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 골리앗에 대한 7가지 고고학적 증거들
(Goliath—the BHG
Seven supporting archaeological evidences for the biblical giant)
By Gavin Cox
가드 사람 거인 골리앗에 대한 7가지 고고학적 증거들은 성경적 역사를 뒷받침한다.
동화 작가 로알드 달(Roald Dahl)을 아는 사람이라면 ‘내 친구 꼬마 거인(BFG, Big Friendly Giant)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글은 또 다른 거인에 대한 것이지만, 결코 우호적이지는 않은, 바로 BHG(big hostile giant)에 관한 글이다. 많은 사람들이 거인 골리앗(Goliath)의 이름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베헤모스와 리워야단(욥기 40~41장)처럼, 골리앗은 크기 면에서 거대함을 상징한다. 주일학교에서 유명한 골리앗은 어린 소년 다윗의 물맷돌과 칼로 거침없이 죽임을 당했다(사무엘상 17장). 다윗은 나중에 이스라엘에서 가장 유명한 왕이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메시아)의 중요한 조상이 되었다(마태복음 1:1,6,16).
하지만 이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저 '과장된 이야기'에 불과할까? 아니면 실제로 일어난 일일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친숙한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를 성경의 다른 부분들과 마찬가지로 우화로 치부해버린다. 그렇다면 증거들은 무엇을 가리킬까? 고고학은 성경에서 잘 알려진 이 이야기의 등장인물과 사건에 대해 어떤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까? 이 글은 최근 몇 년 동안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놀라운 증거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증거들은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죽인 사건이 고고학적 기록과 일치함을 의심할 여지 없이 보여준다.
다음의 7가지 증거들은 골리앗의 존재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적 설명과 일치하므로,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에 대한 귀중한 문화적 배경을 제공한다.
증거 1 : 골리앗의 도시—거대한 크기의 돌들로 이루어진 고대 도시 가드
성경은 골리앗이 가드(Gath, 히브리어로 'ḡaṯ' 라고 발음)에 살았다고 말한다.(사무엘상 17:4). 이 도시는 성경에 33회나 언급되어있다.[1] 이 도시는 블레셋 사람들의 다섯 가나안 도시국가 중 하나였으며(여호수아 13:2~3), 여호수아 11:22절에 처음 언급되고 있다. 가사(Gaza, 가자)와 아스돗(Ashdod)과 함께, 가드는 아낙(Anakim[2], 아낙자손)과 아마도 '일반' 가나안 사람들의 피난처였는데, 이들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기간 동안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3]
약 200년 후, 시리아(아람)의 왕 하사엘(Hazael, BC 842~796년 재위)이 가드를 정복했다(열왕기하 12:17~18). 그는 예루살렘에 관심을 돌렸지만, 유다 왕 요아스는 성물과 왕궁에 있는 금을 그에게 보내며, 도시를 정복하지 말아달라고 설득했다.

그림 1. 텔 에스 사피(Tell-es-Safi). 가드(Gath)의 공인된 고고학적 유적지.
고고학자들은 텔 에스 사피(Tell es-Safi, 그림 1, 사진은 여기를 클릭)라고 불리는 고분(mound), 또는 텔(tell)에서 발견된 고고학적 유물들을 통해 하사엘이 가드를 정복했다는 사실을 확고히 확립했다. 이곳은 1899년부터 탐사되었지만, 1996년 이후 아론 메이어(Aaron Maeir, 미국 태생의 이스라엘 고고학자이자 바르일란 대학 교수)가 이끄는 텔 에스 사피/가드 고고학 프로젝트(Tell es-Safi/Gath Archaeological Project)에 의해 발굴되었다. 예루살렘과 아슈켈론(Ashkelon)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텔 에스 사피는 집중적이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고고학 탐사의 대상이 되어왔다.[4] 그러나 하사엘이 파괴했던 층 아래에서 발견된 것들은 상당한 고고학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예를 들어, Times of Israel 지는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
“[2019년에] 고고학자들은 좀 더 깊이 파고들면서 하사엘이 BC 830년에 파괴했던 정착지보다 앞선 인상적인 유적을 발견했다…”고 말하고 있다 : 초대형 크기의 “거대한” 건축물과 요새의 유적…”[5]
이 기사에 따르면, 텔 에스 사피에서 이전에 발굴됐던 지역 대부분은 BC 10세기와 9세기로 추정되었으며, 요새의 흔적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새롭게 발굴된 그 아래의 층은 BC 11세기로, 거대한 건축물이라는 점에서 상부층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는 사무엘상 17장에 나오는 다윗 왕이 거인 골리앗을 물리친 성경 이야기와 정확한 같은 시기이다.[4] 메이어 교수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
다윗이 역사적 인물이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학자들에게(나도 그중 한 명이다) BC 11세기 후반에서 10세기 초는 도시 가드의 초기 시대로 다윗이 살았던 시대이다. 이곳 가드에서 인상적인 유적이 방금 발견되었다... 만약 다윗이 실제로 골리앗으로 추정되는 상대와 일대일 결투를 벌였다면, 이는 가드 도시의 초기 철기시대와 거의 일치할 것이다... [발견된 고고학적 유적에서] 건물과 요새는 매우 컸으며, 당시 레반트(Levant, 동부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발견된 거의 모든 것들보다 훨씬 큰 돌들로 지어졌음을 보여준다... 그곳의 후기 층에서는 고대 건축가들이 0.5m 길이의 돌들을 사용했다. '골리앗 층'에서 발견된 돌들은 1~2m 크기였다.”[4, 6]
이러한 고고학적 증거는 이 도시가 거인 아낙자손(Anachim)의 피난처였다는 사실과 놀랍도록 일치한다. 그러나 마이어 교수는 그러한 생각을 받아드리려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발견된 모든 블레셋 사람의 유골들은 그들이 일반 크기의 사람들보다 크거나 달랐다는 증거를 전혀 보여주지 않았다...” 그리고 “그 이야기에 역사적 핵심(kernel)이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실제로 핵심이 있다면, 그 핵심이 무엇이었는지 말하기 어렵다.”[4]
메이어에게 있어 전설적인 자이언트는 바로 거대한 건축물이었다.
“새로운 발견에 비추어 볼 때... 가드의 거인들에 대한 다양한 성경적 전승(골리앗은 단지 한 예일 뿐)은 블레셋 사람들의 기념비적 건물의 크기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4]
그러나 메이어가 골리앗에 대한 성경 기록을 일축하는 것은 시기상조였다. 이는 우리가 살펴볼 더 많은 증거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증거 2 : 가드의 문들 - 거대한 크기의 입구
고고학자들은 고대 도시 가드에 거대한 요새와 성벽과 함께 거대한 성문(gates)들이 있었음을 발견했다. 2015년에는 마이어 교수가 이끄는 같은 팀이 도시로 들어가는 거대한 성문을 발굴했다. 당시 온라인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 있었다.
“이스라엘에서 발굴된 거대한 문은 성경 속 도시의 입구였을 수 있으며, 그 도시는 전성기에는 이 지역에서 가장 큰 대도시였다.”
“… [고고학자들은] 지난 몇 십년 전까지 철기시대 유물들이 실제로 얼마나 육중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발굴팀은 기념비적인 성문 근처에서 철제 작업장과 블레셋 사원을 발견했으며, 블레셋 문화와 일반적으로 관련된 도자기와 기타 유물들도 발견했다.”[7]
가드의 모든 것들은 실제보다 더 컸던 것으로 보인다.
증거 3 : "골리앗 오스트라콘" - 거인의 이름?
2005년에 메이어 교수의 발굴팀이 텔 에스-사피에서 글자가 새겨진 도자기 조각(오스트라콘(ostracon, 고대의 도자기나 돌의 파편 유물)을 발견했는데, 그들은 이 조각의 연대를 BC 10세기에서 9세기 초로 추정했다. 도자기에는 두 개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는데, "AWLT 와 WLT"이었다.(그림 2). 메이어에 따르면, 이 이름은 유명한 성경의 거인 이름인 골리앗(Goliath, 히브리어로는 golyāṯ로 발음)과 철자가 매우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 도자기는 텔 에스사피와 이 시기의 다른 유적지에서 발견된 다른 도자기들과 유사했다.[8] 오스트라콘 글자와 관련하여 메이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이 비문은 셈어 문자(Semitic letters)로 기록되어 해독된 가장 오래된 블레셋 비문(Philistine inscription)이다... 또한 연대가 정확하고 명확한 고고학적 맥락을 지닌 가장 초기의 원시 셈어 비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비문은 BC 10/9세기경 블레셋의 가드에서 골리앗과 매우 유사한 이름들이 사용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다윗/골리앗 이야기에 대한 일부 문화적 배경을 제공한다...”[9]
이 도자기 조각은 골리앗이 다윗의 손에 죽임을 당한지 100년 후에, 골리앗을 기념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10]

그림 2. 텔 에스 사피의 "골리앗 오스트라콘(Goliath ostracon)".
증거 4 : 크파르 모나쉬의 보물 - 거대한 크기의 창
1962년 봄, 크파르 모나쉬(Kfar Monash)에서 한 이스라엘 농부가 밭을 갈던 도중, 구리 도구들과 무기(copper tools and weapons)들이 무더기로 발견되었다.(사진은 여기를 클릭). 몇몇 은기(silver plate)와 구슬(beads)도 발견되었지만, 구리 도구의 나무 손잡이는 오래전에 썩어 없어져 있었다. 도끼날은 텔 에스 사피(가드)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구리 창촉(copper spear heads, 창날)이었다(그림 3). 고고학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
“이것은 모나쉬 유물들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들이다. 네 개의 창촉은 강력한 무기로, 아름다운 비율과 뛰어난 솜씨를 자랑한다. 네 개 모두 모양은 동일했지만, 크기는 달랐다. 가장 짧은 창촉은 길이(나무 자루에 고정되는 날의 홈)를 포함하여 33.3cm이고, 무게는 0.35kg이다. 가장 긴 창촉은 길이 66cm이고 무게는 2.05kg이다. … 창촉은 거대하다. 칼날 근처에서는 단면이 둥글지만, 갈고리 모양의 끝부분 근처에서는 사각형이 된다(가장 큰 창촉인 [A] 제외). 표면에는 강한 망치질 흔적이 있었다. 창촉에는 사용 흔적이 있었는데, 특히 가장 무거운 창촉은 한 부분이 구부러져 있었고, 가장자리를 따라 여러 군데가 마모되어 있었다. 이 무거운 창촉은 길고 균형 잡힌 자루가 필요했을 것이다. 창촉과 자루를 함께 결합시킨 창은 매우 긴 무기가 되었을 것이며, 아마도 사람의 키보다 더 길었을 것이다.”[12]

그림 3. 모나쉬에서 발굴된 구리 창촉(copper spear heads). 가장 큰 것(D)은 길이가 66cm이고, 무게는 2.05kg이다. (credit: Hestrin). <commons.wikimedia.org, Gary Todd>
보고서는 초대형 무기를 고대 근동(ANE)의 다른 무기들과 비교하였다(이 시기의 평균 창촉 길이는 약 6~7cm일 수 있다[13]).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이 결론을 내리고 있었다.
“그러나 모나쉬 창의 경우, 그 특이한 크기와 무게는 그것을 들고 다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장애가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9]
물론, 이 말은 평균적인 키와 힘을 가진 사람을 가정한 것이다. 거인일 가능성은 배제한 채, 보고서는 창의 용도가 무기가 아니라, 큰 텐트(tent)의 기둥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었다.
“크기 때문에 강력한 창은 텐트 기둥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했다. 무게를 지탱할 만큼 무거울 뿐만 아니라, 소유자의 위력과 힘을 상징하기도 했을 것이다.”[9]
각주에는 또 다른 이론이 언급되어 있는데, 바로 공성추(battering ram, 주로 성문을 부술 때 사용되었던 병기)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수수께끼에 대한 간단한 해답은(칼날의 손상을 고려하면) 거대한 인간이 전투에서 그 거대한 창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성경 기록에서 골리앗 이야기에 나오는 세부 사항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준다. 골리앗은 다음과 같았다.
“... 어깨 사이에는 놋 단창을 메었으니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 날은 철 육백 세겔이며 방패 든 자가 앞서 행하더라” (사무엘상 17:6~7)
모나쉬에서 발견된 가장 큰 창의 무게는 2.05kg이었다. 철 1세겔은 12.9g에 해당한다. [14] 따라서 모나쉬에서 발굴된 가장 큰 창촉은 약 160세겔이다. 이는 골리앗의 거대한 600세겔의 창촉(7.57kg)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다![15]
골리앗의 창 자루가 '베틀 채(weaver’s beam, 사진은 여기를 클릭) 같고'라는 구절도 매우 도움이 된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직물을 짜는 데 사용된 베틀의 예들이 알려져 있다. 베틀의 채(들보)는 두께가 최대 6cm이고 길이가 152cm가 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골리앗의 창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성경에서 베틀의 채(beam, 들보)에 대한 언급은 길이보다는 자루의 특이한 두께와 강도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베틀의 채는 평균적인 체격의 사람이 다루는 일반적인 작고 얇은 창과 대조된다. 성경에는 베틀의 채와 같은 창을 언급한 구절이 4개나 있는데, 그중 2개는 골리앗의 창을 가리킨다. 한 구절은 골리앗과 몸체가 비슷했을 가능성이 높은 골리앗의 형제의 창을 가리킨다. 네 번째 구절은 당시 키가 약 2.2m가 넘는 거인 이집트인을 가리킨다(사무엘상 17:7, 사무엘하 21:19, 역대상 11:23, 20:5)…”[16]
*참조 : 베틀 채를 언급하고 있는 네 군데의 성경 구절은 다음과 같다.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사무엘상 17:7)
“...가드 골리앗의 아우 라흐미를 죽였는데 그 자의 창 자루는 베틀 채 같았더라”(사무엘하 21:19)
“또 키가 큰 애굽 사람을 죽였는데 그 사람의 키가 다섯 규빗이요 그 손에 든 창이 베틀채 같으나...” (역대상 11:23)
“...가드 사람 골리앗의 아우 라흐미를 죽였는데 이 사람의 창자루는 베틀채 같았더라” (역대상 20:5)
골리앗의 갑옷
모나쉬에서 발굴된 유물들 중에서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것은[9] 약 800개의 구리 비늘(copper scales, 그림 4는 한 작은 표본)이었다.[17] 이와 유사한 비늘이 가드(Gath)에서도 발견되었으며, 갑옷 비늘(scales of armour)로 확인되었다. 모나쉬의 비늘 갑옷과 가드의 비늘 갑옷이 고대 근동(ANE)의 북동부에서 발굴된 다른 비늘 갑옷과 다른 유일한 차이점은 중앙에 구멍이 있는 대신에, 가장자리에 주름(ridges)이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주름은 가죽 속옷에 꿰매어 부착하는 데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추가적인 보호를 위해 겹쳐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고고학자들에게 미스터리는 한 곳에 상당히 많은 갑옷 비늘들이 있었다는 것이었다.
"발견된 수많은 비늘들은 모나쉬 유물에 여러 개의 (나중에 네 개의 비늘로 추정) 금속 비늘의 사슬 갑옷(coats-of-mail)이 숨겨져 있었음을 시사한다. 모나쉬 비늘과 유사한 유일한 비늘은 텔 '가드'에서 발견되었는데, 그곳에서도 동일한 구리 비늘들이 하나의 묶음을 이루며 도시 성벽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발굴자들은 이 유물의 연대를 초기 청동기시대 I 지층으로 추정했다."[9]

그림 4. 주름이 있는 구리 판들(ridged copper plates). 갑옷 비늘(armour scales)로 확인되었다. <commons.wikimedia.org, Gary Todd>
이는 다시 한번 성경의 기록을 떠올리게 한다. 골리앗은 "... 몸에는 비늘 갑옷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무게가 놋 오천 세겔이며"(사무엘상 17:5). 대안으로 이 비늘 갑옷은 여러 개의 갑옷들이 아니라, 한 명의 거구가 입었던 하나의 갑옷을 나타낼 수도 있다.
더욱이 고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상당히 중요한데, 성경적 역사와 일관되게 모나쉬 유물과 텔 에스 사피 표본들은 갑옷 개발의 (세속적) 연대를 대략 3천 년 전으로 끌어내리고 있었다.[9]
보고서는 모나쉬 보물이 아마도 네 명의 벌목꾼에 의해 의도적으로 숨겨졌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그 목적이 무엇인지는 결코 알 수 없었다. 보고서는 대부분의 무기들이 고대 근동(ANE)의 다른 유물들로부터, 특히 이집트에서 발견된 것으로부터 알려졌다고 결론짓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말했다 :
“한 가지 가능한 예외를 제외하면, 우리 것과 같은 유사한 창촉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이것은 초기 청동기 I 시대, 또는 초기 청동기 II 시대의 시작, 즉 BC 3200년~2750년경에 해당한다.”[9]
성경 기록에 나와 있는 크기와 무게는 모나쉬 보물이 골리앗의 것이라는 주장을 배제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인이 있었다는 증거와 일치한다. 보고서가 명백한 사실을 인정하기를 꺼려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여기서 발견한 것은 거인의 무기와 갑옷이다. 이 두 가지 모두 가드를 가리키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북쪽으로 80km 떨어진 곳에 숨겨졌고 발견되었다. 구리 보물은 현재 예루살렘의 이스라엘 박물관(Israel Museum)에 전시되어 있으며, 온라인에서 볼 수 있다.[18] 골리앗의 창과 갑옷일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레셋 전사 중 거인의 존재와 일치한다.
증거 5 : 손가락과 발가락이 여섯 개인 거인들
손가락이 여섯 개인 사람은 다지증(polydactylism, 사진은 여기를 클릭)이라는 알려진 유전적 이상(돌연변이)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19] 이러한 돌연변이는 동물에서도 관찰된다.[20] 성경은 가드 사람 골리앗의 다섯 아들에 대한 흥미로운 세부 사항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 한 아들은 손가락과 발가락이 스물네 개(각각 여섯 개씩, 역대상 20:6-8, 사무엘하 21:20 참조)였다는 것이다.
“또 가드에서 전쟁할 때에 그 곳에 키 큰 자 하나는 손과 발에 가락이 여섯씩 모두 스물넷이 있는데 그도 키가 큰 자의 소생이라” (역대상 20:6)
“또 가드에서 전쟁할 때에 그 곳에 키가 큰 자 하나는 손가락과 발가락이 각기 여섯 개씩 모두 스물 네 개가 있는데 그도 거인족의 소생이라” (사무엘하 21:20)
고고학은 골리앗 시대 무렵의 고대근동 지역에서 다지증에 대해 뭔가를 말해줄 수 있을까? 흥미롭게도 그렇다 이다. 다지증에 대해 출판된 기사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BC 13세기의 다지증에 관한 두 사례가 가자(Gaza) 인근 데이르알발라(Deir el-Balah)에서 발굴된 이집트 양식의 흙으로 만든 석관(clay sarcophagi)에서 발견되었다. 하나는 이전에 모세 다얀의 소장품이었다가, 현재 이스라엘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데, 왼손에 손가락이 여섯 개 달린 남성의 모습이다. 트루드 도탄(Trude Dothan)이 발굴한 다른 하나는 세부 묘사가 불분명하지만, 다지증 환자를 묘사한 것으로 추정된다.[21]
고대 근동지역의 다른 사례가 인용되었는데, 이를 통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
초기 사례들은 다지증이 거인이나, 초능력, 혹은 엄청난 힘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이었음을 시사하는 듯하다. 이와 관련하여,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여섯 개 이상임을 묘사해놓은 것도 발견된다.[17]
의학은 대부분의 돌연변이가 '다면발현'(pleiotropic, 단일 유전자에 의해 두 가지 이상의 표현형이나 형질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보인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인간에게 거인증(giantism, 사진은 여기를 클릭)을 유발하는 돌연변이는 손가락과 발가락 수를 증가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 현상은 단점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향 진화의 사례는 아니다.
다시 한번, 성경의 기록은 그 사소한 세부 사항에서도 이 시기와 장소에 대한 고고학적 기록에서 알려진 내용과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증거 6 : 다윗 – 거인을 쓰러트린 자
텔 단 석비(Tel Dan Stele, 텔 단 스텔레, 그림 5)은 1993년 텔 단(이스라엘 북부)에서 발견되었다. 이 석비의 조각들은 최근까지 남아 있는 고대 석벽에 사용됐던 석조물(masonry) 사이에서 발견되었다. 이 석비에는 고대 아람어 13줄이 들어있다. 9째 줄에는 bytdwd(house of David, 다윗의 집)이라는 단어(흰색으로 강조 표시됨)가 새겨져 있다. 이 비석의 저자로 가장 유력한 후보는 (문맥상) 시리아(아람)의 왕 하사엘(Hazael, 이미 앞에서 논의됨)이다.[22] 이스라엘의 적이 "다윗의 집"을 언급한 것은 다윗 왕이 역사적 실존 인물이었음을 입증하는 증거이다. 그는 붉은 홍조를 띠는 젊은 나이에 이스라엘의 또 다른 적, 거인 골리앗을 죽였다.

그림 5.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텔 단 석비(Tel Dan Stele, KAI 310). <commons.wikimedia.org, Oren Rozen>
증거 7 : 물맷돌에 맞아 죽은 골리앗
어린 주일학교 시절, "다윗의 작은 손에 작은 물맷돌"을 부르던 기억이 난다. 적절한 순간에 의자에서 뛰어내리며 반 친구들과 함께 "작은 돌 하나가 위로, 위로, 위로 날아가더니 거인이 쓰러졌네!"를 불렀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얼마나 현실적일까? '일개 양치기 소년'이 갑옷을 입고 노련한 블레셋 전사를 물맷돌 하나만으로 쓰러뜨릴 수 있었을까? 그것도 그의 치명적인 창이 닿지 않는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그렇게 정확하게 쓰러뜨릴 수 있었을까? 고고학은 이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할까?
첫째, 고대 세계의 물매(slings, 무릿매)는 장난감이 아니라, 파괴적인 전쟁 무기였다! 성경에 나오는 가장 오래된 물매는 투탕카멘 왕의 무덤(King Tutankhamun’s tomb, BC 1320년경)에서 발견되었는데, 그의 무덤에는 그의 부장품과 함께 물매가 묻혀 있었다. 마디나트 하부(Medinet Habu, 고대 이집트의 람세스 3세의 장례 사원)에 있는 이집트 부조(그림 6)에는 배의 '돛대 위의 망루(crow’s nest)‘에서 이집트 물매꾼들이 물매로 돌을 발사하여 '해양 민족'(블레셋인)과 전투를 벌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대 세계에는 전쟁에서 사용된 물매의 다른 많은 예들이 알려져 있다.[23] (물매 사진들은 여기를 클릭)

그림 6. 마디나트 하부(Medinet Habu)에 묘사되어 있는 이집트의 물매꾼(slinger, 물매로 돌을 던지는 병사). BC 1180년경.
구약성경에서 물매는 전쟁 무기로서 언급되고 있다. 가장 이른 시기는 사사기 시대로 정확성이 매우 뛰어난 왼손잡이 베냐민 사람 칠백 명이 기록되어 있다.
“이 모든 백성 중에서 택한 칠백 명은 다 왼손잡이라 물매로 돌을 던지면 조금도 틀림이 없는 자들이더라”(사사기 20:16).
열왕기하 3장에는 모압 사람들을 물리치는 데 도움을 준 이스라엘 물매꾼들이 언급되어 있다.
“그 성읍들을 쳐서 헐고 각기 돌을 던져 모든 좋은 밭에 가득하게 하고 모든 샘을 메우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길하레셋의 돌들은 남기고 물매꾼이 두루 다니며 치니라”(열왕기하 3:25).
구약학 교수인 보이드 시버스(Boyd Seevers)는 물매가 전쟁 무기로서 효과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백병전에 필요한 고가의 갑옷과 무기에 비해 목자와 가난한 사람들이 선호하는 하급 무기로 여겨졌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엘리트주의적 태도는 고대 그리스에서 잘 알려져 있었으며, 골리앗이 다윗을 경멸한 것도 비슷한 계급적 편견을 반영했을 가능성이 있다.[23]
“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의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사무엘상 17:42~43).
물매꾼은 물맷돌을 발사하기 위해, 고정한 줄의 한쪽 끝을 풀어 원심력을 이용하는 능력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서는 뛰어난 기술과 협응력, 그리고 강하고 유연한 팔이 필요했다.
다윗이 선택한 투사체인 매끄러운 강 자갈은 고대부터 일종의 미사일로 사용되어 왔으며, 고고학 발굴에서 수많은 사례들이 발견되었다. 매끄럽고 둥근 투사체는 비행 중 공기 저항이 가장 적으며 최대 시속 182km의 속도로 발사될 수 있었다. 고고학 기록에는 테니스공만 한 크기의 물맷돌(그림 7)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었다.[23]

그림 7. 물맷돌(sling stones)은 고고학 기록에서 흔히 발견되는데, 예를 들어 텔 라기스(Tel Lachish)에서 발견된 이 물맷돌은 BC 7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commons.wikimedia.org, Deroravi avi>
마지막으로, 다윗이 골리앗을 사정거리 밖에 두고 물맷돌을 발사하여 쓰러뜨릴 수 있었을까? 이러한 의문은 이용 가능한 고고학적 증거와 신중한 실험을 통해 도출되었다. 답은 확실히 '그렇다' 였다. 엘라(Elah) 시냇가에서 가져온 테니스공 크기 정도의 매끄러운 돌멩이를 골리앗으로부터 40m 이내에서 던져 골리앗을 쓰러뜨렸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골리앗의 투창 사정거리는 20~30m였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다윗이 저급 무기로 골리앗보다 더 먼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매꾼의 치명적인 속성은 고대부터 잘 알려져 있었으며, 정확도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궁수보다 더 먼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었다.[24, 25]
시버스는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다윗의 물매는 적의 무기 사정거리 밖에 있으면서도, 약 40m 떨어진 곳에서 골리앗의 노출된 이마를 강타하여, 그의 두개골을 부숴버릴 만큼 강한 타격을 가했고, 그를 죽이고,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위해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했다.[23]
그러나 곰과 사자를 혼자서 죽였던 다윗(사무엘상 17:34~38)은 필요하다면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갈 만큼 민첩하고 용감했을 것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결론
여기서 논의된 골리앗에 대한 일곱 가지 고고학적 증거들은 성경을 믿고 있는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용기를 줄 것이다. 성경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록 중 하나인 다윗-골리앗 이야기는 알려진 고고학적 사실들과 전혀 모순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성경의 역사적 정확성을 받아들이는 데, 커다란 믿음의 도약이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죽인 기록은 다윗 시대 이스라엘의 고고학적 증거들과 완전히 일치하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소망의 이유를 묻는 사람들에게 성경에 대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대답을 자신 있게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베드로전서 3:15).
References and Notes
1. Joshua 11:2; 1 Samuel 5:8; 6:17; 7:14; 17:4, 23, 52; 21:10, 12; 27:2–4, 11; II Samuel 1:20; 15:18; 21:20, 22; 1 Kings 2:39–41; 2 Kings 12:17; 1 Chronicles 7:21; 8:13; 18:1; 20:6, 8; 2 Chronicles 11:8; 26:6; Psalm 56:1; Amos 6:2; Micah 1:10.
2. In Hebrew Anakim means “long-necked people” or “neck-chain people”.
3. In Joshua 12:4, the giant Og’s cities were Ashtoroth and Edrei which are named in a Bronze Age Ugarit cuneiform tablet KTU 1.108.
4. Interested readers should see: National Geographic, Tell es-Safi/Gath Excavations, nationalgeographic.org; accessed 3 October 2022.
5. Borschel-Dan, A., Colossal ancient structures found at Gath may explain origin of story of Goliath, timesofisrael.com, 26 July 2019.
6. Assuming rectangular blocks of granite, the Hazael era blocks (1.6 x 0.8 x 0.8 ft) weighed approx. 14 lbs (6.4 kg), compared to the biggest ‘Goliath’ era blocks (6.5 x 3.25x 3.25 ft) weighing 944 lbs (428 kg).
7. Ghose, T., Goliath Gates: Entrance to Famous Biblical Metropolis Uncovered, livescience.com, 4 Aug 2015.
8. Maeir, A. and Demsky, A., A Late Iron Age I/Early Iron Age II Old Canaanite inscription from Tell es-’Iafi/Gath, Israel: Palaeography, dating, and historical cultural significance, BASOR 351:1–33, 2008.
9. Maeir A., Comment on the news item in BAR on the ‘Goliath Inscription’, gath.wordpress.com, 16 Feb 2006.
10. As discussed in: Strata: New finds Gath inscription evidences Philistine assimilation, Biblical Archaeology Review 32(2), 2006; baslibrary.org.
11. Kfar Monash is around 55 miles (90km) north of Tell es-Safi.
12. Hestrin, R. & Tadmor, M., A hoard of tools and weapons from Kfar Monash, Israel Exploration Journal 13(4): 265–288 (p. 279), 1963.
13. For an excellent YouTube presentation on the Kfar Monash copper hoard see: Expedition Bible, Joel Kramer, Archaeological Evidence for Giants in the Bible? youtu.be/dlUJxNFyRBM, 10 Jun 2022. Kramer compares the average size of spear heads to the largest Monash examples.
14. How much does a shekel of iron weigh? goliathsspear.com/shekel; accessed 5 Aug 2022.
15. How big was Goliath’s spear? goliathsspear.com/spear-size; accessed 5 Aug 2022.
16. What is a weaver’s beam? goliathsspear.com/weavers-beam; accessed 5 Aug 2022.
17. Although English Bibles describe Goliath’s armour as being made of ‘bronze’ (an alloy of copper and c. 12% tin) the Hebrew is nechosheth, which refers to both copper and bronze.
18. See: Hoard of copper objects, Kfar Monash, Early Bronze Age, 2950–2650 BCE, www.imj.org.il/en/collections/394185-0; accessed 4 Aug 2022.
19. Seven fingers on each hand plus seven toes on each foot are the record (28 digits) see: Most fingers and toes (polydactylism) on a living person, guinnessworldrecords.com; accessed 5 Aug 2022.
20. Rosejul, N., Curious congenital anomalies: Polydactyl and syndactyl humans and cats”, youmemindbody.com, 20 July 2018.
21. Barnett, R.D., Polydactylism in the ancient world, Bulletin of the Anglo-Israel Archaeological Society 6:1986–1987.
22. Lemaire, A., The Tel Dan Stela as a piece of royal historiography, JSOT 81:3–14, 1998.
23. As discussed in: Seevers, B. and Dennis, V., Slinging in the biblical world: and what we can learn about David defeating Goliath, NEASB 63:1–13, 2018.
24. Seevers mentions 8th century BC Greek Homer’s Iliad, 4th century AD Roman military author Vegetius (Epitoma 2.23), Roman historian Livy (1st century BC/AD) (History 38.29), Celcus, Roman medical author (first century BC/AD).
25. For interested readers, Dr Boyd Seevers is interviewed by Henry Smith Jr. of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 Taking down Goliath: digging for truth, youtu.be/7p0jtMy4iwY, 25 Apr 2021.
Related Articles
Canaanite Hazor—the Bible got it right
Jericho after Joshua’s destruction
Archaeology supports the Bible
Does archaeology confirm the Bible’s historical record?
Further Reading
The Times of the Judges—The Archaeology: (a) Exodus to Conquest
Archaeology Questions and Answers
*참조 : ▶ 성경을 지지하는 고고학
https://creation.kr/Topic5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824724&t=board
▶ 다윗
https://creation.kr/Topic5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822769&t=board
▶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
https://creation.kr/Topic502/?idx=6828823&bmode=view
출처 : CMI, 14 Aug, 2022, Updated 29 Sep, 2022
주소 : https://creation.com/en/articles/giant-goliath-evidences
번역 : 미디어위원회
거인 골리앗에 대한 7가지 고고학적 증거들
(Goliath—the BHG
Seven supporting archaeological evidences for the biblical giant)
By Gavin Cox
가드 사람 거인 골리앗에 대한 7가지 고고학적 증거들은 성경적 역사를 뒷받침한다.
동화 작가 로알드 달(Roald Dahl)을 아는 사람이라면 ‘내 친구 꼬마 거인(BFG, Big Friendly Giant)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글은 또 다른 거인에 대한 것이지만, 결코 우호적이지는 않은, 바로 BHG(big hostile giant)에 관한 글이다. 많은 사람들이 거인 골리앗(Goliath)의 이름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베헤모스와 리워야단(욥기 40~41장)처럼, 골리앗은 크기 면에서 거대함을 상징한다. 주일학교에서 유명한 골리앗은 어린 소년 다윗의 물맷돌과 칼로 거침없이 죽임을 당했다(사무엘상 17장). 다윗은 나중에 이스라엘에서 가장 유명한 왕이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메시아)의 중요한 조상이 되었다(마태복음 1:1,6,16).
하지만 이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저 '과장된 이야기'에 불과할까? 아니면 실제로 일어난 일일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친숙한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를 성경의 다른 부분들과 마찬가지로 우화로 치부해버린다. 그렇다면 증거들은 무엇을 가리킬까? 고고학은 성경에서 잘 알려진 이 이야기의 등장인물과 사건에 대해 어떤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까? 이 글은 최근 몇 년 동안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놀라운 증거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증거들은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죽인 사건이 고고학적 기록과 일치함을 의심할 여지 없이 보여준다.
다음의 7가지 증거들은 골리앗의 존재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적 설명과 일치하므로,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에 대한 귀중한 문화적 배경을 제공한다.
증거 1 : 골리앗의 도시—거대한 크기의 돌들로 이루어진 고대 도시 가드
성경은 골리앗이 가드(Gath, 히브리어로 'ḡaṯ' 라고 발음)에 살았다고 말한다.(사무엘상 17:4). 이 도시는 성경에 33회나 언급되어있다.[1] 이 도시는 블레셋 사람들의 다섯 가나안 도시국가 중 하나였으며(여호수아 13:2~3), 여호수아 11:22절에 처음 언급되고 있다. 가사(Gaza, 가자)와 아스돗(Ashdod)과 함께, 가드는 아낙(Anakim[2], 아낙자손)과 아마도 '일반' 가나안 사람들의 피난처였는데, 이들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기간 동안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3]
약 200년 후, 시리아(아람)의 왕 하사엘(Hazael, BC 842~796년 재위)이 가드를 정복했다(열왕기하 12:17~18). 그는 예루살렘에 관심을 돌렸지만, 유다 왕 요아스는 성물과 왕궁에 있는 금을 그에게 보내며, 도시를 정복하지 말아달라고 설득했다.
그림 1. 텔 에스 사피(Tell-es-Safi). 가드(Gath)의 공인된 고고학적 유적지.
고고학자들은 텔 에스 사피(Tell es-Safi, 그림 1, 사진은 여기를 클릭)라고 불리는 고분(mound), 또는 텔(tell)에서 발견된 고고학적 유물들을 통해 하사엘이 가드를 정복했다는 사실을 확고히 확립했다. 이곳은 1899년부터 탐사되었지만, 1996년 이후 아론 메이어(Aaron Maeir, 미국 태생의 이스라엘 고고학자이자 바르일란 대학 교수)가 이끄는 텔 에스 사피/가드 고고학 프로젝트(Tell es-Safi/Gath Archaeological Project)에 의해 발굴되었다. 예루살렘과 아슈켈론(Ashkelon)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텔 에스 사피는 집중적이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고고학 탐사의 대상이 되어왔다.[4] 그러나 하사엘이 파괴했던 층 아래에서 발견된 것들은 상당한 고고학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예를 들어, Times of Israel 지는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
“[2019년에] 고고학자들은 좀 더 깊이 파고들면서 하사엘이 BC 830년에 파괴했던 정착지보다 앞선 인상적인 유적을 발견했다…”고 말하고 있다 : 초대형 크기의 “거대한” 건축물과 요새의 유적…”[5]
이 기사에 따르면, 텔 에스 사피에서 이전에 발굴됐던 지역 대부분은 BC 10세기와 9세기로 추정되었으며, 요새의 흔적은 거의 발견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새롭게 발굴된 그 아래의 층은 BC 11세기로, 거대한 건축물이라는 점에서 상부층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는 사무엘상 17장에 나오는 다윗 왕이 거인 골리앗을 물리친 성경 이야기와 정확한 같은 시기이다.[4] 메이어 교수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
다윗이 역사적 인물이었다는 것을 인정하는 학자들에게(나도 그중 한 명이다) BC 11세기 후반에서 10세기 초는 도시 가드의 초기 시대로 다윗이 살았던 시대이다. 이곳 가드에서 인상적인 유적이 방금 발견되었다... 만약 다윗이 실제로 골리앗으로 추정되는 상대와 일대일 결투를 벌였다면, 이는 가드 도시의 초기 철기시대와 거의 일치할 것이다... [발견된 고고학적 유적에서] 건물과 요새는 매우 컸으며, 당시 레반트(Levant, 동부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발견된 거의 모든 것들보다 훨씬 큰 돌들로 지어졌음을 보여준다... 그곳의 후기 층에서는 고대 건축가들이 0.5m 길이의 돌들을 사용했다. '골리앗 층'에서 발견된 돌들은 1~2m 크기였다.”[4, 6]
이러한 고고학적 증거는 이 도시가 거인 아낙자손(Anachim)의 피난처였다는 사실과 놀랍도록 일치한다. 그러나 마이어 교수는 그러한 생각을 받아드리려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발견된 모든 블레셋 사람의 유골들은 그들이 일반 크기의 사람들보다 크거나 달랐다는 증거를 전혀 보여주지 않았다...” 그리고 “그 이야기에 역사적 핵심(kernel)이 있는지 없는지, 그리고 실제로 핵심이 있다면, 그 핵심이 무엇이었는지 말하기 어렵다.”[4]
메이어에게 있어 전설적인 자이언트는 바로 거대한 건축물이었다.
“새로운 발견에 비추어 볼 때... 가드의 거인들에 대한 다양한 성경적 전승(골리앗은 단지 한 예일 뿐)은 블레셋 사람들의 기념비적 건물의 크기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4]
그러나 메이어가 골리앗에 대한 성경 기록을 일축하는 것은 시기상조였다. 이는 우리가 살펴볼 더 많은 증거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증거 2 : 가드의 문들 - 거대한 크기의 입구
고고학자들은 고대 도시 가드에 거대한 요새와 성벽과 함께 거대한 성문(gates)들이 있었음을 발견했다. 2015년에는 마이어 교수가 이끄는 같은 팀이 도시로 들어가는 거대한 성문을 발굴했다. 당시 온라인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 있었다.
“이스라엘에서 발굴된 거대한 문은 성경 속 도시의 입구였을 수 있으며, 그 도시는 전성기에는 이 지역에서 가장 큰 대도시였다.”
“… [고고학자들은] 지난 몇 십년 전까지 철기시대 유물들이 실제로 얼마나 육중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발굴팀은 기념비적인 성문 근처에서 철제 작업장과 블레셋 사원을 발견했으며, 블레셋 문화와 일반적으로 관련된 도자기와 기타 유물들도 발견했다.”[7]
가드의 모든 것들은 실제보다 더 컸던 것으로 보인다.
증거 3 : "골리앗 오스트라콘" - 거인의 이름?
2005년에 메이어 교수의 발굴팀이 텔 에스-사피에서 글자가 새겨진 도자기 조각(오스트라콘(ostracon, 고대의 도자기나 돌의 파편 유물)을 발견했는데, 그들은 이 조각의 연대를 BC 10세기에서 9세기 초로 추정했다. 도자기에는 두 개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는데, "AWLT 와 WLT"이었다.(그림 2). 메이어에 따르면, 이 이름은 유명한 성경의 거인 이름인 골리앗(Goliath, 히브리어로는 golyāṯ로 발음)과 철자가 매우 비슷하다는 것이다. 이 도자기는 텔 에스사피와 이 시기의 다른 유적지에서 발견된 다른 도자기들과 유사했다.[8] 오스트라콘 글자와 관련하여 메이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이 비문은 셈어 문자(Semitic letters)로 기록되어 해독된 가장 오래된 블레셋 비문(Philistine inscription)이다... 또한 연대가 정확하고 명확한 고고학적 맥락을 지닌 가장 초기의 원시 셈어 비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 비문은 BC 10/9세기경 블레셋의 가드에서 골리앗과 매우 유사한 이름들이 사용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다윗/골리앗 이야기에 대한 일부 문화적 배경을 제공한다...”[9]
이 도자기 조각은 골리앗이 다윗의 손에 죽임을 당한지 100년 후에, 골리앗을 기념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10]
그림 2. 텔 에스 사피의 "골리앗 오스트라콘(Goliath ostracon)".
증거 4 : 크파르 모나쉬의 보물 - 거대한 크기의 창
1962년 봄, 크파르 모나쉬(Kfar Monash)에서 한 이스라엘 농부가 밭을 갈던 도중, 구리 도구들과 무기(copper tools and weapons)들이 무더기로 발견되었다.(사진은 여기를 클릭). 몇몇 은기(silver plate)와 구슬(beads)도 발견되었지만, 구리 도구의 나무 손잡이는 오래전에 썩어 없어져 있었다. 도끼날은 텔 에스 사피(가드)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구리 창촉(copper spear heads, 창날)이었다(그림 3). 고고학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
“이것은 모나쉬 유물들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들이다. 네 개의 창촉은 강력한 무기로, 아름다운 비율과 뛰어난 솜씨를 자랑한다. 네 개 모두 모양은 동일했지만, 크기는 달랐다. 가장 짧은 창촉은 길이(나무 자루에 고정되는 날의 홈)를 포함하여 33.3cm이고, 무게는 0.35kg이다. 가장 긴 창촉은 길이 66cm이고 무게는 2.05kg이다. … 창촉은 거대하다. 칼날 근처에서는 단면이 둥글지만, 갈고리 모양의 끝부분 근처에서는 사각형이 된다(가장 큰 창촉인 [A] 제외). 표면에는 강한 망치질 흔적이 있었다. 창촉에는 사용 흔적이 있었는데, 특히 가장 무거운 창촉은 한 부분이 구부러져 있었고, 가장자리를 따라 여러 군데가 마모되어 있었다. 이 무거운 창촉은 길고 균형 잡힌 자루가 필요했을 것이다. 창촉과 자루를 함께 결합시킨 창은 매우 긴 무기가 되었을 것이며, 아마도 사람의 키보다 더 길었을 것이다.”[12]
그림 3. 모나쉬에서 발굴된 구리 창촉(copper spear heads). 가장 큰 것(D)은 길이가 66cm이고, 무게는 2.05kg이다. (credit: Hestrin). <commons.wikimedia.org, Gary Todd>
보고서는 초대형 무기를 고대 근동(ANE)의 다른 무기들과 비교하였다(이 시기의 평균 창촉 길이는 약 6~7cm일 수 있다[13]). 그런 다음 아래와 같이 결론을 내리고 있었다.
“그러나 모나쉬 창의 경우, 그 특이한 크기와 무게는 그것을 들고 다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장애가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9]
물론, 이 말은 평균적인 키와 힘을 가진 사람을 가정한 것이다. 거인일 가능성은 배제한 채, 보고서는 창의 용도가 무기가 아니라, 큰 텐트(tent)의 기둥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었다.
“크기 때문에 강력한 창은 텐트 기둥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했다. 무게를 지탱할 만큼 무거울 뿐만 아니라, 소유자의 위력과 힘을 상징하기도 했을 것이다.”[9]
각주에는 또 다른 이론이 언급되어 있는데, 바로 공성추(battering ram, 주로 성문을 부술 때 사용되었던 병기)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수수께끼에 대한 간단한 해답은(칼날의 손상을 고려하면) 거대한 인간이 전투에서 그 거대한 창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성경 기록에서 골리앗 이야기에 나오는 세부 사항을 우리에게 상기시켜 준다. 골리앗은 다음과 같았다.
“... 어깨 사이에는 놋 단창을 메었으니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 날은 철 육백 세겔이며 방패 든 자가 앞서 행하더라” (사무엘상 17:6~7)
모나쉬에서 발견된 가장 큰 창의 무게는 2.05kg이었다. 철 1세겔은 12.9g에 해당한다. [14] 따라서 모나쉬에서 발굴된 가장 큰 창촉은 약 160세겔이다. 이는 골리앗의 거대한 600세겔의 창촉(7.57kg)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다![15]
골리앗의 창 자루가 '베틀 채(weaver’s beam, 사진은 여기를 클릭) 같고'라는 구절도 매우 도움이 된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직물을 짜는 데 사용된 베틀의 예들이 알려져 있다. 베틀의 채(들보)는 두께가 최대 6cm이고 길이가 152cm가 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골리앗의 창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성경에서 베틀의 채(beam, 들보)에 대한 언급은 길이보다는 자루의 특이한 두께와 강도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베틀의 채는 평균적인 체격의 사람이 다루는 일반적인 작고 얇은 창과 대조된다. 성경에는 베틀의 채와 같은 창을 언급한 구절이 4개나 있는데, 그중 2개는 골리앗의 창을 가리킨다. 한 구절은 골리앗과 몸체가 비슷했을 가능성이 높은 골리앗의 형제의 창을 가리킨다. 네 번째 구절은 당시 키가 약 2.2m가 넘는 거인 이집트인을 가리킨다(사무엘상 17:7, 사무엘하 21:19, 역대상 11:23, 20:5)…”[16]
*참조 : 베틀 채를 언급하고 있는 네 군데의 성경 구절은 다음과 같다.
“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사무엘상 17:7)
“...가드 골리앗의 아우 라흐미를 죽였는데 그 자의 창 자루는 베틀 채 같았더라”(사무엘하 21:19)
“또 키가 큰 애굽 사람을 죽였는데 그 사람의 키가 다섯 규빗이요 그 손에 든 창이 베틀채 같으나...” (역대상 11:23)
“...가드 사람 골리앗의 아우 라흐미를 죽였는데 이 사람의 창자루는 베틀채 같았더라” (역대상 20:5)
골리앗의 갑옷
모나쉬에서 발굴된 유물들 중에서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것은[9] 약 800개의 구리 비늘(copper scales, 그림 4는 한 작은 표본)이었다.[17] 이와 유사한 비늘이 가드(Gath)에서도 발견되었으며, 갑옷 비늘(scales of armour)로 확인되었다. 모나쉬의 비늘 갑옷과 가드의 비늘 갑옷이 고대 근동(ANE)의 북동부에서 발굴된 다른 비늘 갑옷과 다른 유일한 차이점은 중앙에 구멍이 있는 대신에, 가장자리에 주름(ridges)이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주름은 가죽 속옷에 꿰매어 부착하는 데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추가적인 보호를 위해 겹쳐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고고학자들에게 미스터리는 한 곳에 상당히 많은 갑옷 비늘들이 있었다는 것이었다.
"발견된 수많은 비늘들은 모나쉬 유물에 여러 개의 (나중에 네 개의 비늘로 추정) 금속 비늘의 사슬 갑옷(coats-of-mail)이 숨겨져 있었음을 시사한다. 모나쉬 비늘과 유사한 유일한 비늘은 텔 '가드'에서 발견되었는데, 그곳에서도 동일한 구리 비늘들이 하나의 묶음을 이루며 도시 성벽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발굴자들은 이 유물의 연대를 초기 청동기시대 I 지층으로 추정했다."[9]
그림 4. 주름이 있는 구리 판들(ridged copper plates). 갑옷 비늘(armour scales)로 확인되었다. <commons.wikimedia.org, Gary Todd>
이는 다시 한번 성경의 기록을 떠올리게 한다. 골리앗은 "... 몸에는 비늘 갑옷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무게가 놋 오천 세겔이며"(사무엘상 17:5). 대안으로 이 비늘 갑옷은 여러 개의 갑옷들이 아니라, 한 명의 거구가 입었던 하나의 갑옷을 나타낼 수도 있다.
더욱이 고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상당히 중요한데, 성경적 역사와 일관되게 모나쉬 유물과 텔 에스 사피 표본들은 갑옷 개발의 (세속적) 연대를 대략 3천 년 전으로 끌어내리고 있었다.[9]
보고서는 모나쉬 보물이 아마도 네 명의 벌목꾼에 의해 의도적으로 숨겨졌다는 것이 밝혀졌지만, 그 목적이 무엇인지는 결코 알 수 없었다. 보고서는 대부분의 무기들이 고대 근동(ANE)의 다른 유물들로부터, 특히 이집트에서 발견된 것으로부터 알려졌다고 결론짓고 있지만, 다음과 같이 말했다 :
“한 가지 가능한 예외를 제외하면, 우리 것과 같은 유사한 창촉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이것은 초기 청동기 I 시대, 또는 초기 청동기 II 시대의 시작, 즉 BC 3200년~2750년경에 해당한다.”[9]
성경 기록에 나와 있는 크기와 무게는 모나쉬 보물이 골리앗의 것이라는 주장을 배제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인이 있었다는 증거와 일치한다. 보고서가 명백한 사실을 인정하기를 꺼려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여기서 발견한 것은 거인의 무기와 갑옷이다. 이 두 가지 모두 가드를 가리키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북쪽으로 80km 떨어진 곳에 숨겨졌고 발견되었다. 구리 보물은 현재 예루살렘의 이스라엘 박물관(Israel Museum)에 전시되어 있으며, 온라인에서 볼 수 있다.[18] 골리앗의 창과 갑옷일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레셋 전사 중 거인의 존재와 일치한다.
증거 5 : 손가락과 발가락이 여섯 개인 거인들
손가락이 여섯 개인 사람은 다지증(polydactylism, 사진은 여기를 클릭)이라는 알려진 유전적 이상(돌연변이)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19] 이러한 돌연변이는 동물에서도 관찰된다.[20] 성경은 가드 사람 골리앗의 다섯 아들에 대한 흥미로운 세부 사항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 한 아들은 손가락과 발가락이 스물네 개(각각 여섯 개씩, 역대상 20:6-8, 사무엘하 21:20 참조)였다는 것이다.
“또 가드에서 전쟁할 때에 그 곳에 키 큰 자 하나는 손과 발에 가락이 여섯씩 모두 스물넷이 있는데 그도 키가 큰 자의 소생이라” (역대상 20:6)
“또 가드에서 전쟁할 때에 그 곳에 키가 큰 자 하나는 손가락과 발가락이 각기 여섯 개씩 모두 스물 네 개가 있는데 그도 거인족의 소생이라” (사무엘하 21:20)
고고학은 골리앗 시대 무렵의 고대근동 지역에서 다지증에 대해 뭔가를 말해줄 수 있을까? 흥미롭게도 그렇다 이다. 다지증에 대해 출판된 기사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BC 13세기의 다지증에 관한 두 사례가 가자(Gaza) 인근 데이르알발라(Deir el-Balah)에서 발굴된 이집트 양식의 흙으로 만든 석관(clay sarcophagi)에서 발견되었다. 하나는 이전에 모세 다얀의 소장품이었다가, 현재 이스라엘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데, 왼손에 손가락이 여섯 개 달린 남성의 모습이다. 트루드 도탄(Trude Dothan)이 발굴한 다른 하나는 세부 묘사가 불분명하지만, 다지증 환자를 묘사한 것으로 추정된다.[21]
고대 근동지역의 다른 사례가 인용되었는데, 이를 통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
초기 사례들은 다지증이 거인이나, 초능력, 혹은 엄청난 힘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이었음을 시사하는 듯하다. 이와 관련하여,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여섯 개 이상임을 묘사해놓은 것도 발견된다.[17]
의학은 대부분의 돌연변이가 '다면발현'(pleiotropic, 단일 유전자에 의해 두 가지 이상의 표현형이나 형질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보인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인간에게 거인증(giantism, 사진은 여기를 클릭)을 유발하는 돌연변이는 손가락과 발가락 수를 증가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 현상은 단점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향 진화의 사례는 아니다.
다시 한번, 성경의 기록은 그 사소한 세부 사항에서도 이 시기와 장소에 대한 고고학적 기록에서 알려진 내용과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증거 6 : 다윗 – 거인을 쓰러트린 자
텔 단 석비(Tel Dan Stele, 텔 단 스텔레, 그림 5)은 1993년 텔 단(이스라엘 북부)에서 발견되었다. 이 석비의 조각들은 최근까지 남아 있는 고대 석벽에 사용됐던 석조물(masonry) 사이에서 발견되었다. 이 석비에는 고대 아람어 13줄이 들어있다. 9째 줄에는 bytdwd(house of David, 다윗의 집)이라는 단어(흰색으로 강조 표시됨)가 새겨져 있다. 이 비석의 저자로 가장 유력한 후보는 (문맥상) 시리아(아람)의 왕 하사엘(Hazael, 이미 앞에서 논의됨)이다.[22] 이스라엘의 적이 "다윗의 집"을 언급한 것은 다윗 왕이 역사적 실존 인물이었음을 입증하는 증거이다. 그는 붉은 홍조를 띠는 젊은 나이에 이스라엘의 또 다른 적, 거인 골리앗을 죽였다.
그림 5.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텔 단 석비(Tel Dan Stele, KAI 310). <commons.wikimedia.org, Oren Rozen>
증거 7 : 물맷돌에 맞아 죽은 골리앗
어린 주일학교 시절, "다윗의 작은 손에 작은 물맷돌"을 부르던 기억이 난다. 적절한 순간에 의자에서 뛰어내리며 반 친구들과 함께 "작은 돌 하나가 위로, 위로, 위로 날아가더니 거인이 쓰러졌네!"를 불렀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얼마나 현실적일까? '일개 양치기 소년'이 갑옷을 입고 노련한 블레셋 전사를 물맷돌 하나만으로 쓰러뜨릴 수 있었을까? 그것도 그의 치명적인 창이 닿지 않는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그렇게 정확하게 쓰러뜨릴 수 있었을까? 고고학은 이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할까?
첫째, 고대 세계의 물매(slings, 무릿매)는 장난감이 아니라, 파괴적인 전쟁 무기였다! 성경에 나오는 가장 오래된 물매는 투탕카멘 왕의 무덤(King Tutankhamun’s tomb, BC 1320년경)에서 발견되었는데, 그의 무덤에는 그의 부장품과 함께 물매가 묻혀 있었다. 마디나트 하부(Medinet Habu, 고대 이집트의 람세스 3세의 장례 사원)에 있는 이집트 부조(그림 6)에는 배의 '돛대 위의 망루(crow’s nest)‘에서 이집트 물매꾼들이 물매로 돌을 발사하여 '해양 민족'(블레셋인)과 전투를 벌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대 세계에는 전쟁에서 사용된 물매의 다른 많은 예들이 알려져 있다.[23] (물매 사진들은 여기를 클릭)
그림 6. 마디나트 하부(Medinet Habu)에 묘사되어 있는 이집트의 물매꾼(slinger, 물매로 돌을 던지는 병사). BC 1180년경.
구약성경에서 물매는 전쟁 무기로서 언급되고 있다. 가장 이른 시기는 사사기 시대로 정확성이 매우 뛰어난 왼손잡이 베냐민 사람 칠백 명이 기록되어 있다.
“이 모든 백성 중에서 택한 칠백 명은 다 왼손잡이라 물매로 돌을 던지면 조금도 틀림이 없는 자들이더라”(사사기 20:16).
열왕기하 3장에는 모압 사람들을 물리치는 데 도움을 준 이스라엘 물매꾼들이 언급되어 있다.
“그 성읍들을 쳐서 헐고 각기 돌을 던져 모든 좋은 밭에 가득하게 하고 모든 샘을 메우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길하레셋의 돌들은 남기고 물매꾼이 두루 다니며 치니라”(열왕기하 3:25).
구약학 교수인 보이드 시버스(Boyd Seevers)는 물매가 전쟁 무기로서 효과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백병전에 필요한 고가의 갑옷과 무기에 비해 목자와 가난한 사람들이 선호하는 하급 무기로 여겨졌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엘리트주의적 태도는 고대 그리스에서 잘 알려져 있었으며, 골리앗이 다윗을 경멸한 것도 비슷한 계급적 편견을 반영했을 가능성이 있다.[23]
“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의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사무엘상 17:42~43).
물매꾼은 물맷돌을 발사하기 위해, 고정한 줄의 한쪽 끝을 풀어 원심력을 이용하는 능력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서는 뛰어난 기술과 협응력, 그리고 강하고 유연한 팔이 필요했다.
다윗이 선택한 투사체인 매끄러운 강 자갈은 고대부터 일종의 미사일로 사용되어 왔으며, 고고학 발굴에서 수많은 사례들이 발견되었다. 매끄럽고 둥근 투사체는 비행 중 공기 저항이 가장 적으며 최대 시속 182km의 속도로 발사될 수 있었다. 고고학 기록에는 테니스공만 한 크기의 물맷돌(그림 7)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었다.[23]
그림 7. 물맷돌(sling stones)은 고고학 기록에서 흔히 발견되는데, 예를 들어 텔 라기스(Tel Lachish)에서 발견된 이 물맷돌은 BC 7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commons.wikimedia.org, Deroravi avi>
마지막으로, 다윗이 골리앗을 사정거리 밖에 두고 물맷돌을 발사하여 쓰러뜨릴 수 있었을까? 이러한 의문은 이용 가능한 고고학적 증거와 신중한 실험을 통해 도출되었다. 답은 확실히 '그렇다' 였다. 엘라(Elah) 시냇가에서 가져온 테니스공 크기 정도의 매끄러운 돌멩이를 골리앗으로부터 40m 이내에서 던져 골리앗을 쓰러뜨렸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골리앗의 투창 사정거리는 20~30m였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다윗이 저급 무기로 골리앗보다 더 먼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매꾼의 치명적인 속성은 고대부터 잘 알려져 있었으며, 정확도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궁수보다 더 먼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었다.[24, 25]
시버스는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다윗의 물매는 적의 무기 사정거리 밖에 있으면서도, 약 40m 떨어진 곳에서 골리앗의 노출된 이마를 강타하여, 그의 두개골을 부숴버릴 만큼 강한 타격을 가했고, 그를 죽이고,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위해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했다.[23]
그러나 곰과 사자를 혼자서 죽였던 다윗(사무엘상 17:34~38)은 필요하다면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갈 만큼 민첩하고 용감했을 것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결론
여기서 논의된 골리앗에 대한 일곱 가지 고고학적 증거들은 성경을 믿고 있는 모든 크리스천들에게 용기를 줄 것이다. 성경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록 중 하나인 다윗-골리앗 이야기는 알려진 고고학적 사실들과 전혀 모순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성경의 역사적 정확성을 받아들이는 데, 커다란 믿음의 도약이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다윗이 '거인 골리앗'을 죽인 기록은 다윗 시대 이스라엘의 고고학적 증거들과 완전히 일치하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소망의 이유를 묻는 사람들에게 성경에 대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대답을 자신 있게 제시할 수 있는 것이다.(베드로전서 3:15).
References and Notes
1. Joshua 11:2; 1 Samuel 5:8; 6:17; 7:14; 17:4, 23, 52; 21:10, 12; 27:2–4, 11; II Samuel 1:20; 15:18; 21:20, 22; 1 Kings 2:39–41; 2 Kings 12:17; 1 Chronicles 7:21; 8:13; 18:1; 20:6, 8; 2 Chronicles 11:8; 26:6; Psalm 56:1; Amos 6:2; Micah 1:10.
2. In Hebrew Anakim means “long-necked people” or “neck-chain people”.
3. In Joshua 12:4, the giant Og’s cities were Ashtoroth and Edrei which are named in a Bronze Age Ugarit cuneiform tablet KTU 1.108.
4. Interested readers should see: National Geographic, Tell es-Safi/Gath Excavations, nationalgeographic.org; accessed 3 October 2022.
5. Borschel-Dan, A., Colossal ancient structures found at Gath may explain origin of story of Goliath, timesofisrael.com, 26 July 2019.
6. Assuming rectangular blocks of granite, the Hazael era blocks (1.6 x 0.8 x 0.8 ft) weighed approx. 14 lbs (6.4 kg), compared to the biggest ‘Goliath’ era blocks (6.5 x 3.25x 3.25 ft) weighing 944 lbs (428 kg).
7. Ghose, T., Goliath Gates: Entrance to Famous Biblical Metropolis Uncovered, livescience.com, 4 Aug 2015.
8. Maeir, A. and Demsky, A., A Late Iron Age I/Early Iron Age II Old Canaanite inscription from Tell es-’Iafi/Gath, Israel: Palaeography, dating, and historical cultural significance, BASOR 351:1–33, 2008.
9. Maeir A., Comment on the news item in BAR on the ‘Goliath Inscription’, gath.wordpress.com, 16 Feb 2006.
10. As discussed in: Strata: New finds Gath inscription evidences Philistine assimilation, Biblical Archaeology Review 32(2), 2006; baslibrary.org.
11. Kfar Monash is around 55 miles (90km) north of Tell es-Safi.
12. Hestrin, R. & Tadmor, M., A hoard of tools and weapons from Kfar Monash, Israel Exploration Journal 13(4): 265–288 (p. 279), 1963.
13. For an excellent YouTube presentation on the Kfar Monash copper hoard see: Expedition Bible, Joel Kramer, Archaeological Evidence for Giants in the Bible? youtu.be/dlUJxNFyRBM, 10 Jun 2022. Kramer compares the average size of spear heads to the largest Monash examples.
14. How much does a shekel of iron weigh? goliathsspear.com/shekel; accessed 5 Aug 2022.
15. How big was Goliath’s spear? goliathsspear.com/spear-size; accessed 5 Aug 2022.
16. What is a weaver’s beam? goliathsspear.com/weavers-beam; accessed 5 Aug 2022.
17. Although English Bibles describe Goliath’s armour as being made of ‘bronze’ (an alloy of copper and c. 12% tin) the Hebrew is nechosheth, which refers to both copper and bronze.
18. See: Hoard of copper objects, Kfar Monash, Early Bronze Age, 2950–2650 BCE, www.imj.org.il/en/collections/394185-0; accessed 4 Aug 2022.
19. Seven fingers on each hand plus seven toes on each foot are the record (28 digits) see: Most fingers and toes (polydactylism) on a living person, guinnessworldrecords.com; accessed 5 Aug 2022.
20. Rosejul, N., Curious congenital anomalies: Polydactyl and syndactyl humans and cats”, youmemindbody.com, 20 July 2018.
21. Barnett, R.D., Polydactylism in the ancient world, Bulletin of the Anglo-Israel Archaeological Society 6:1986–1987.
22. Lemaire, A., The Tel Dan Stela as a piece of royal historiography, JSOT 81:3–14, 1998.
23. As discussed in: Seevers, B. and Dennis, V., Slinging in the biblical world: and what we can learn about David defeating Goliath, NEASB 63:1–13, 2018.
24. Seevers mentions 8th century BC Greek Homer’s Iliad, 4th century AD Roman military author Vegetius (Epitoma 2.23), Roman historian Livy (1st century BC/AD) (History 38.29), Celcus, Roman medical author (first century BC/AD).
25. For interested readers, Dr Boyd Seevers is interviewed by Henry Smith Jr. of Associates for Biblical Research, Taking down Goliath: digging for truth, youtu.be/7p0jtMy4iwY, 25 Apr 2021.
Related Articles
Canaanite Hazor—the Bible got it right
Jericho after Joshua’s destruction
Archaeology supports the Bible
Does archaeology confirm the Bible’s historical record?
Further Reading
The Times of the Judges—The Archaeology: (a) Exodus to Conquest
Archaeology Questions and Answers
*참조 : ▶ 성경을 지지하는 고고학
https://creation.kr/Topic5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824724&t=board
▶ 다윗
https://creation.kr/Topic502/?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6822769&t=board
▶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
https://creation.kr/Topic502/?idx=6828823&bmode=view
출처 : CMI, 14 Aug, 2022, Updated 29 Sep, 2022
주소 : https://creation.com/en/articles/giant-goliath-evidences
번역 : 미디어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