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 성경

위증인(僞證人) 타파하기 : 오래된 지구 창조론자인 휴 로스의 주장에 대한 반론

위증인(僞證人) 타파하기

: 오래된 지구 창조론자인 휴 로스의 주장에 대한 반론

(Demolishing 'straw men')

Ken Ham


     성경의 무오성을 믿는다는 우수한 과학자(Hugh Ross, 웹사이트 'Reasons to Believe' 운영, 점진적 창조론자)가 최근 한 유명 기독교 대학의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였다. 그는 6일 창조론자(6-day creationists)들의 주장들을 반박하려는 의도로 다음과 같은 진술을 하였다.

 ”만약 그 당시 한 번의 홍수가 지구상의 모든 화석들과 지질학적 증거들을 남겼다면, 노아는 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바로 1년이라는 기간동안 135m 길이의 배에 지구상의 모든 생물 종들(species)과 모든 육상 종(species)들을 태웠어야만 하는 것이다.” [1]

이 강의들을 통해 이 사람은 ‘위증인(僞證人)’을 세워, 정상적인 6일간의 천지창조, 전 지구적 대홍수, 범죄전의 네페쉬 동물(nephesh animals)들의 죽음과 질병 없음, 그리고 젊은 우주를 믿는 사람들의 믿음을 흔들려고 하였다. ‘거짓증인’을 세우는 것은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의 신념을 파괴하는 강력한 수법이다. 인본주의자들은 기독교인들과 대립할 때 이 수법을 매우 잘 쓰는 전문가들이다. 인본주의자들은 크리스천들이 믿고 있는 것에 대해 그릇된 진술을 하고는, 그 진술들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를 지적하고 있다![2]


슬프게도, 문자적(성경적, 6일) 창조론을 반대하는 자들도 이들과 같은 수법을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자면, 위에서 언급한 인용문과 같은 것이다. 이제 성경적 창조론자들이 진정 믿고 있는 것들과 비교하면서 그의 말을 분석해보자. 

1. 우리는 노아의 홍수가 지구상의 모든 화석들과 모든 지질학적 증거들을 남겼다고 말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많은 화석들이 노아 홍수 이후의 격변들(post-Flood catastrophism, 예로 빙하기)의 결과로서 형성되었음을 보여주는 많은 논문들을 출판하고 있다.[3] 선도적인 한 창조 지질학자는 그랜드 캐년의 기반암은 ‘창조 주간’의 암석이라고 말하고 있다.[4]

 

2. 성경적 창조론자들은 살아있는 육상동물의 모든 ‘종(species)’ 들이 노아의 방주(Noah’s Ark)에 있었다고 결코 말하지 않는다. 기독교인들은 성경이 확실하게 지적하고 있는 것처럼 창세기 6장 20절에 나열된 육상동물(새, 육축, 땅에 기는 것)들의 모든 ‘종류(kinds)’ 들이 승선했다고 믿고 있다.[5] 또한 창조론자들은 한 '종류(kind)'안에는 많은 '종(species)'들이 있음을 지적하여 왔다. 즉, 세상에는 많은 유형(types)의 고양이들이 있지만, 모든 고양이 ‘종(species)'들은 아마도 원래 소수의 고양이 ‘종류(kind)' 로부터 유래되었다는 것이다.[6]

 오늘날의 고양이 유형들은 원래 고양이(original cats)의 유전정보 내에 들어있던 다양한 유전정보들이 자연선택과 인공선택에 의해서 발현되어서, 종의 분화(speciation)와 같은 유전정보의 다른 조합들을 만들어내게 된 것이다.[7] 따라서 단지 소수의 ‘고양이 쌍’들만이 노아의 방주에 승선했을 것이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잘못된 가르침으로 인해서, 이들 학생들(그리고 전체 교직원들)이 올바른 성경적 창조론에 대해 적대시하도록 면역되어버리는 상황을 상상해보라.

 

자 또 계속해 보자! 같은 강의에서 나온 이와 같은 많은 예들 중에서 몇 가지를 아래에 제시해보겠다 :

3. 휴 로스 : ”.... 비기독교인들이 진화론자들인 것처럼, 젊은 지구 창조론의 리더들은 비기독교인들이다. 그러나 오래된 지구 창조론의 리더들은 반진화론자들이다.” [1] 

어떻게 이런 절대적인 말을 할 수 있을까요? 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두 창조과학 조직 중의 하나(AiG)의 리더로서 일하고 있다. 나는 하나님 말씀의 권위에 확고한 믿음을 갖고 있었던 부모님들을 가진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났다. 나는 결코 진화론을 믿지 않는다. 내가 창조사역에 뛰어들게 한 원동력은 성경의 권위를 가르치고 보호하려는 간절한 소망 때문이었다.


4. 휴 로스 : ”만약 젊은 지구 창조론 운동의 역사를 살펴본다면, 그 운동은 실제로 조지 프라이스(George MacCready Price)의 홍수지질학(flood geology)에서 기원한다고 할 수 있다... 젊은 지구 신조는 그런 맥락에서 홍수를 이해하려는 의도로부터 나왔다....” [1] 

내가 20여년 전에 처음으로 호주의 창조과학 운동의 태동에 관여했을 때, 프라이스라는 사람의 이름은 들어보지도 못했다. 내가 ‘젊은 지구 창조론자’가 된 이유는 신학적 이유들 때문이었다. 즉 아담이 범죄하기 이전에는 어떠한 죽음도, 피흘림도, 질병도, 고통도 없었기 때문에, 죄악이 들어오기 이전 수억 수천만 년 동안의 화석기록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9] 이것은 제가 항상 강조해왔던 점이다.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것은, 성경을 기준으로 사람들의 의견들을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5. 휴 로스 ; ”나는 젊은 지구, 젊은 우주의 증거들이라고 주장되는 백 여개 이상되는 별개의 논쟁들이 있다는 것을 듣고 있다. 그러나 이 주장들의 허구성을 여러분에게 보여준다면 우리는 행복해질 것이다.”[1] 

결국 성경적 창조론자들이 젊은 지구를 믿는 이유는 성경 때문이다. 성경 이외에 다른 증거는 없다. 창조의 날들을 정상적인 날들로 받아들이고, 성경의 모든 연대(dates)들을 더해본다면 (가능한 연대기적 ‘간격들(gaps)'까지 감안해서도) 1만 년 이내의 기간이 된다. 성경적 창조론자들은 진화론자들이 주장하는 몇 십억 년의 결과를 나타내는 연대측정법들은 동일한 가정(assumptions)들을 세워서 그러한 결과들을 추정하고 있음을 지적해 왔다. 진화론자들이 필요로 하는 연대보다 훨씬 젊은 연대들을 보여주는 많은 연대측정 방법들이 존재하고 있다. 존경받는 물리학자인 러셀 험프리(Russell Humphreys) 박사는 모든 연대측정법들 중에 90% 이상이 젊은 지구를 나타내고 있다고 주장한다.[10] 모든 연대측정법들은 입증될 수 없는 가정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성경 이외에 오류가 없는 연대측정 방법은 없다.


 6. 휴 로스 : ”당신이 성경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담과 이브는 범죄하기 이전에 식물들을 먹고 살았기 때문에, 아담이 범죄하기 이전에도 식물들의 최소 부분들은 죽고 있었다.”[1] 

여기서 강의자는 아담의 범죄 이전에는 동물과 사람의 죽음, 피흘림, 질병, 고통이 없었다는 성경적 창조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하려고 애쓰고 있다. 그러나 그는 학생들에게 창세기 1장에 언급된 사람, 동물(nephesh를 가진)들과, 그리고 식물들(nephesh를 가지지 못한) 사이에 신학적 구별이 있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근본적으로 동물들은 살아있는 것으로, 식물들은 살아있는 것이 아니라는 관점에서, 식물들을 먹이로 주셨다 (창세기 1:29-30).


 7. 휴 로스 : ”지구상의 물의 총량은 산들을 덮기에 필요한 양의 22%에 불과하다. 물론 한 번의 전 지구적인 대홍수론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그 문제를 잘 알고 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40일 동안 9,000m(3만 피트) 높이의 산들을 침식시켜 해수면 아래로 끌어 내리셨다가, 그 후 12개월 동안 이 산들을 다시 솟아나도록 하셨다고 설명하고 있다..."[1] 

나의 창조사역 20여년 동안 어떤 성경적 창조론자도 ‘하나님께서 40일 동안 9,000m 높이의 산들을 해수면 아래로 침식시켰다’ 라고 말하는 것을 들어보지 못했다. 이 무슨 헛소리인가! 만약 당신이 지구표면을 평평하게 하려면, 최소한 3.2km(2마일) 깊이로 지구를 덮을 수 있는 충분한 양의 물이 있어야만 한다. 에베레스트와 같은 산들의 정상에 있는 해양화석 지층들은 그 산들이 언젠가는 물로 덮였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성경적 창조론자들이 믿고 있는 것은 현존하는 대부분의 산들은 대홍수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고, 대홍수가 끝날 무렵에 융기되었으며 (해양저는 가라앉았고), 이로 인해 해수면이 오늘날의 위치로 물러났다는 것이다.[11]

 

8. 휴 로스 : ”인류는 우주의 나이가 어느 정도 되었을 때만 단지 존재할 수 있다. 만약 우주가 너무 젊거나 늙었다면 생물체는 불안정해질 것이다. 생명체는 우주의 나이가 120-170억 년 정도일 때만 존재가 가능하다.”[1] 

하나님이 어느 누구에게 이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는 것인가!!? 언제부터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것과 하실 수 없는 것들을 말씀하셨는가?[12]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하나님께서는 6일(1일은 약 24시간) 동안에 우주와 생물체들을 창조하셨고, 6일째 되는 날 인간을 지구 위에 존재하게 하셨다![13]

 

슬프게도 성경적 창조론을 의심하게 하는 이러한 가르침은 오늘날 교회, 기독교대학, 신학대학에 만연되어 있다. 나는 종종 기도 중에 주님께서 왜 감수성이 예민한 학생들을 이처럼 잘못된 가르침에 의해 방황하게 내버려 두시는지 묻곤 해왔다.

나는 그 대답이 성경 말씀에 있고, 그 말씀은 우리를 위한 경고라고 믿는다. 신명기 13:1-4절을 보자: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네게 말하기를 네가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하며 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찌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떤 사람들이 일어나서 옳은 것처럼 말을 하고 행동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때 그들이 말하는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것인지를 확인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경험을 했던지 어떤 멋있는 말을 하던지 간에, 주님께서는 주님의 말씀을 우리들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 지를 그것을 통해 시험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만약 그들의 말이 하나님의 말씀(Word of God)에 배치된 것이라면, 아무리 그 말들이 그럴듯해 보일지라도 그것을 수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 모두가 사도행전 17:11절의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는" 베뢰아 사람(Bereans)들처럼 될 필요가 있는 이유이다. 불행하게도 교회 내에 소수의 사람들만이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이해하는 듯하고, 그들이 말하는 것들을 시험해 보려고 성경을 상고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마치 아모스 8:11절의 상황과 같다 :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확실히 오늘날은 하나님 말씀의 기갈이 있는 듯 하다. 사람들은 오히려 오류투성이인 사람들의 말을 들으려한다. ”여호와의 말씀을 인하여 떠는 자”들이 될 필요가 있다 (이사야 66장 5절).

  

References and notes

 1. ‘믿는 이유들 (Reasons to Believe)’의 휴 로스(Hugh Ross) 박사가 1997년 3월 18-20일 동안 기독교 대학인 토코아 펄스 대학(Toccoa Falls College)에서 강연한 스탤리 강의 시리즈(Staley Lecture Series)의 강연 내용에서 발췌하였다. 이 글은 토코아 펄스 기독교 대학의 입장을 반영하려는 의도는 없고, 초청 강연자였던 휴 로스 박사가 강연한 내용만을 다뤘다.

 2. 예를 들면, 지도적 위치에 있는 호주의 한 인본주의자는 그의 책에서 노아의 홍수를 비웃으며, 노아는 모든 어류들을 위한 수족관을 준비했고, 고래들은 방주로 들어가는 널빤지 위를 펄덕거리며 들어갔음을 창조론자들이 믿고 있다고 비웃고 있다.

 3. Creation 16(3):22-3, 1994; 19(1):42-43, 1996; CEN Technical Journal 9(2):140-141, 1995; 9(2):142-143, 1995; 10(1):128-167, 1996; 10(2):258-278, 1996.

 4. Steven A. Austin, Grand Canyon: Monument to Catastrophe,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Santee, California. pp. 57-82, 1994.

 5. John Woodmorappe, Noah’s Ark: A Feasibility Study,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pp. 3-13, 1996. Also Jonathan Sarfati, How did all the animals fit on Noah’s Ark?Creation 19(2):16-19, 1997. Gary E. Parker, Creation: The Facts of Life, Master Books, Green Forest, Ark, pp. 112-115, 1996.

 6. CEN Technical Journal 9(1):106-120, 1995.

 7. 이것은 ‘진화’가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미 존재하는 창조된 유전정보에 전적으로 기초하는 것이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아메바로부터 사람으로의 진화는 우연한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es)들에 의해서 새로운 정보(new information)가 만들어지는 것을 요구한다. 다시 말하면, 하나는 유전자 풀의 감소를 뜻하며, 다른 하나는 증가를 뜻한다. 그들은 확실히 다르다.

 8. Answers in Genesis in the U.S. and Creation Science Foundation Ltd. in Australia (contact us).

 9. Did Adam understand what death was? Creation 8(4):29-32, 1986; Why did God impose the death penalty for sin? Creation 15(1):32-34, 1992.

 10. Creation 15(3):23, 1993.

 11. K. Ham, A. Snelling, C. Wieland, The Answers Book, Creation Science Foundation, Qld, Australia, Chapter 7, 1996.

 12. 휴 로스는 또한 학생들에게 ‘죄의 제한적 양’ 때문에 홍수는 전 세계적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의 말에 의하면, 남극의 펭귄은 죄의 본성에 물들지 않았으므로 하나님은 펭귄을 죽이시지 않으셨을 것이라는 것이다. 물론 얼음과 눈이 없는 곳에도 펭귄들은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로마서 8:22절에서 말하고 있다.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하는 것을 우리가 아나니”. 아담의 죄는 우주의 모든 것과 모든 곳에 영향을 끼쳤다.

 13. See our pamphlet ‘Six Days? Honestly!’ Also Creation 19(1):23-25, 1996.

 

출처 :  Creation 19(4):13–15, September 1997 

주소 : https://creation.com/demolishing-straw-men

번역 : IT 사역위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