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이로운 창조물들 - 동물

동결된 펭귄 DNA는 돌연변이율에 의한 분자시계에 의구심을 제기한다.

동결된 펭귄 DNA는 돌연변이율에 의한 분자시계에 의구심을 제기한다. 

(Frozen Penguin DNA Casts Doubt on DNA-Based Dates) 

 by Brian Thomas Ph. D. 


   수십 년 동안 과학자들은 돌연변이율(mutation rates)은 생물학적 표본들의 연대를 측정하는 하나의 자연적 시계(natural clock)로 사용할 만큼 충분히 일정한 것으로 가정해왔었다. 한 연구자는 서로 다른 두 생물 종 사이의 유전암호에 일어난 단일 변화들의 수를 비교함으로서, 그 종들이 서로 분기된 이후에 흘렀던 시간의 길이를 추정 평가하였다. 

연구자들은 기본 신체 형태가 다른 생물들의 진화를 연구할 때, 이들 분자시계들이 정확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진화(macroevolution)는 사실이며, 관측된 모든 유전적 차이들은 돌연변이들을 통해서만(유전자의 삽입이나, 생물체 내에 프로그램 되었던 다른 유전적 인자들의 적응을 통한 발현과 같은 과정들은 일체 배제되고) 일어났었다고 가정해야만 한다.    

그러나 Trends in Genetics 지에 게재된 한 논문은 “전통적인 DNA 연대측정 방법은 근본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왜냐하면 그 방법은 틀린 돌연변이율에 기초하고 있었기 때문이다.[1]  

 과학자들은 남극에서 동결된 상태로 발견된 고대 아델리 펭귄(Adelie penguin)의 뼈로부터 미토콘드리아 DNA 염기서열을 조사했다. 그것들을 오늘날 현대 펭귄의 부분들과 비교한 후에, 분명한 몇 가지 결론을 얻었다. 그 중 하나는 DNA의 다른 부분들은 서로 다른 돌연변이율을 가진다는 것이었다. 

그곳에서 발견된 대부분의 고대 펭귄들은(표준 해석에 의해) 4만4천 년 전의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두 DNA의 비교는 전통적 해석이 제시하는 것과 상당히 다른 결과를 나타내었다.“[1] 

정확히 무엇이 다른가? 오레곤 주립대학의 보도 자료에 의하면, 연대를 계산하는 데에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돌연변이율에 의한) 분자시계는 200~600배나 젊은 나이의 결과를 나타낸다는 것이다.[1] 다른 말로하면, 오랫동안 DNA 연대 계산에 사용되던 돌연변이율은 너무도 빨랐다는 것이다. 

아델리 펭귄의 DNA는 추정되는 경과 시간동안에 거의 변화되지 않았어야만 한다. 그리고 “만약 한 종이 다른 종으로 분기되어 나갔다는 시점들에 대한 결정이 (화석 연대에 기초하는 대신에) 주로 유전적 증거에 기초하였다면, 새로운 느린 돌연변이율의 사용은(추정되는 44,000년이라는 시간이 정확하다는 가정 하에서) 그 시점들에 대한 광범위한 재조사를 강요하고 있다.”[1]

이것은 돌연변이율이 분자시계로서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결론내리도록 하는, 그래서 할당된 연대가 다른 출처들에 의존하도록 하는 유일한 데이터가 아니다. 작년에 ICR News에서 보도했던 한 연구는 캄브리아기 화석들에 대한 표준 연대와 분자시계 연대 사이의 심각한 모순을 조사했었다.[3] 이들 화석들은 5억 년 전의 것으로 해석되고 있었지만, 표준 돌연변이율을 사용하여 계산된 연대는 그것들이 12억 년 전에 출현했어야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약 이 새로운 펭귄에서 관측된 돌연변이율을 적용한다면, 12억 년은 적어도 200배는 더 젊은 연대가 되는 것이다! (즉, 2400억 년 이상으로 계산되는 것이다).  

만약 펭귄이 다른 많은 동물들에서처럼 생존에 관련된 어떤 특성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별한 종류의 DNA 변화를 진행하도록 설계되었다면, 모든 DNA 차이들이 무작위적인 돌연변이들의 결과라고 가정하는 것은 부정확할 것이다. 이것은 분자시계를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만들며, 창조모델에 대한 또 하나의 시험 가능한 가설을 제공하고 있다.   

지층암석들, 광물들, 화석들에 대한 진화론적 연대들처럼, 결점투성이의 분자시계 연대를 신뢰할만한 아무런 과학적 이유가 없다.[4] 그러나 성경적 역사는 이들 유전적 차이를 해석하는 데에 실용적 구조틀로서 사용될 수 있다. 성경적 역사는 자연적 과정들의 연대측정에 요구되는 일련의 가정들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목격하신 분의 증언에 기초한 신뢰할 수 있는 역사인 것이다. 유전적 차이들의 일부는 하나님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그리고 다른 유전적 차이들은 창조 이후에 무작위적 돌연변이들 또는 비무작위적 DNA 변경 메커니즘에 기인하여 발생하였던 것이다. 


References

[1] Ancient Penguin DNA Raises Doubts about Accuracy of Genetic Dating. Oregon State University press release. November 10, 2009, reporting research published in Subramanian, S. et al. 2009. High mitogenomic evolutionary rates and time dependency. Trends in Genetics. 25 (11): 482-486.  *Science Daily. 2009. 11. 15.

[2] An alternative explanation for why ancient Adelai penguin mitochondrial DNA is so faithful to its modern counterparts is not that the mutation rate used to calculate age was wrong, but that the oldest Adelai remains are only a couple of thousand years old—not 44,000 years old, as is currently claimed. 

[3] Thomas, B. Cambrian Clash: Fossils and Molecular Clocks Disagree. ICR News. Posted on icr.org October 20, 2008, accessed November 18, 2009. 

[4] For example, some of these changing dates were compiled in Woodmorappe, J. 1978. Radiometric Geochronology Reappraised. Creation Research Society Quarterly. 16 (2): 102. 


출처 : ICR News, 2009. 11. 25. 

주소 : http://www.icr.org/article/5110/

번역 : IT 사역위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