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왕 시삭에 대한 어떤 증거가 발견된 적이 있는가?
(What evidence has been found of the Egyptian king, Shishak?)
ChristianAnswers.net
성경에 구체적 이름이 언급된 최초의 이집트 왕
약 BC 1010-970년까지 재위하던 이스라엘 제2대 왕 다윗(David)의 이름이 BC 9세기 경의 2개의 기록, 즉 텔 단 비문(Tel Dan Inscription)과 모압 비석(Moabite stone)에 나타나있다.[1]. 시삭(Shishak)은 성경에 이름이 언급되는 최초의 이집트(애굽) 왕이고, 우리가 성경 밖의 증거를 가지고 있는 성경 안의 첫 번째 외국의 왕이다.
BC 10세기 이전의 이집트의 왕들에 대한 호칭은 ‘바로(Pharaoh)’ 라고 간단하게 언급되는 것이 상례였다. 그러나 BC 10세기 이후에는 고유 이름이 직위에 포함되어 언급되었다(Bible and Spade, Autumn 1993, p.98). 이런 관행은 성경에서도 뒤따른다. 개인적인 이름이 확인된 첫 번째의 바로가 시삭인데, 그는 솔로몬과 그의 아들 르호보암(Rehoboam)의 통치 기간에 이집트를 통치했다. 우리는 열왕기상 11:40절에서 시삭을 처음으로 만나게 된다. 솔로몬 왕의 우상숭배 때문에, 하나님은 선지자 아히야를 통해 솔로몬에게서 10 지파를 빼앗아 솔로몬 궁정의 관리였던 여로보암(Jeroboam)에게 그 지파들을 주겠다고 선포하셨다.(왕상 11:26-39). 마침내 솔로몬은 여로보암을 죽이려고 했고, 그래서 여로보암은 애굽으로 도망했고, 거기서 시삭은 그에게 피난처를 제공했다.(왕상 11:40).
솔로몬이 죽은 후, 여로보암은 귀환하여 분단된 북왕국의 왕이 되었고, 한편 르호보암은 남왕국 유다를 통치하였다.(왕상 12:1-17). 바로 그 후에, 애굽 왕 시삭은 그의 군대를 이끌고 와서 유다와 이스라엘을 침공하였다. 성경 기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다 :
”르호보암 왕 제 오년에 애굽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치고 여호와의 성전의 보물과 왕궁의 보물을 모두 빼앗고 또 솔로몬의 만든 금 방패를 다 빼앗은지라” (왕상 14:25-26).
역대기 기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함으로써 이 사건에 대하여 부연 설명을 하고 있다 :
”그에게 병거가 천이백 대요 마병이 육만 명이며 애굽에서 그와 함께 온 백성 곧 리비아와 숙과 구스 사람이 헤아릴 수 없이 많더라 시삭이 유다의 견고한 성읍들을 빼앗고 예루살렘에 이르니" (대하 12:3-4).
예루살렘은 유다의 지도자들이 여호와 앞에서 스스로 겸비하였음으로, 유일하게 파멸 당함을 면하였다.(대하 12:5-8). 이집트의 기록에서, 시삭의 이름의 철자는 ‘셰숑크(Sheshonq)’라고 되어있다. 나중에도 또 다른 셰숑크들이 있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성경의 시삭(Shishak/Sheshonq)은 셰숑크 1세(Sheshonq-I)로 알려지게 되었다.
시삭은 신왕국(New Kingdom)의 말기에 이집트에 정착했던 고대 리비아의 매쉬애쉬(Meshwesh) 부족의 족장 계열의 후손이었다. 그는 21대 왕조의 마지막 바로인 프수세네스 2세(Psusennes II) 휘하의 이집트 군대 사령관으로 있으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시삭은 그의 아들 오소르콘(Osorkon)이 프수세네스 2세의 딸과 결혼함으로서 왕권과 연결되게 되었다. 프수세네스가 그의 자리를 이어받을 아들 없이 죽자, 시삭이 왕위에 올라 BC 약 945-924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했고, 230년 간의 리비아인의 통치(제 22대 왕조)가 시작되었다.
시삭의 통치 하에 이집트는 제2의 전성시대를 맞이했다. 그는 델타, 멤피스, 헤라크레오폴리스, 테베에서 주요한 건축물들을 건축하였다.
시삭은 한 동안 북쪽에 있는 인접 국가를 주목하고 있었음에 분명했다. 여로보암에게 피난처를 제공함으로써, 이스라엘 분단의 원인을 제공했다. 분열이 일어났을 때, 그에게는 이제 2개의 국가로 약화된 왕국에 결정적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그래서 그는 군사적 침공을 개시했다. 우선적인 이유는 그 지역을 합병하기 보다는, 북쪽에서 이스라엘의 상업적 독점권을 분쇄하고, 필요한 많은 전리품들을 획득하려 했던 것 같다.

시삭의 군사적 침공은 성경에는 물론 이집트의 기록에도 남아있다. 귀환 후에, 그는 이집트 남쪽의 테베에 있는 거대한 아문 대신전(great Temple of Amun) 앞에 축제 광장을 건설했다. 그 공사의 재정은 의심의 여지없이 유다와 이스라엘로부터의 약탈품으로 충당되었다. 시삭은 그 광장의 한쪽 벽면 위에 그의 팔레스타인 원정을 기념하는 양각 부조(relief)를 만들도록 했다. 불행하게도 후에 그것은 많은 손상을 입었다. 그러나 남아있는 것들은 그가 성경의 기록대로 유다뿐만 아니라, 북왕국 이스라엘까지도 침략했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그 장면은 시삭이 부조의 글에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로 보이는 일단의 외국인들을 매질하는 모습이 오른쪽 측면에 그려져 있다. 시삭의 인물 모습은 거의 파괴되었다. 왼쪽 측면에는 포로로 잡힌 도시들을 밧줄로 끌고 가는 이집트의 주 신인 아문(Amun)이 묘사되어 있다.
각 도시는 위쪽이 묶인 죄수와 함께, 그 도시의 이름을 포함하는 타원형 테두리(oval cartouche)로 표현되어 있다. 그 목록은 유다 지역의 이름들이 있는 부분은 거의 완전히 지워진 채로, 주로 이스라엘 성읍들의 이름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스라엘 성읍들 중의 하나는 므깃도(Megiddo)인데, 1926년 Oriental Institute의 발굴에 의해서 므깃도의 한 장소에서 시삭의 기념비가 발견되었다. 그의 이름은 선명하게 읽을 수 있었고, 그 석비는 의심할 여지없이 BC 925년의 정벌로 유래한 것이었다.

시삭의 손자인 셰숑크 2세의 견고한 은제 관. 이것은 1939년 피에르 몽테(Pierre Montet)에 의해서 이집트 삼각주의 타니스(Tanis)에서 발견되었다. 관을 만드는데 사용된 은은 아마도 BC 925년 시삭의 정벌의 전리품으로서 유다와 이스라엘에서 가져왔을 것이다.
*시삭의 군사침공 이야기에 대한 각주 : 시삭의 아들인 오소르콘 1세(Osorkon-I)가 왕위에 올랐을 때, 이집트의 신전들에 엄청난 양의 금과 은(386톤)을 나누어 주었다. 더더욱 그는 그의 아들 셰숑크 2세(Sheshonq-II)를 순 은으로 된 관 속에 넣어 매장했다. 이 모든 재물들은 어디에서 왔겠는가? 신빙성 있는 유일한 설명은 BC 925년 시삭의 군사침공 때 예루살렘의 성전과 왕궁, 그리고 유다와 이스라엘의 다른 도시들로부터 가져왔다는 것이다.(왕상 14:26)
Reference
These texts were discussed in the pages of Bible and Spade (Autumn 1993, pp. 119-121, and Summer 1995, pp. 91-92).
For further reading
.Further information on biblical archaeology [Go]
.Charles F. Aling, Shishak and the Wealth of Solomon, Institute for Biblical Archaeology Newsletter, Oct.-Dec. 1993, pp. 4-5.
.Kenneth A. Kitchen, Where Did Solomon's Wealth Go?, Bible and Spade, Autumn 1994, pp. 108-109, reprinted from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5/3, May/June 1989, p. 30.
.Kenneth A. Kitchen, Shishak's Military Campaign in Israel Confirmed,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5/3, May/June 1989, pp. 32-33.
.Where Did The Treasure Of King Solomon Go? biblereadingarcheology.com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christiananswers.net/q-abr/abr-a017.html
출처 - ChristianAnswers.net
이집트 왕 시삭에 대한 어떤 증거가 발견된 적이 있는가?
(What evidence has been found of the Egyptian king, Shishak?)
ChristianAnswers.net
성경에 구체적 이름이 언급된 최초의 이집트 왕
약 BC 1010-970년까지 재위하던 이스라엘 제2대 왕 다윗(David)의 이름이 BC 9세기 경의 2개의 기록, 즉 텔 단 비문(Tel Dan Inscription)과 모압 비석(Moabite stone)에 나타나있다.[1]. 시삭(Shishak)은 성경에 이름이 언급되는 최초의 이집트(애굽) 왕이고, 우리가 성경 밖의 증거를 가지고 있는 성경 안의 첫 번째 외국의 왕이다.
BC 10세기 이전의 이집트의 왕들에 대한 호칭은 ‘바로(Pharaoh)’ 라고 간단하게 언급되는 것이 상례였다. 그러나 BC 10세기 이후에는 고유 이름이 직위에 포함되어 언급되었다(Bible and Spade, Autumn 1993, p.98). 이런 관행은 성경에서도 뒤따른다. 개인적인 이름이 확인된 첫 번째의 바로가 시삭인데, 그는 솔로몬과 그의 아들 르호보암(Rehoboam)의 통치 기간에 이집트를 통치했다. 우리는 열왕기상 11:40절에서 시삭을 처음으로 만나게 된다. 솔로몬 왕의 우상숭배 때문에, 하나님은 선지자 아히야를 통해 솔로몬에게서 10 지파를 빼앗아 솔로몬 궁정의 관리였던 여로보암(Jeroboam)에게 그 지파들을 주겠다고 선포하셨다.(왕상 11:26-39). 마침내 솔로몬은 여로보암을 죽이려고 했고, 그래서 여로보암은 애굽으로 도망했고, 거기서 시삭은 그에게 피난처를 제공했다.(왕상 11:40).
솔로몬이 죽은 후, 여로보암은 귀환하여 분단된 북왕국의 왕이 되었고, 한편 르호보암은 남왕국 유다를 통치하였다.(왕상 12:1-17). 바로 그 후에, 애굽 왕 시삭은 그의 군대를 이끌고 와서 유다와 이스라엘을 침공하였다. 성경 기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다 :
역대기 기자는 다음과 같이 기록함으로써 이 사건에 대하여 부연 설명을 하고 있다 :
예루살렘은 유다의 지도자들이 여호와 앞에서 스스로 겸비하였음으로, 유일하게 파멸 당함을 면하였다.(대하 12:5-8). 이집트의 기록에서, 시삭의 이름의 철자는 ‘셰숑크(Sheshonq)’라고 되어있다. 나중에도 또 다른 셰숑크들이 있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성경의 시삭(Shishak/Sheshonq)은 셰숑크 1세(Sheshonq-I)로 알려지게 되었다.
시삭은 신왕국(New Kingdom)의 말기에 이집트에 정착했던 고대 리비아의 매쉬애쉬(Meshwesh) 부족의 족장 계열의 후손이었다. 그는 21대 왕조의 마지막 바로인 프수세네스 2세(Psusennes II) 휘하의 이집트 군대 사령관으로 있으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시삭은 그의 아들 오소르콘(Osorkon)이 프수세네스 2세의 딸과 결혼함으로서 왕권과 연결되게 되었다. 프수세네스가 그의 자리를 이어받을 아들 없이 죽자, 시삭이 왕위에 올라 BC 약 945-924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했고, 230년 간의 리비아인의 통치(제 22대 왕조)가 시작되었다.
시삭의 통치 하에 이집트는 제2의 전성시대를 맞이했다. 그는 델타, 멤피스, 헤라크레오폴리스, 테베에서 주요한 건축물들을 건축하였다.
시삭은 한 동안 북쪽에 있는 인접 국가를 주목하고 있었음에 분명했다. 여로보암에게 피난처를 제공함으로써, 이스라엘 분단의 원인을 제공했다. 분열이 일어났을 때, 그에게는 이제 2개의 국가로 약화된 왕국에 결정적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그래서 그는 군사적 침공을 개시했다. 우선적인 이유는 그 지역을 합병하기 보다는, 북쪽에서 이스라엘의 상업적 독점권을 분쇄하고, 필요한 많은 전리품들을 획득하려 했던 것 같다.
시삭의 군사적 침공은 성경에는 물론 이집트의 기록에도 남아있다. 귀환 후에, 그는 이집트 남쪽의 테베에 있는 거대한 아문 대신전(great Temple of Amun) 앞에 축제 광장을 건설했다. 그 공사의 재정은 의심의 여지없이 유다와 이스라엘로부터의 약탈품으로 충당되었다. 시삭은 그 광장의 한쪽 벽면 위에 그의 팔레스타인 원정을 기념하는 양각 부조(relief)를 만들도록 했다. 불행하게도 후에 그것은 많은 손상을 입었다. 그러나 남아있는 것들은 그가 성경의 기록대로 유다뿐만 아니라, 북왕국 이스라엘까지도 침략했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그 장면은 시삭이 부조의 글에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로 보이는 일단의 외국인들을 매질하는 모습이 오른쪽 측면에 그려져 있다. 시삭의 인물 모습은 거의 파괴되었다. 왼쪽 측면에는 포로로 잡힌 도시들을 밧줄로 끌고 가는 이집트의 주 신인 아문(Amun)이 묘사되어 있다.
각 도시는 위쪽이 묶인 죄수와 함께, 그 도시의 이름을 포함하는 타원형 테두리(oval cartouche)로 표현되어 있다. 그 목록은 유다 지역의 이름들이 있는 부분은 거의 완전히 지워진 채로, 주로 이스라엘 성읍들의 이름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스라엘 성읍들 중의 하나는 므깃도(Megiddo)인데, 1926년 Oriental Institute의 발굴에 의해서 므깃도의 한 장소에서 시삭의 기념비가 발견되었다. 그의 이름은 선명하게 읽을 수 있었고, 그 석비는 의심할 여지없이 BC 925년의 정벌로 유래한 것이었다.
시삭의 손자인 셰숑크 2세의 견고한 은제 관. 이것은 1939년 피에르 몽테(Pierre Montet)에 의해서 이집트 삼각주의 타니스(Tanis)에서 발견되었다. 관을 만드는데 사용된 은은 아마도 BC 925년 시삭의 정벌의 전리품으로서 유다와 이스라엘에서 가져왔을 것이다.
*시삭의 군사침공 이야기에 대한 각주 : 시삭의 아들인 오소르콘 1세(Osorkon-I)가 왕위에 올랐을 때, 이집트의 신전들에 엄청난 양의 금과 은(386톤)을 나누어 주었다. 더더욱 그는 그의 아들 셰숑크 2세(Sheshonq-II)를 순 은으로 된 관 속에 넣어 매장했다. 이 모든 재물들은 어디에서 왔겠는가? 신빙성 있는 유일한 설명은 BC 925년 시삭의 군사침공 때 예루살렘의 성전과 왕궁, 그리고 유다와 이스라엘의 다른 도시들로부터 가져왔다는 것이다.(왕상 14:26)
Reference
These texts were discussed in the pages of Bible and Spade (Autumn 1993, pp. 119-121, and Summer 1995, pp. 91-92).
For further reading
.Further information on biblical archaeology [Go]
.Charles F. Aling, Shishak and the Wealth of Solomon, Institute for Biblical Archaeology Newsletter, Oct.-Dec. 1993, pp. 4-5.
.Kenneth A. Kitchen, Where Did Solomon's Wealth Go?, Bible and Spade, Autumn 1994, pp. 108-109, reprinted from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5/3, May/June 1989, p. 30.
.Kenneth A. Kitchen, Shishak's Military Campaign in Israel Confirmed,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5/3, May/June 1989, pp. 32-33.
.Where Did The Treasure Of King Solomon Go? biblereadingarcheology.com
번역 - 미디어위원회
링크 - http://christiananswers.net/q-abr/abr-a017.html
출처 - ChristianAnswer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