인구의 25%까지가 카르스트 대수층에서 물을 얻고 있으며, 새로운 지하 저수지가 계속 발견되고 있다.

.동굴 벽화 : 화살에 맞아 부상한 들소(bison)와 야생 염소(ibex) - 전형적인 사냥의식의 그림. 단순성과 강렬함이 돋보이는 그림이다. 특히 화가가 사용한 조명상태가 희미하고 깜박거리는 돌로 만든 기름등잔이었음을 상기하자! 니오 동굴(Grotte de Niaux (cave)), Central Pyrénées, France.

 

동굴들은 훌륭한 기록저장소이다. 무엇이든 그리로 들어온 것들은 (퇴적물, 동물, 암벽결정체, 등) 고요한 환경에 보호를 받아 그대로 보존된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자주 과거의 상태를 더 정확하게 재구성할 수 있다. 최근에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테러리스트들이 동굴을 사용함으로써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References

1. Wanpo, H., Ciochon, R., Yumin, G., Larick, R., Scwarcz, H., Yonge, Ch., de Vos , J. and Rink, W., Early Homo and associated artefacts from Asia, Nature 378(6554):275–278, 1995.

2. Ford, D.C. and Williams, P.W., Karst Geomorphology and Hydrology, Chapman and Hall, London, p. 541, 1992.


긴 연대에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늘려진 연대는 논리적인가?

기초적인 논리로서, 점적석(예컨대 종유석과 석순 등)은 동굴보다는 오래되지 않았을 것이다. 만일 동굴이 홍수 이후에 생겼다면, 어떻게 방사성 연대측정은 수천의 종유석과 석순들의 연대가 수십 수백만 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관광용 동굴 중의 하나. 수백 개의 접시가 쌓인 형태의 석순들(‘saucer stack’ stalagmites)이 보인다. 이 석순들 중 어떤 것은 키가 10 m 이상이고, 심지어 삼나무(cypress) 모양도 있다. 이런 형태는 석회암 광물질을 용해한 침투수가 높은 천장에서(이 경우 90m 이상) 떨어지면서 바닥을 때릴 때 탄산가스를 빠르게 잃어버리면서 만들어진다. Aven Armand, Causse Méjean, Massif Central, France (Lozère). 

우선 석순(바닥에서 자라는 것)에 대해서 자세히 동일과정설의 가정(오늘날의 지질 과정이 과거에도 동일했다는 가정)을 적용해 보자. 석순의 연대를 정하기 위해서는, 오늘날의 석순 성장률을 측정하고, 평균을 구하여, 석순의 길이를 성장률로 나누면 연대를 구할 수 있다. 이상하게도, 석순 성장률의 체계적인 측정치는 없는 것처럼 보인다. 방사성 연대측정법으로 연대를 측정하고 이를 석순의 길이로 나누면 성장률이 바로 나오는데, 왜 굳이 성장률을 직접 측정하는가라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어쨌거나 관람용 동굴에서 성장률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것이 아닌데도) 측정한 결과는 연간 0.1~3 mm 였다. 따라서 2 m의 석순은 생겨나는데 700년 내지 20,000년이 걸린 것으로 추정된다. 

모든 석순의 길이가 같지는 않으므로 우리는 어떤 석순은 성장률이 높고 다른 것들은 성장률이 낮다고 가정할 수 있다. 논리상으로, 긴 것은 더 빨리 자란 것이다. 따라서 2 m의 석순은 700 년 동안에도 형성될 수도 있다. 연간 0.1 mm를 자라는 석순은 100년이 경과했을 때 겨우 1 cm가 될 것이다. 점적석이 있는 어떤 동굴에도, 수십 개의 그러한 석순들이 나란히 자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위의 사진에서 본 프랑스 Armand 동굴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석순의 하나를 생각해 보자. 일년에 3 mm를 자란다면 12,700 년 동안에 현재의 38 m까지 자랐을 것이다.이것은 분명 방사성 연대측정의 수십만의 년의 연대와 모순된다! 그리고 겉으로 보아서는 홍수가 일어난 연대에 비해서 너무 오래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내가 이 석순을 면밀히 관찰한 결과 과거에는 물이 천장에서 석순의 꼭대기까지 90 m 이상을 떨어졌기 때문에 분명 더 빨리 자랐음을 알게 되었다. 이같은 높이에서의 낙하는 마지막의 강력한 충격으로 인해 탄산가스를 더 빨리 잃었을 것이다. 게다가 이 지역의 기후는 천년 전쯤에는 비가 더 많이 내렸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석순을 더 빨리 자라게 하였을 것이다. 

위의 모든 추론들은 석순들이 별 방해 없이 계속 성장하였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이 가정은 역사적인 시간에서 이야기할 때 합리적이다. 이 추론들은 모두 동일과정적 사고방식 내에 있지만, 아무리 해도 표준적인 관점은 아니다. 

석순의 단면


세속적 기원과학의 가장 근본적인 믿음인 지구의 수십억 년 연대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이런 문제점이 생긴다. 첫째로, 석순을 긴 축 방향으로 잘라서 (위의 사진 참조), 성장층(growth layers)들의 시료를 채취하여 방사선 연대측정 방법으로 연대를 알아보았다. 갑자기 수만 내지 수십만 년의 연대 결과를 나타냈고,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수백만 년으로도 측정되었다. 그리고 더불어 고지자기(paleomagnetism)를 사용하여 측정된 연대는 더 오래 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일반적인 경우로 돌아가서 만일 2m 석순이 200,000년이 되었다면 연평균 0.01mm 성장했음에 틀림없다, 이것은 오늘날 측정되는 가장 느린 성장률의 1/10 밖에 안 된다! 연대를 길게 보는 사람들은 때때로 성장이 완전히, 아마도 한 번에 10,000년쯤 멈추었다라고 설명하려 한다. 그리고 그 10,000년이 지난 후에 아무 변화도 없이 물이 다시 정확하게 같은 지점에 mm 이내의 정확도로 석순의 꼭대기에 다시 떨어지기 시작했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설명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다. 면밀한 조사에 의하면, 지표면에서부터 석순의 물방울이 떨어지는 지점까지의 경로는 길고 꼬불꼬불하여, 아주 사소한 변화에도 극도로 민감하다(화학적인 변화까지도 포함해서). 더욱이 많은 양의 현장자료들에 의하면, 카르스트 지역의 지표면은 수세기만 경과해도 극적으로 빨리 변한다.


Note

1. Note this is an estimate from another cave, since the actual stalagmite’s growth rate has not been measured.


* 동굴에 관한 세계기록

1. 가장 긴 동굴 : 미국 켄터키 주의 Flint Ridge-Mammoth Cave System으로 550km가 넘는다.

2. 가장 깊은 동굴 : 미국 조지아 주 코카서스 산맥의 Voronja 동굴로서 1,700m.

3. 가장 긴 지하의 강 : 베트남 항케리(Hang Khe Rhy) 동굴의 손 트락(Son Trach) 강으로 11km.

4. 가장 큰 동굴 공간: 말레이시아의 사라와크(Sarawak)에 있는 Good Luck Cave에 있는 사라와크 암실(Sarawak Chamber)로 2천만 m3.

5. 가장 긴 수중 동굴 : 멕시코 유카탄 반도의 Ox Bel Ha 동굴로 길이는 30km

6. 동굴내의 가장 깊은 잠수기록 : 멕시코의 Zacaton 석회암 우물에서 275m를 잠수.1

이 동굴의 입구는 해발 1,000 m 이상이다. Pyrénées의 높은 산마루(2,400m 이상)가 배경에 보인다. 가운데의 솟은 곳은 실상 19 살의 벨기에의 동굴 연구가 Michel de Donné를 위한 기념비이다. 그는 1952년의 홍수 동안에 동굴에서 죽었다. Cigalère Cave, Central Pyrénées, France.


Reference

1. Jochen’s list of cave records, 29 January 2003.


 

* 참조 : Kinver Caveman
http://www.answersingenesis.org/articles/am/v2/n1/kinver-cavemen

 A Better Model for the Stone Age
http://creationontheweb.com/content/view/4227

 A Better Model for the Stone Age Part 2
http://creationontheweb.com/content/view/4225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www.answersingenesis.org/creation/v25/i3/caves.asp 

출처 - Creation 25(3):44–49, June 2003

구분 - 5

옛 주소 -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2335

참고 : 2748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