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RARY

KOREA  ASSOCIATION FOR CREATION RESEARCH

연대문제

수억 수천만 년의 화석 연대가 붕괴되고 있다. : 화석에 남아있는 원래의 동물 단백질들

창조과학미디어
2013-02-01

수억 수천만 년의 화석 연대가 붕괴되고 있다.

: 화석에 남아있는 원래의 동물 단백질들

(Original Animal Protein in Fossils?)

by Brian Thomas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으로 주장되는, 공룡, 바다파충류, 익룡, 새, 곤충, 도마뱀, 개구리, 도롱뇽, 포유류, 오징어, 물고기...등의 화석에 아직도 남아있는 유기물질들은 수억 수천만 년의 화석 연대가 허구임을 강력하게 가리키고 있다.


나는 1997년에 Creation 지로부터 화석에 원래의 연부조직(original soft tissue)이 남아있다는 소식을 처음으로 들었다.[1] 공룡 티라노사우루스의 뼈 내부에 아직도 존재하는 적혈구 세포와 혈관처럼 보이는 것은 그 화석이 수천만 년 전의 것이라는 주장과 모순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나는 그 화석과 그 화석이 들어있는 암석 지층이 수천 년 이상 될 수 없다는 것을 즉각적으로 이해했다.

.광물화된 피부와 피부 비늘의 2차원 3차원적 모습들. 원래의 어두운 색의 피부 물질들을 포함하고 있는 이 피부 구조들은 모두 미국 캔사스의 모사사우루스(mosasaur) 화석에서 얻어진 것이다. (Scale bars defined in Lindgren et al., 2010)


그 때, 지혜로운 과학자들은 이 충격적인 발견이 유효한 것인지 무효한 것인지를 추가적인 조사가 말해줄 것이라고 말했었다. 그리고 이제 전 세계 도처에서 원래의 연부조직이 남아있는 많은 화석들의 발견은 이전의 발견이 유효한 것임을 확증하고 있는 것이다.

때때로 '연부조직' 화석은 오징어, 벌레, 공룡피부, 공룡발자국과 같이 동물의 몸체 윤곽을 보존하고 있는 암석에 새겨진 인상화석과 관련되어 말해진다. 또한 과학자들은 ‘연부조직 보존’으로써 인산염, 황철광, 탄소와 같은 광물질에 의해서 조직이 대체된 것을 말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암석과 광물질과 같은 안정적인 물질은 매우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다. 그러나 동물의 원래 생화학적 유기물질들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여, 과학자들은 여러 화석들에서 아직도 남아있는 키틴(chitin), 키틴-수반 단백질, 엘라스틴(elastin), 섬유소(fibrin), 오스테오칼신(osteocalcin), 케라틴(keratin), 헤모글로빈(hemoglobin), DNA, 콜라겐(collagen), 그리고 다른 많은 단백질들을 발견해왔다. 현대의 동물 조직에 있는 동일한 생화학물질과 비교하여, 이들 화석 생화학물질들은 단지 일부분만 분해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만약 이들 생화학물질들이 정말로 수억 수천만 년 전의 것이라면, 이산화탄소, 물, 암모니아와 같은 작은 분자들로 완전히 분해되어 있어야만 했다. 그러나 고생물학자들은 지층 암석 내에서 미라의 발견처럼 원래의 생화학물질들을 발견해오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콜라겐을 생각해보자. 그것은 뼈와 바다생물(연체동물) 껍질에 단단한 광물들을 강화하며, 피부와 결합조직을 강화하는 탄력성이 있는 끈과 같은 단백질 분자이다. 콜라겐의 강인함은 피부, 즉 양피지(parchment)와 같은 것이 오래 지속될 수 있음을 설명해준다. 그러나 양피지도 50만 년 동안 지속될 수 없다. 우리는 양피지에 기록된 사해사본(Dead Sea Scroll)에서 그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그것은 단지 2천 년(0.2만 년) 후에 빠르게 먼지로 변해가고 있는 중이었다.

사실 간단한 과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한 계산으로도, 콜라겐은 수십만 년을 넘어서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수백 수천만 년을 넘어서 존재할 수 없다. 2011년에 영국의 고고학자들과 전문가들은 “뼈에서 콜라겐의 분해 속도는 10°C에서 20~70만 년이 소요될 것이며, 최적의 매장 환경에서는 1%로 떨어질 것”이라고 썼다.[2] 따라서, 콜라겐은 평균 45만 년 정도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만약 냉동 상태로 보존된다면, 기껏해야 1~2백만 년 정도 더 지속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진화론자들은 공룡들은 매우 따뜻한 온난한 기후에서 살았다는 것에 동의한다. 따라서 그들의 시나리오대로 공룡들이 살았던 시대의 온도가 20°C 정도였다면, 콜라겐은 대략 15,000년 만에 검출 한계 이하로 분해될 것이다.[3, 4]

그러나 수억 수천만 년 되었다는 화석들에서 콜라겐이 남아있었다는 많은 보고서들이 있다. 심지어 어떤 화석들은 피부나 인대 또는 연골에 콜라겐을 가지고 있었다. 이 부분은 뼈나 껍질로부터 보호되고 있는 부위가 아니다. 이러한 화석에 남아있는 단백질과 연부조직의 발견 목록은 ICR 웹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다.[5] 그러나 나는 항상 더 많은 것을 발견하고 있다.

그 목록에는 2005년에 보고된 공룡 티라노사우루스 렉스(T. rex)에서 발견된 콜라겐 단백질, 2008년 프시타코사우루스(Psittacosaurus) 공룡에서 발견된 콜라겐 섬유, 원래의 연부조직으로서 가장 철저하게 분석된 2009년 하드로사우르스(hadrosaur)의 대퇴골이 포함되어 있다. 하드로사우르스의 대퇴골은 2005년에 티라노사우루스 렉스가 발견된 지층과 동일한 지층인 몬태나의 헬크릭 지층(Hell Creek Formation)에서 나온 것이다. 나는 1966년 고비사막에서 발견된 공룡 뼈에서 원래의 콜라겐이 남아있었다는 보고서를 발견했었다.[6]

ICR 사무실의 벽에는 원래의 콜라겐 섬유를 가지고 있는 한 화석 물고기(위 사진 참조)가 전시되어 있다. 그 화석은 5천만 년 전이라고 말해지는 와이오밍의 그린리버 지층(Green River Formation)에서 발굴된 것이다. 그것이 원래의 물고기 콜라겐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첫째, 그것은 주변의 암석과는 다른 색깔, 경도, 질감을 가지고 있다. 한 방문자는 그것이 마치 육포 같다고 말했다. 둘째, 그 화석을 준비해줬던 고생물학자는 그것이 콜라겐이라고 말했다. 의심을 불식시키기 위해서, 과학자들은 우리 물고기가 발굴된 지층과 같은 곳에서 발굴된 화석 도마뱀 피부를 직접 테스트하기 위해서 4개의 독립적인 기술을 사용했다.[7] 그들은 썼다 :

“종합적으로, 이 연구에서 수행된 모든 분석들은 BHI-102B(도마뱀 화석)의 화석화된 파충류 피부는 단순한 인상화석이나 광물 치환 또는 비결정질 유기탄소 필름이 아니라, 원래 생물의 유기물질의 부분적 잔해를, 이 경우에서는 단백질성 피부 잔유물을 함유하고 있음을 강하게 가리키고 있었다.“[8]

콜라겐은 실제 온도에서 수십만 년 이상 지속될 수 없음에도, 그 도마뱀의 다리는 5천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고 있었다. 그리고 이 물고기도 5천만 년 되었다고 추정하고 있었다. 공룡 화석들은 이것보다도 더 오래되었다고 추정되고 있다. 분명히 이러한 추정 연대는 잘못된 것이다. 원래 연부조직이 남아있는 화석은 성경적 역사가 가리키는 것처럼, 수천 년 전의 것임을 가리킨다.


Related Articles

•DNA and bone cells found in dinosaur bone

•Sensational dinosaur blood report!

•Real Jurassic Park

• Whale explodes fossil theory

• How long can proteins last?


Further Reading

•‘Young’ age of the Earth & Universe Q&A

•Dinosaur Questions and Answers


References and notes

1.Wieland, C., Dinosaur blood report! Creation 19(4):42–43; creation.com/dino_blood, 1997.

2.Buckley, M. and Collins, M., Collagen survival and its use for species identification in Holocene-lower Pleistocene bone fragments from British archaeological and paleontological sites. Antiqua 1(e1):1–7, 20 September 2011 | DOI: 10.4081/antiqua.2011.e1.

3.Nielsen-Marsh, C., Biomolecules in fossil remains: Multidisciplinary approach to endurance, The Biochemist 24(3):12–14, June 2002; www.biochemist.org/bio/02403/0012/024030012.pdf.

4.Doyle, S., The Real Jurassic Park, Creation 30(3):12–15, 2008; creation.com/real-jurassic-park.

5.Published Reports of Original Soft Tissue Fossils, Institute for Creation Research, www.icr.org/soft-tissue-list.

6.Pawlicki, R., Corbel, and H. Kubiak, H., Cells, collagen fibrils, and vessels in dinosaur bone. Nature 211(5049):655–657, 1966.

7.See Thomas, B., Green River Formation Fossil Has Original Soft Tissue. ICR News; www.icr.org/article/green-river-formation-fossil-has-original, 12 May 2011.

8.Edwards, N.P. et al., Infrared mapping resolves soft tissue preservation in 50 million year-old reptile skin,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 278(1722):3209–18, 2011.



출처 : Creation 35(1):14–16, January 2013

주소 : http://creation.com/original-animal-protein-fossils

번역 : 미디어위원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3

대표전화 02-419-6465  /  팩스 02-451-0130  /  desk@creation.kr

고유번호 : 219-82-00916             Copyright ⓒ 한국창조과학회

상호명 : (주)창조과학미디어  /  대표자 : 박영민

사업자번호 : 120-87-70892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21-서울종로-1605 호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26길 28-5

대표전화 : 02-419-6484

개인정보책임자 : 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