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의 아이성에 대한 새로운 고고학적 발굴.
: 또 다시 확인된 성경 기록의 정확성.
(Getting Archaeology Right at Ai)
Henry Smith
수십 년간 세속적 고고학자들은 여호수아의 아이(Ai) 성 전투에 대한 성경의 기록을 부정해왔다. (아이성이 있던 곳으로 추정되어왔던) 엣 텔(et-Tell)의 지형은 성경 기록과 비슷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잘못된 장소를 보고 있었다면, 이 논의는 어떻게 될까?
여호수아의 여리고 정복 사건은 구약을 통틀어서 가장 흥미진진한 인기 있는 이야기 중 하나이다.(여호수아 6장). 그 사건 후 몇 주 후에 일어났던 아이성 전투는 그에 비해 덜 알려져 있으며, 종종 간과되어왔다. 하지만 여호수아 7~8장에 나오는 가나안의 요새(혹은 도시)인 아이성 점령 사건은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인도하셨던 역사에서 엄청난 중요성을 가진다.[1]
성경에 등장하는 다른 놀라운 사건들과 마찬가지로, 이 사건 역시 역사적 정확성의 측면에서 비판받아왔다. 다행히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기록은 우리로 하여금 고고학적 증거들을 재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한다.
이스라엘 진영에서의 죄
여리고에서 승리한 이후 아간은 온전히 바쳐야할 물건들 중 일부를 몰래 가져간다.(수 7:1 NIV)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한 아간의 어리석은 죄 때문에, 이스라엘은 아이왕에게 크게 패하는 영적인 심판을 하나님께 받아야했다.(수 7:2~5) 아간의 죄가 발견되고 처벌되었을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한 번 전투로 내보낸다. 그리고 이번에는 크게 승리한다.
성경은 그 지역에 대해서, 그리고 여호수아가 사용했던 전술에 대해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성경학자들과 고고학자들은 성경을 오류가 없는 정확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이 사건들의 역사성을 거부하며, 증거들을 해석하는 출발점으로 성경 기록을 사용하지 않는다.
수년 간 고고학자들은 '엣 텔(et-Tell)'이라는 지역을 발굴해왔고, 그곳이 바로 아이성이 있던 곳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그 지역의 증거들이 성경과 일치하지 않자, 성경의 기록이 틀렸다고 결론을 내렸다.[2] 다음의 주장은 꽤 보편적인 주장이다 : ”고고학은 여호수아 7~8장에 기록된 아이성의 점령에 대한 기록이 역사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 것임을 입증했다.”[3]
다른 관점
성경의 기록을 확증하는 고고학적 발견
.여호수아 7~8장에 나오는 고대 도시 아이로 생각되고 있는 마카티르(Maqtir).
.여호수아의 군대가 머물렀던 아이의 북쪽 골짜기가 지금은 제벨 아부 암마르(Jebel Abu Ammar)라 불린다. 앞쪽에 아이의 성문이 있다.
.문에 사용됐던 소켓 돌(socket stones)
(좌) 마카티르에서 발견된 도자기는 여호수아의 시대로 연대가 평가되었다.
(우) 매장용 항아리(burial jar) 속에 들어있는 갓난아이의 유골은 성경의 기록처럼 그 장소에 여자도 있었음을 가리키고 있다.
과학자들이 성경과 모순되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주장할 때마다, 당신은 한 가지를 확신해도 된다. 그것은 성경에는 오류가 없다는 것이다. 문제는 다른 곳에 있는 것이다. 항상 대안적인 해석이 존재한다. 이 경우에도, 그들은 그저 잘못된 장소를 발굴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수년간의 신중한 고고학적, 성경적, 그리고 역사적 조사 끝에 성경연구회(ABR,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는 이들 과학자들이 실제로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음을 발견했다.
브라이언트 우드(Bryant Wood) 박사의 지휘아래 ABR은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9마일 (14.5km) 떨어진 키르벳 엘-마카티르(Khirbet el-Maqatir)라는 대안적 장소를 발견했다.[4] 그곳의 지리는 성경의 기록과 매우 잘 맞아떨어졌으며, 이에 ABR은 1995년부터 고고학적 발굴을 시작했다.
여호수아 7~8장은 많은 자세한 사항들을 기록해놓고 있었고, ABR은 그것들 중 많은 것들을 입증할 수 있었다. 열 시즌 이상의 발굴 후에[6], 그들은 잃어버린 도시 아이를 발견했다는 설득력 있는 이유들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들은 성경 기록을 확증하는 증거들을 발견했다고 믿었다. 키르벳 엘-마카티르는 성경 본문이 요구하는 모든 사항들에 부합하고 있었다. 다음은 그 이유들이다 :
1. 아이의 언덕 북쪽
여호수아의 군대는 아이 북쪽에 진을 쳤다. ”그와 함께 한 군사가 다 올라가서 그 성읍 앞에 가까이 이르러 아이 북쪽에 진 치니 그와 아이 사이에는 한 골짜기가 있더라 그가 약 오천 명을 택하여 성읍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시키니 이와 같이 성읍 북쪽에는 온 군대가 있고 성읍 서쪽에는 복병이 있었더라 여호수아가 그 밤에 골짜기 가운데로 들어가니” (수 8:11~13). 그 장소 북쪽에는 제벨 아부 암마르(Jebel Abu Ammar)라는 언덕이 있다. 그것은 지역에서 가장 높은 언덕이며, 군사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매우 훌륭한 전술적 위치를 제공한다.
2. 북쪽을 향한 요새의 정문
여호수아가 그의 군대와 함께 아이에 도착했을 때, 그는 아이 앞에, 그 북쪽에 진을 쳤다.(수 8:11). 그 도시의 '앞”은 성문이 있는 벽이었을 것이다. 1995년에 ABR은 도시의 북쪽에서 성문의 흔적을 발견했고, 그것은 이곳이 아이였다는 매우 중요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던 것이다. ABR 팀은 또한 문설주를 이루었던 소켓 돌(socket stones)도 발견했다.
3. 매복부대가 숨을만한 곳
여호수아 7~8장을 잘 읽어보면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군대를 나누라고 하시는 것을 보게 된다.(수 8:2). 여호수아는 이에 순종하여 서쪽에 매복부대를 준비시킨다. ”그들을 보내매 그들이 매복할 곳으로 가서 아이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하였고... 그가 약 오천 명을 택하여 성읍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시키니”(수 8:9,12). 따라서 아이는 매복하여 공격을 준비하되 눈에 띄지 않을만한 곳을 갖추고 있어야만 한다. 마카티르의 서쪽에는 '와디 쉬반(Wadi Sheban)'이라는 매우 깊은 골짜기가 있다.[7] 그 골짜기는 아이에서 가까울 뿐만 아니라, 여호수아의 매복부대가 쉽게 숨을 수 있을 만큼 깊다.
4. 고고학적 증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15세기 말경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 아이는 이미 점령되어 있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비슷한 시기로 추정되는 도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다. ABR은 여호수아 시대와 같은 시기로 추정되는 저장 항아리, 항아리 가장자리, 물매 돌(sling stones), 그리고 다른 유물들을 발굴했다.[8] 도시의 서쪽 벽은 드러났고, 4m(12 feet) 두께였다. 벽의 규모와 스타일, 그리고 벽 가까이 있던 도자기들은 여호수아 시대와 일치했다.
5. 아이에서의 여자
군사적 요새에 여자들이 사는 것이 정상적이지 않았음에도, 여호수아 8:25절은 여자들이 거기에 살았음을 보여준다. ”그 날에 엎드러진 아이 사람들은 남녀가 모두 만 이천 명이라”(수 8:25). 2009년에 우리 팀은 성문 근처에서 갓난아기의 유골을 발견했다. 그 아이는 거의 태어나자마자 죽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그녀는 항아리에 넣어졌는데, 이는 의식적인 매장행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 항아리는 여호수아의 정복 직전의 시대로 연대가 평가되었고, 이것은 아이에 여성들이 있었음을 확인해주는 것이었다.
6. 화재의 증거
여호수아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의 세 도시인 하솔(Hazor), 여리고(Jericho), 아이(Ai)를 불태웠음을 기록하고 있다.[9] ”...복병이 그들의 자리에서 급히 일어나 성읍으로 달려 들어가서 점령하고 곧 성읍에 불을 놓았더라 아이 사람이 뒤를 돌아본즉 그 성읍에 연기가 하늘에 닿은 것이 보이니...”(수 8:19~20). 마카티르에서, 우리는 불에 의한 재 층, 가열된(소성) 암반, 불에 탄 돌, 불에 다시 탄 도자기 등과 같은 화재에 대한 증거를 발견했다. 그 시대의 도자기(pottery)는 일반적으로 가마에서 구워졌다. 도자기가 두 번째로 (도시에 화재가 발생했던 것과 같은) 강한 열에 노출되면, 도자기는 콘크리트처럼 극도로 단단해진다. ABR 팀은 그 장소에서 여호수아 시기의 재가열 된 도자기들을 대량으로 발견했다.
7. 기념비로서 세워진 수도원?
비잔틴(ca. AD 324-640) 사람들은 성경의 사건들이 일어났던 곳으로 자신들이 믿고 있는 장소에 교회와 수도원을 세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마카티르의 언덕 정상에는, 여호수아 7~8장의 중요한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졌을 가능성이 높은 비잔틴 수도원이 있다.[10]
8. 기타 증거들
성경은 아이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들에 대해 기타 여러 가지 요구사항들을 제시하고 있다. 도시는 (1)기브온보다 작았으며(수 10:2), (2)벧아웬 곁에 있었고(수 7:2), (3)벧엘의 동쪽이었고(수 7:2), (4)벧엘 곁이었고(수 12:9), (5)오늘날까지 황폐해있었고(수 8:28), (6)아이의 북쪽에 얕은 골짜기가 있었고, 아이의 왕이 여호수아와 그의 백성들의 이동을 관측할 수 있었다.(수 8:13~14). 이러한 기준들은 기타 아이의 후보가 될 법한 곳들을 심히 제한하는 것으로, 그곳이 강력한 후보지임을 가리킨다.[11]
이런 흥분되는 지리학적, 고고학적 발견들은 신실한 크리스천들이 이미 알고 있던 것, 즉 성경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기록된 모든 것들이 신뢰할만한 것이라는 사실을 확증해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로, 우리로 하여금 고대의 유적들을 발견하게 하시고, 성경의 말씀이 썩지 아니할 하나님의 정확 무오한 계시의 말씀임을 확인하도록 허락하신 것을 찬양한다.
ABR은 주님의 뜻대로 더 많은 증거들을 찾아내기 위해서, 마카티르에서 매년 발굴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봉사자들이 발굴에 참여해준다면, 환영할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발굴 경험이 없어도 참여하실 수 있다. 웹사이트 www.Maqatir.com를 방문하셔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시고, 이스라엘에서 인생의 한번 뿐인 경험을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란다.
Footnotes
1.English Bibles call Ai a 'city.” The English term can be misleading because of our modern usage. The Hebrew term, ‘îr, עִיר has a very wide range of meaning, so 'fortress” is applicable and fits the biblical and archaeological context well.
2.Et-Tell means 'the ruin.” This site was abandoned just before the time of Abraham and was unoccupied at the time of Joshua. It was probably the 'Ai” recorded in Genesis 12:8, so in some ways, the error itself was understandable. The transferring of the name 'Ai” to Khirbet el-Maqatir would not be an unusual scenario, as it is only 6/10 miles west of et-Tell.
3.Joseph A. Callaway, 'Was My Excavation of Ai Worthwhile?”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1 (1985): 68.
4.This Arabic name is pronounced 'Kir-bit” 'El” 'Mah-Kah-Tir.” A 'khirbet” is typically a shallow site where bedrock is reached quickly during excavations. A 'tell” is usually much deeper, with many layers of occupation, such as Tell Jericho.
5.ABR’s extensive research, led by Dr. Bryant Wood, can be found at www.BibleArchaeology.org.
6.ABR dug at Maqatir from 1995–2000 but because of political turmoil in Israel was unable to return again until 2009.
7.A wadi is a dried-up channel or valley where a river or stream once ran.
8.Extensive analysis of the pottery found at Maqatir is found in: Bryant G. Wood, 'The Search for Joshua’s Ai” in Critical Issues in Early Israelite History, eds. Richard S. Hess, Gerald A. Klingbeil, and Paul J. Ray, Jr. (Winona Lake, Indiana: Eisenbrauns, 2008), pp. 205–240.
9.Archaeological excavations at Hazor (Joshua 11:10–11) and Jericho (Joshua 6:21–24) have revealed evidence for massive destructions by fire, both of which can be dated to the time of Joshua. Douglas Petrovich, 'The Dating of Hazor’s Destruction in Joshua 11 via Biblical, Archaeological, and Epigraphical Evidence,” Journal of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51.3 (Sept. 2008): 489–512. Bryant G. Wood, 'Did the Israelites Conquer Jericho? A New Look at the Archaeological Evidence,”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6.2 (March/April 1990): 44–58.
10.The monastery may instead commemorate Genesis 12:8, but we cannot be certain. 'From there [Abraham] moved to the hill country on the east of Bethel and pitched his tent, with Bethel on the west and Ai on the east. And there he built an altar to the Lord and called upon the name of the Lord” (ESV). The 'Ai” of Abraham’s day was probably et-Tell, as noted in footnote 2.
11.For extensive details, see http://www.biblearchaeology.org/file.axd?file=The+Search+for+Joshuas+Ai.pdf
*Henry B. Smith Jr. earned his MA degree in theology with an emphasis on apologetics from Trinity Seminary in Indiana. He is the Director of Development for the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 and is currently enrolled in the MAR program at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관련기사 : 벧엘과 아이 (2013. 8. 15.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7466532&cp=nv
번역 - 최형원
링크 - http://www.answersingenesis.org/articles/am/v8/n3/getting-archaeology-right-at-ai
출처 - Answers, 2013. 6. 16.
여호수아의 아이성에 대한 새로운 고고학적 발굴.
: 또 다시 확인된 성경 기록의 정확성.
(Getting Archaeology Right at Ai)
Henry Smith
수십 년간 세속적 고고학자들은 여호수아의 아이(Ai) 성 전투에 대한 성경의 기록을 부정해왔다. (아이성이 있던 곳으로 추정되어왔던) 엣 텔(et-Tell)의 지형은 성경 기록과 비슷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잘못된 장소를 보고 있었다면, 이 논의는 어떻게 될까?
여호수아의 여리고 정복 사건은 구약을 통틀어서 가장 흥미진진한 인기 있는 이야기 중 하나이다.(여호수아 6장). 그 사건 후 몇 주 후에 일어났던 아이성 전투는 그에 비해 덜 알려져 있으며, 종종 간과되어왔다. 하지만 여호수아 7~8장에 나오는 가나안의 요새(혹은 도시)인 아이성 점령 사건은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인도하셨던 역사에서 엄청난 중요성을 가진다.[1]
성경에 등장하는 다른 놀라운 사건들과 마찬가지로, 이 사건 역시 역사적 정확성의 측면에서 비판받아왔다. 다행히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기록은 우리로 하여금 고고학적 증거들을 재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한다.
이스라엘 진영에서의 죄
여리고에서 승리한 이후 아간은 온전히 바쳐야할 물건들 중 일부를 몰래 가져간다.(수 7:1 NIV)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한 아간의 어리석은 죄 때문에, 이스라엘은 아이왕에게 크게 패하는 영적인 심판을 하나님께 받아야했다.(수 7:2~5) 아간의 죄가 발견되고 처벌되었을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한 번 전투로 내보낸다. 그리고 이번에는 크게 승리한다.
성경은 그 지역에 대해서, 그리고 여호수아가 사용했던 전술에 대해서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성경학자들과 고고학자들은 성경을 오류가 없는 정확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이 사건들의 역사성을 거부하며, 증거들을 해석하는 출발점으로 성경 기록을 사용하지 않는다.
수년 간 고고학자들은 '엣 텔(et-Tell)'이라는 지역을 발굴해왔고, 그곳이 바로 아이성이 있던 곳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그 지역의 증거들이 성경과 일치하지 않자, 성경의 기록이 틀렸다고 결론을 내렸다.[2] 다음의 주장은 꽤 보편적인 주장이다 : ”고고학은 여호수아 7~8장에 기록된 아이성의 점령에 대한 기록이 역사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 것임을 입증했다.”[3]
다른 관점
성경의 기록을 확증하는 고고학적 발견
.여호수아 7~8장에 나오는 고대 도시 아이로 생각되고 있는 마카티르(Maqtir).
.여호수아의 군대가 머물렀던 아이의 북쪽 골짜기가 지금은 제벨 아부 암마르(Jebel Abu Ammar)라 불린다. 앞쪽에 아이의 성문이 있다.
.문에 사용됐던 소켓 돌(socket stones)
(좌) 마카티르에서 발견된 도자기는 여호수아의 시대로 연대가 평가되었다.
(우) 매장용 항아리(burial jar) 속에 들어있는 갓난아이의 유골은 성경의 기록처럼 그 장소에 여자도 있었음을 가리키고 있다.
과학자들이 성경과 모순되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주장할 때마다, 당신은 한 가지를 확신해도 된다. 그것은 성경에는 오류가 없다는 것이다. 문제는 다른 곳에 있는 것이다. 항상 대안적인 해석이 존재한다. 이 경우에도, 그들은 그저 잘못된 장소를 발굴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수년간의 신중한 고고학적, 성경적, 그리고 역사적 조사 끝에 성경연구회(ABR,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는 이들 과학자들이 실제로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음을 발견했다.
브라이언트 우드(Bryant Wood) 박사의 지휘아래 ABR은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9마일 (14.5km) 떨어진 키르벳 엘-마카티르(Khirbet el-Maqatir)라는 대안적 장소를 발견했다.[4] 그곳의 지리는 성경의 기록과 매우 잘 맞아떨어졌으며, 이에 ABR은 1995년부터 고고학적 발굴을 시작했다.
여호수아 7~8장은 많은 자세한 사항들을 기록해놓고 있었고, ABR은 그것들 중 많은 것들을 입증할 수 있었다. 열 시즌 이상의 발굴 후에[6], 그들은 잃어버린 도시 아이를 발견했다는 설득력 있는 이유들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들은 성경 기록을 확증하는 증거들을 발견했다고 믿었다. 키르벳 엘-마카티르는 성경 본문이 요구하는 모든 사항들에 부합하고 있었다. 다음은 그 이유들이다 :
1. 아이의 언덕 북쪽
여호수아의 군대는 아이 북쪽에 진을 쳤다. ”그와 함께 한 군사가 다 올라가서 그 성읍 앞에 가까이 이르러 아이 북쪽에 진 치니 그와 아이 사이에는 한 골짜기가 있더라 그가 약 오천 명을 택하여 성읍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시키니 이와 같이 성읍 북쪽에는 온 군대가 있고 성읍 서쪽에는 복병이 있었더라 여호수아가 그 밤에 골짜기 가운데로 들어가니” (수 8:11~13). 그 장소 북쪽에는 제벨 아부 암마르(Jebel Abu Ammar)라는 언덕이 있다. 그것은 지역에서 가장 높은 언덕이며, 군사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매우 훌륭한 전술적 위치를 제공한다.
2. 북쪽을 향한 요새의 정문
여호수아가 그의 군대와 함께 아이에 도착했을 때, 그는 아이 앞에, 그 북쪽에 진을 쳤다.(수 8:11). 그 도시의 '앞”은 성문이 있는 벽이었을 것이다. 1995년에 ABR은 도시의 북쪽에서 성문의 흔적을 발견했고, 그것은 이곳이 아이였다는 매우 중요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켰던 것이다. ABR 팀은 또한 문설주를 이루었던 소켓 돌(socket stones)도 발견했다.
3. 매복부대가 숨을만한 곳
여호수아 7~8장을 잘 읽어보면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군대를 나누라고 하시는 것을 보게 된다.(수 8:2). 여호수아는 이에 순종하여 서쪽에 매복부대를 준비시킨다. ”그들을 보내매 그들이 매복할 곳으로 가서 아이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하였고... 그가 약 오천 명을 택하여 성읍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 매복시키니”(수 8:9,12). 따라서 아이는 매복하여 공격을 준비하되 눈에 띄지 않을만한 곳을 갖추고 있어야만 한다. 마카티르의 서쪽에는 '와디 쉬반(Wadi Sheban)'이라는 매우 깊은 골짜기가 있다.[7] 그 골짜기는 아이에서 가까울 뿐만 아니라, 여호수아의 매복부대가 쉽게 숨을 수 있을 만큼 깊다.
4. 고고학적 증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15세기 말경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 아이는 이미 점령되어 있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비슷한 시기로 추정되는 도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다. ABR은 여호수아 시대와 같은 시기로 추정되는 저장 항아리, 항아리 가장자리, 물매 돌(sling stones), 그리고 다른 유물들을 발굴했다.[8] 도시의 서쪽 벽은 드러났고, 4m(12 feet) 두께였다. 벽의 규모와 스타일, 그리고 벽 가까이 있던 도자기들은 여호수아 시대와 일치했다.
5. 아이에서의 여자
군사적 요새에 여자들이 사는 것이 정상적이지 않았음에도, 여호수아 8:25절은 여자들이 거기에 살았음을 보여준다. ”그 날에 엎드러진 아이 사람들은 남녀가 모두 만 이천 명이라”(수 8:25). 2009년에 우리 팀은 성문 근처에서 갓난아기의 유골을 발견했다. 그 아이는 거의 태어나자마자 죽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그녀는 항아리에 넣어졌는데, 이는 의식적인 매장행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 항아리는 여호수아의 정복 직전의 시대로 연대가 평가되었고, 이것은 아이에 여성들이 있었음을 확인해주는 것이었다.
6. 화재의 증거
여호수아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의 세 도시인 하솔(Hazor), 여리고(Jericho), 아이(Ai)를 불태웠음을 기록하고 있다.[9] ”...복병이 그들의 자리에서 급히 일어나 성읍으로 달려 들어가서 점령하고 곧 성읍에 불을 놓았더라 아이 사람이 뒤를 돌아본즉 그 성읍에 연기가 하늘에 닿은 것이 보이니...”(수 8:19~20). 마카티르에서, 우리는 불에 의한 재 층, 가열된(소성) 암반, 불에 탄 돌, 불에 다시 탄 도자기 등과 같은 화재에 대한 증거를 발견했다. 그 시대의 도자기(pottery)는 일반적으로 가마에서 구워졌다. 도자기가 두 번째로 (도시에 화재가 발생했던 것과 같은) 강한 열에 노출되면, 도자기는 콘크리트처럼 극도로 단단해진다. ABR 팀은 그 장소에서 여호수아 시기의 재가열 된 도자기들을 대량으로 발견했다.
7. 기념비로서 세워진 수도원?
비잔틴(ca. AD 324-640) 사람들은 성경의 사건들이 일어났던 곳으로 자신들이 믿고 있는 장소에 교회와 수도원을 세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마카티르의 언덕 정상에는, 여호수아 7~8장의 중요한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졌을 가능성이 높은 비잔틴 수도원이 있다.[10]
8. 기타 증거들
성경은 아이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들에 대해 기타 여러 가지 요구사항들을 제시하고 있다. 도시는 (1)기브온보다 작았으며(수 10:2), (2)벧아웬 곁에 있었고(수 7:2), (3)벧엘의 동쪽이었고(수 7:2), (4)벧엘 곁이었고(수 12:9), (5)오늘날까지 황폐해있었고(수 8:28), (6)아이의 북쪽에 얕은 골짜기가 있었고, 아이의 왕이 여호수아와 그의 백성들의 이동을 관측할 수 있었다.(수 8:13~14). 이러한 기준들은 기타 아이의 후보가 될 법한 곳들을 심히 제한하는 것으로, 그곳이 강력한 후보지임을 가리킨다.[11]
이런 흥분되는 지리학적, 고고학적 발견들은 신실한 크리스천들이 이미 알고 있던 것, 즉 성경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기록된 모든 것들이 신뢰할만한 것이라는 사실을 확증해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로, 우리로 하여금 고대의 유적들을 발견하게 하시고, 성경의 말씀이 썩지 아니할 하나님의 정확 무오한 계시의 말씀임을 확인하도록 허락하신 것을 찬양한다.
ABR은 주님의 뜻대로 더 많은 증거들을 찾아내기 위해서, 마카티르에서 매년 발굴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봉사자들이 발굴에 참여해준다면, 환영할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발굴 경험이 없어도 참여하실 수 있다. 웹사이트 www.Maqatir.com를 방문하셔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시고, 이스라엘에서 인생의 한번 뿐인 경험을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란다.
Footnotes
1.English Bibles call Ai a 'city.” The English term can be misleading because of our modern usage. The Hebrew term, ‘îr, עִיר has a very wide range of meaning, so 'fortress” is applicable and fits the biblical and archaeological context well.
2.Et-Tell means 'the ruin.” This site was abandoned just before the time of Abraham and was unoccupied at the time of Joshua. It was probably the 'Ai” recorded in Genesis 12:8, so in some ways, the error itself was understandable. The transferring of the name 'Ai” to Khirbet el-Maqatir would not be an unusual scenario, as it is only 6/10 miles west of et-Tell.
3.Joseph A. Callaway, 'Was My Excavation of Ai Worthwhile?”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1 (1985): 68.
4.This Arabic name is pronounced 'Kir-bit” 'El” 'Mah-Kah-Tir.” A 'khirbet” is typically a shallow site where bedrock is reached quickly during excavations. A 'tell” is usually much deeper, with many layers of occupation, such as Tell Jericho.
5.ABR’s extensive research, led by Dr. Bryant Wood, can be found at www.BibleArchaeology.org.
6.ABR dug at Maqatir from 1995–2000 but because of political turmoil in Israel was unable to return again until 2009.
7.A wadi is a dried-up channel or valley where a river or stream once ran.
8.Extensive analysis of the pottery found at Maqatir is found in: Bryant G. Wood, 'The Search for Joshua’s Ai” in Critical Issues in Early Israelite History, eds. Richard S. Hess, Gerald A. Klingbeil, and Paul J. Ray, Jr. (Winona Lake, Indiana: Eisenbrauns, 2008), pp. 205–240.
9.Archaeological excavations at Hazor (Joshua 11:10–11) and Jericho (Joshua 6:21–24) have revealed evidence for massive destructions by fire, both of which can be dated to the time of Joshua. Douglas Petrovich, 'The Dating of Hazor’s Destruction in Joshua 11 via Biblical, Archaeological, and Epigraphical Evidence,” Journal of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51.3 (Sept. 2008): 489–512. Bryant G. Wood, 'Did the Israelites Conquer Jericho? A New Look at the Archaeological Evidence,” Biblical Archaeology Review 16.2 (March/April 1990): 44–58.
10.The monastery may instead commemorate Genesis 12:8, but we cannot be certain. 'From there [Abraham] moved to the hill country on the east of Bethel and pitched his tent, with Bethel on the west and Ai on the east. And there he built an altar to the Lord and called upon the name of the Lord” (ESV). The 'Ai” of Abraham’s day was probably et-Tell, as noted in footnote 2.
11.For extensive details, see http://www.biblearchaeology.org/file.axd?file=The+Search+for+Joshuas+Ai.pdf
*Henry B. Smith Jr. earned his MA degree in theology with an emphasis on apologetics from Trinity Seminary in Indiana. He is the Director of Development for the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 and is currently enrolled in the MAR program at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관련기사 : 벧엘과 아이 (2013. 8. 15.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7466532&cp=nv
번역 - 최형원
링크 - http://www.answersingenesis.org/articles/am/v8/n3/getting-archaeology-right-at-ai
출처 - Answers, 2013. 6.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