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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R에서 대학생용 지구과학 교과서를 출간하다.

미디어위원회
2025-05-29

ICR에서 대학생용 지구과학 교과서를 출간하다.

(ICR Publishes University-Level Earth Science Textbook)

by Jake Hebert, PH.D. 


  ICR 과학교육과의 전임 학과장인 리처드 블리스(Richard Bliss) 박사는 창조-진화 논쟁의 양측면을 모두 배운 학생들이 진화론적 입장만 접한 학생들보다 해당 내용을 훨씬 더 잘 이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선구적인 연구를 보고했었다.[1] 이로 인해 ICR은 창조-진화 논쟁을 가르치는 데 두 가지 모델 접근법을 채택하게 되었다.[2] 같은 마음으로 ICR은 최근 대학 수준의 입문 교과서인 '지구 시스템: 지구 시스템의 기원, 구조 및 과정에 대한 소개(Earth Systems: An Introduction to Earth System Origins, Structures, and Processes)'를 출판했다.


아름다운 사진들이 포함된 풀 컬러의 이 책은 동일과정설과 창조론 사이의 세계관적 갈등을 논하면서, 지질학에 대한 개론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지구과학과 관련하여 두 세계관 사이의 가장 명백한 논쟁점인 지구의 나이를 다루고 있다. 기독교 대학생들을 위해 쓰였지만, 동일과정설의 입장도 존중해주는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다.

대부분의 지구과학 입문서처럼, 『지구 시스템』은 지질학, 광물학, 해양학, 기상학, 기후학 등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그러나 이러한 대부분의 교재들과는 달리, 이 책은 캄브리아기 대폭발, 방사성 동위원소 연대측정법으로 얻은 부정확한 연대들, 공룡과 다른 화석들에서 발견되는 원래의 연부조직, 그리고 전통적인 빙하기 이론의 설득력 있는 증거들의 부재 등 오래된 연대의 지구 개념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들을 주저 없이 지적한다. 또한 이 책은 모든 장에서 성경을 거리낌 없이 인용하고 있다!

‘지구 시스템’의 저자 중 한 명인 토마스 브루너(Thomas Breuner)는 리버티 대학 강사로서 오랫동안 창조론자로 활동해왔고, 이 책의 출간을 계획했다. 그는 1982년 ICR 대학원에서 창조지질학자 스티브 오스틴(Steve Austin)이 강의한 석탄 층서학 수업에 참석한 적이 있는 등 ICR과 오랜 인연을 맺어 왔다. 토마스는 ICR이 이 책의 발간 프로젝트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고, ICR 회장 랜디 굴리우자(Randy Guliuzza) 박사가 동의했다. 그래서 나와 팀 클레리(Tim Clarey) 박사가 이 책의 집필에 참여할 수 있는 영광을 얻었다.

세 명의 저자 모두 이 책을 출판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거 경험들을 갖고 있다. 브루너는 지질학 석사 학위와 교육학 석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다. 그는 또한 헝가리의 풀브라이트 교환교수였으며, 리버티 대학에서 여러 차례 우수 교육상을 수상했다. 클레리 박사는 지질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8년 이상 탐사 지질학자로 활동했으며, 17년 동안 대학에서 지질학 수업을 가르쳤다. 나는 텍사스 대학 댈러스 캠퍼스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더 중요한 것은, 5년 동안 대학 수준의 개념 물리학(conceptual physics) 수업을 가르쳤고, 이를 통해 기술적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데 상당한 경험을 쌓았다.

『지구 시스템』 은 비과학 전공자들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대학은 물론 고등학교 수준에서도 충분히 엄밀하게 다룰 수 있게 했다. 방정식은 최소한으로 사용되지만, 이 책은 동일과정론자들이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론 방식과 창조론자들이 그 추론의 근간이 되는 가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이유를 정성적이면서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판구조론(격변적 판구조론 포함), 홍수지질학, 그리고 빙하기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포함되어 있다.

공저자들이 쓴 챕터를 훑어보면서, 내가 몰랐거나 잊어버렸던 정보들도 발견했는데, 오랜 연대를 믿는 창조론자라도 ‘지구 시스템’은 유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ICR.org/store 와 ICR Discovery Center 기념품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References

1. Bliss, R. D. 1978. A Comparison of Two Approaches to the Teaching of Origins of Living Things to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in Racine, Wisconsin. Ed.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rasota.

2. Bliss, R. D. 1976. A Two-Model Approach to Origins: A Curriculum Imperative. Acts & Facts. 5 (6).

* Dr. Hebert is a research scientist at t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and earned his Ph.D. in physics from the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Cite this article: Jake Hebert, Ph.D. 2025. ICR Publishes University-Level Earth Science Textbook. Acts & Facts. 54 (3), 18.


*참조 : ▶ 격변적 판구조론

https://creation.kr/Topic201/?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571605&t=board

▶ 동일과정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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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질주상도와 성경적 지질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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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지구적 홍수의 증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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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CR, 2025. 4. 30.

주소 : https://www.icr.org/article/icr-publishes-university-level-earth/

번역 : 미디어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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