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고고학적 발견은 구약성경의 역사성을 확증한다.
: 느부갓네살 왕의 관리 이름이 기록된 점토판은 예레미야서의 역사성을 지지한다.
(New archaeological find affirms Old Testament historicity.
A clay tablet with details of one of Nebuchadnezzar’s court officials
supports the historicity of the book of Jeremiah)
by Don Batten
최근 대영박물관에서 판독된 한 점토판(clay tablet)에는 바빌론의 왕 느부갓네살(Nebuchadnezzar, 네부카드네자르)의 고위 관리가 발행했던 영수증이 새겨져있었다.[1] 이것은 바빌론의 성전에 기부된 금에 대한 영수증이었다. 전체 번역은 다음과 같다.
1.5미나(minas, 0.75kg)의 금은 내시장(chief eunuch)인 나부-샤루수-우킨(Nabu-sharrussu-ukin)의 소유로, 그가 아라드-바니투(Arad-Banitu)를 통해 성전(Esangila)에 보낸 것이다. 이에 대해 알파야(Alpaya)의 아들이자, 왕실 경호원인 벨-우사트(Bel-usat)와 마르독-제르-이브니(Marduk-zer-ibni)의 아들 나딘(Nadin)이 확인하였다. 바빌론 느부갓네살 왕 재위 10년 11월 18일.
.설형문자가 새겨져있는, 이와 유사한 점토판은 예레미야 39:3절에서 언급된 느부갓네살 왕의 관리였던 느보-살스김(Nebo-Sarsekim)에 의해서 만들어진 영수증이다.
이 발견은 비엔나 대학의 객원교수인 마이클 주르사(Michael Jursa)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점토판에 기록된 이름인 나부-샤루수-우킨(Nabu-sharrussu-ukin)은 낯익어 보이는데, 이는 예레미야 39:3절에서 예루살렘이 포위되고 정복됐을 때, 예루살렘에 왔던 느부갓네살의 내시장 느보-살스김(Nebo-Sarsekim)에 대한 언급이 생각나게 한다. 이 점토판은 바빌론의 느부갓네살 2세 재위 10년(BC 595년), 또는 예루살렘이 포위되기 12년 전의 것으로 추정된다. 예레미야는 이 사람이 예루살렘을 방문한 시기가 시드기야 재위 11년으로 언급하고 있는데, 이는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한지 16개월 후이다.(예레미야 39:1~3).
대부분의 영어 번역은 전통적인 킹제임스 성경(KJV)에 따라 느부갓네살의 관리들의 이름을 다음과 같이 번역했다 : 네르갈사레셀(Nergalsharezer), 삼갈느보(Samgarnebo), 살스김(Sarsechim), 랍사리스(Rabsaris), 랍마그(Rabmag). (관리의 직함 또는 직책을 번역했는데, 랍사리스는 내시장 또는 환관장으로, 랍마그는 고관으로). 성경의 히브리어는 단어 사이에 공백이 없기 때문에 고고학적 증거 없이 많은 번역이 '느보(Nebo)'와 '살스김(Sarsekim)'을 연결하지 못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적어도 한 영어 번역본(New International Version)은 ‘삼갈의 네르갈사레셀(Nergalsharezer of Samgar), 내시장 느보-살스김(Nebo-Sarsekim a chief officer), 궁중 장관 네르갈-사레셀(Nergal-Sharezer a high official)’과 같이 관리들의 직책과 이름을 연결하고 있다. 히브리어는 נבושרסכים인데, 여기서 vav(ו)와 yod(י)는 모음 발생을 나타내는 자음이다. 히브리어에는 영어와 같은 모음이 없으므로 독자는 모음을 삽입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히브리어를 잘 아는 사람이나 문맥을 아는 사람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점토판에서 이름의 자음인 NBShRSKN을 보면, 로마 알파벳으로 음역된 히브리어 NBShRSKM와 일치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히브리어 ש는 'sh' 또는 's' 소리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문맥은 이 사실을 더욱 확실하게 한다.
대영박물관의 전문가인 어빙 핀켈(Irving Finkel)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것은 세계적인 수준의 놀라운 발견이다. 만일 느보-살스김(Nebo-Sarsekim)이 실존했다면, 구약의 다른 소소한 인물들도 그렇지 않겠는가? 구약 성경의 지극히 세부적인 묘사는 정확하고 진실한 것으로 판명된 것이다. 나는 이것이 예레미야서 전체가 새로운 힘을 얻는다고 생각한다.”
물론 구약(그리고 신약)의 역사를 확증하고 있는 다른 많은 고고학적 발견들이 있다. 2005년에 우리는 히스기야의 터널(Hezekiah’s tunnel)에 의해 끌어들인 물로 공급된 실로암 못(Pool of Siloam)의 발견을 보고했었다.(왕하 20:20; 요 9:7). 성경 회의론자들의 비판은 고고학적 발견들에 의해서 다시금 틀린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최근의 이 발견은 매우 의미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관리들은 역사적으로 그렇게 중요한 인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록자는 어떤 일이 있고 상당한 기간 후에 주요 인물들은 비교적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사람의 이름까지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은 성경의 기자가 이 일들의 목격자(eye-witness)이며, 그 사건을 정확하게 기록했음을 가리킨다.
잘못된 JEDP 문서가설(JEDP hypothesis)은 모세오경에 등장하는 사건들은 천 년 혹은 더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 기록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반대되는 압도적인 고고학적 증거들이 발견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서가설은 많은 신학대학에서 가르쳐지고 있다.<see Debunking the Documentary Hypothesis. 아래 링크 글 참조>. 회의론자들은 모세의 책들을 직접 읽어보고도 그러한 주장을 한다고는 믿기 어렵다. 왜냐하면 이 책들은 너무도 세부적 사항까지 목격자들의 목소리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민수기 7장). 이렇게 세부적인 사건들은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 어떤 사람이 이런 기록을 남길 수 있겠는가? 아니면 왜 그런 세부적 사실까지도 기록하여 어렵게 만들었을까? 이처럼 성경에 회의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후에 기록된 선지서(다니엘, 예레미야 등)와 같은 것들도 비역사적 기록으로 취급하며 받아들이지 않는다. 대영박물관에서의 이 발견은 그러한 회의론자들이 틀렸다는 것과, 성경은 신뢰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증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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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n God rescued King Hezekiah, part 1
Reference
1. Reynolds, Nigel, Tiny tablet provides proof for Old Testament, Telegraph.co.uk, 13 July 2007
*참조 : 바빌로니아 점토판에 성경 속 인물이 언급되어 있었다. 느부갓네살 왕의 환관장 살스김의 이름이 새겨진 점토판의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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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CMI, Creation, Volume 30, Issue 2, March 2008.
주소 : https://creation.com/new-archaeological-find-affirms-old-testament-historicity
번역 : 미디어위원회
새로운 고고학적 발견은 구약성경의 역사성을 확증한다.
: 느부갓네살 왕의 관리 이름이 기록된 점토판은 예레미야서의 역사성을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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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영박물관의 전문가인 어빙 핀켈(Irving Finkel)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물론 구약(그리고 신약)의 역사를 확증하고 있는 다른 많은 고고학적 발견들이 있다. 2005년에 우리는 히스기야의 터널(Hezekiah’s tunnel)에 의해 끌어들인 물로 공급된 실로암 못(Pool of Siloam)의 발견을 보고했었다.(왕하 20:20; 요 9:7). 성경 회의론자들의 비판은 고고학적 발견들에 의해서 다시금 틀린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최근의 이 발견은 매우 의미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관리들은 역사적으로 그렇게 중요한 인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록자는 어떤 일이 있고 상당한 기간 후에 주요 인물들은 비교적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사람의 이름까지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것은 성경의 기자가 이 일들의 목격자(eye-witness)이며, 그 사건을 정확하게 기록했음을 가리킨다.
잘못된 JEDP 문서가설(JEDP hypothesis)은 모세오경에 등장하는 사건들은 천 년 혹은 더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 기록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반대되는 압도적인 고고학적 증거들이 발견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서가설은 많은 신학대학에서 가르쳐지고 있다.<see Debunking the Documentary Hypothesis. 아래 링크 글 참조>. 회의론자들은 모세의 책들을 직접 읽어보고도 그러한 주장을 한다고는 믿기 어렵다. 왜냐하면 이 책들은 너무도 세부적 사항까지 목격자들의 목소리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민수기 7장). 이렇게 세부적인 사건들은 직접 경험하지 않고서, 어떤 사람이 이런 기록을 남길 수 있겠는가? 아니면 왜 그런 세부적 사실까지도 기록하여 어렵게 만들었을까? 이처럼 성경에 회의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후에 기록된 선지서(다니엘, 예레미야 등)와 같은 것들도 비역사적 기록으로 취급하며 받아들이지 않는다. 대영박물관에서의 이 발견은 그러한 회의론자들이 틀렸다는 것과, 성경은 신뢰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증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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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 미디어위원회